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필수템 '마스크팩' 브랜드보다 중요한 것은 000이다

뷰티 필수템 '마스크팩' 브랜드보다 중요한 것은 000이다

  • LAB543
  • 승인 2022.05.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공동구매 횟수 2위를 기록한 제품인 마스크팩, 기억하시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1일 1팩'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모습이 익숙해질 정도로 다양한 브랜드의 마스크팩이 출시되고 있는 시장상황인데요, 이렇게 치열한 마스크팩 시장에서 가장 잘 나가는 마스크팩 '제조사'는 어디일까요?

마스크팩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LAB543
마스크팩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LAB543

데이터빌리티 팀의 데이터분석 결과 마스크팩 제조사 중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곳은 A사(가칭)으로 21.4%의 점유율로 2위인 B사의 3배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마스크팩 브랜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X(가칭, 10.7%)' 브랜드의 제조사는 다름아닌 B사라는 것이죠. 마스크팩 시장에서 제조사 점유율은 A사가 높지만, 브랜드 점유율을 살펴보면 B사가 제조하는 브랜드인 X와 A사가 납품하는 마스크팩 브랜드 Y(7.3%), Z(7.0%)의 브랜드 점유율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스크팩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LAB543
마스크팩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LAB543

브랜드 파워 뿐 아니라, 상품을 만드는 제조사의 역량, 그 역량을 구분짓는 마스크팩 제품에 담긴 성분과 원료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성분과 원료가 마스크팩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마스크팩을 판매하는 사이트별 판매랭킹을 한번 살펴보죠.

각 사이트별 제품 판매순위(22.03.24 기준)

➀ 올리브영 2위, 메디힐 티트리 에센셜 마스크

➁ 올리브영 3위, 아비브 약산성 pH 시트 마스크 어성초 핏

➂ 화해어플 1위, 토리든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마스크

➃ 화해어플 3위, 비플레인 시카풀 카밍 마스크

➄ 파우더룸 1위, 메디힐 THE N.M.F 앰플 마스크

※ 올리브영 판매 랭킹: https://www.oliveyoung.co.kr/store/main/getBestList.do...

※ 파우더룸 판매 랭킹: https://www.powderroom.co.kr/ranking/

※ 올리브영 판매 1위는 패드 제품, 화해어플 판매 2위는 리뉴얼 이전 제품으로, 리스트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위 순위 제품들의 주 원료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상위 판매 마스크팩 제품의 주원료 분포 ⓒLAB543
상위 판매 마스크팩 제품의 주원료 분포 ⓒLAB543

각 제품의 주원료 3가지

➀ 정제수 / 글리세린 / 1,2-헥산다이올

➁ 약모밀추출물 / 메틸프로판다이올 / 글리세린

➂ 정제수 / 부틸렌글라이콜 / 글리세린

➃ 병풀추출물 / 부틸렌글라이콜 / 글리세린

➄ 정제수 / 글리세린 / 다이프로필렌글라이콜

잘 팔리는 마스크팩들을 모아놓고 분석해보니, 마스크팩의 주원료 3가지에 공통적으로 포함되고 있는 성분이 있었습니다.

이 성분은 마스크팩 주원료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도 가장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그 성분은 바로, ‘글리세린’입니다! ‘글리세린’은 보습효과에 탁월한 성분으로, 마스크팩 외에도 크림, 앰플, 토너, 샴푸, 여성청결제 등 다양한 뷰티 제품의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글리세린 성분이 들어있는 마스크팩의 판매순위를 미루어 보아, 마스크팩을 사용할 때 고객들이 원하는 기능 중의 하나가 보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잘 팔리는 마스크팩은 보습이라는 마스크팩의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그 ‘기본’이 무엇인지,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실제로 잘 팔리는 제품들의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잘 팔리는 제품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기능, 그리고 더 나은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의 차별성, 고객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시장의 트렌드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데이터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스크팩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소구하는 기능과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