2023년, 소매 매체 광고비가 전 세계적으로 1,219억 달러에 달할 것... 네 번째로 큰 광고 매체 등극

2023년, 소매 매체 광고비가 전 세계적으로 1,219억 달러에 달할 것... 네 번째로 큰 광고 매체 등극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ARC, "마케터 툴킷 2023: 디지털 커머스의 미래" 발표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지속 가능한 이커머스 전략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성공하는 데 빠르게 필수 요소가 되었다. 2023년 이후에는 이커머스가 소매 그림의 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그 구성 요소를 정의하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WARC는 "마케터 툴킷 2023: 디지털 커머스의 미래(The Marketer's Toolkit 2023: Future of Digital Commerce)"라는 보고서에서 밝혔다.

WARC 디지털 커머스의 콘텐츠 책임자인 Gregory Grudzinski는 "지난 몇 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의 결과로 소매업계는 소비자의 쇼핑 방식을 바꾸고 소매 생태계에 필수적인 이커머스로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겪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WARC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소매 매체는 현재 4번째로 큰 광고 매체이며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0.1% 증가하여 1,219억 달러에 달할 것이다. 내년에는 소매 매체 네트워크가 소매 미디어 네트워크가 마케팅 전략과 소셜 커머스에서의 강화된 실험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이 보고서는 마케터가 혼란의 주요 영역을 식별하고 집중하며,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결정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발생하는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WARC의 연례 마케터 툴킷의 일부인 "디지털 커머스의 미래" 보고서는 브랜드 마케터, 대행사 및 소매 파트너와 관련된 디지털 상거래의 미래를 조사하여 마케팅과 상거래의 교차점을 탐구한다. 소매 미디어, 조직 준비 및 소셜 커머스의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심층 분석했다.

글로벌 소매 매체 광고 지출은 2023년에 10.1% 증가한 1,21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소매 매체는 이제 네 번째로 큰 광고 매체다. WARC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2019~2022년 동안 광고 지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하여 오디오, OOH 및 영화, 출판 및 OTT/스트리밍을 추월했다. 소매 미디어 산업이 지금과 같은 성장을 지속한다면, 2025년까지 선형 TV보다 광고주에게 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소매 매체 네트워크는 그 수와 중요성이 모두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커머스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소매 매체의 성장은 검색 기반 디지털 광고 성장이 2000년대에, 소셜 미디어가 2010년대에 했던 것처럼 2020년대에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2023년에는 소매 매체 경쟁에서 한 단계 변화가 있을 것이다. 브랜드는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넘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소비자와 연결하는 방법을 숙달해야 한다.

WhyteSpyder의 Insights & Strategy 부사장인 Ryan Monigan은 “디지털 커머스에서 성공하려면 쇼핑객이 사이트를 탐색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해야 한다. 소비자를 실제 경로에서 원하는 경로로 이동시키고,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투자 수준을 계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디지털 커머스(Digital Commerce)의 창립자이자 공동 대표인 Patrick Miller는 “이 신흥 공간은 소매 매체 그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 브랜드가 전체 유입경로에서 미디어 투자를 통해 창출하는 가치를 결정론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폐쇄형 루프 미디어이다. 이것은 업계의 기준을 높이는 것이며 GMV(Gross Merchandise Value) 성장과 분리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소매 매체의 성장은 조직 구조의 변화로 이어졌다. 브랜드 소유자는 역동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디지털 커머스 공간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 경험 및 유연성을 반영하기 위해 사일로와 기존의 인력 배치 모델을 허물고 있다.

더 많은 브랜드가 이커머스를 비즈니스의 개별 섹션이 아닌 조직 전체에 통합하여 조직 구조에 대해 보다 "분산된"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브랜드 및 트레이드 예산이 소매 매체에 쏟아져 들어오면서 이커머스 팀과 마케팅 팀 간의 조정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단순히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공유하는 지표와 KPI가 정확하고 최적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VMLY&R의 최고 경험 책임자인 Jacqueline Baker는 "이 새로운 확장되고 복잡한 소매 매체 환경은 불행히도 소매업체를 우발적인 게시자로 전환했기 때문에 탐색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소셜 커머스는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6,600억 달러, 미국에서 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SJC Marketing의 데이터에 따르면, 높은 모바일 보급률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인구 통계에 힘입어 소셜 커머스는 전 세계적으로 2021년 2,950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6,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소셜 커머스는 2025년까지 거의 800억 달러로 이커머스 매출의 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가 신제품 발견, 구매 고려, 세트 구축 및 제품 조사의 주요 채널인 동남아시아에서는 소셜 커머스가 전자 상거래 매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브랜드는 틱톡, 아마존 및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 대한 지출을 늘리고 있다. WARC의 마케터 툴킷 설문조사 응답자의 76%가 2023년에 TikTok에 대한 투자를 늘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반면, 아마존닷컴에 대한 투자를 늘릴 의향은 44%에 그쳤다.

유니레버의 최고 디지털 및 커머스인 Conny Braams는 "인플루언서 산업이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그 안에서 기회가 증가했다. 예를 들어 소셜 커머스는 인플루언서에 힘입어 계속 진화하고 있다. 플랫폼을 통한 쇼핑에 대한 편안함이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는 이제 소셜 커머스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소비자 통찰력을 얻고 이러한 전환을 사용하여 ROI를 보다 쉽게 측정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디지털 커머스의 미래(Future of Digital Commerce)는 마케터 툴킷 2023(The Marketer's Toolkit 2023)의 두 번째 보고서이다. 마케터 툴킷 12판은 전 세계 1,700명 이상의 마케팅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13명의 마케팅 리더와의 일대일 인터뷰, WARC 글로벌 전문가 팀이 수행한 WARC의 최신 독점 조사, 예측 데이터, 사례 연구 및 업계 정보에 대한 심층적인 리뷰가 수록되어 있다.

[이미지 출처 WARC]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