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콘텐츠 도구로 콘텐츠 마케터의 성공을 돕는 6가지 단계

AI 콘텐츠 도구로 콘텐츠 마케터의 성공을 돕는 6가지 단계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3.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Andrea De Santis / Unsplash
사진 Andrea De Santis / Unsplash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AI가 광고 크리에이티브나 콘텐츠에서 가장 먼저 도입될 것으로 카피라이팅이 이야기됩니다. 그러면서 "카피라이터가 AI로 대체될 것인가?"라고 질문을 하게 된다. 그런데 질문을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 "AI가 만든 콘텐츠를 포함하는 세상에서 콘텐츠 마케터는 어떻게 일할 수 있을까?"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의 TRAVIS TABOREK은 크리에이터가 AI 도구를 사용해서 성공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1. AI 도구 알아보기

AI 기반 제작 관련 도구는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콘텐츠 마케터에게 실질적인 자산이 될 수 있다. 기능적이고 최적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부터 메타 설명 및 소셜 미디어 카피 작성, 콘텐츠 개발을 촉진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트래비스는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향상할 수 있는 AI 도구 몇가지를 소개한다.

  • Grammarly:표준 교정 검토 외에도 AI를 사용하여 어색하거나 비뚤어지거나 부자연스러운 언어를 식별한다.
  • Can I Rank?: 키워드 조사를 통해 콘텐츠 아이디어를 검증하거나 페이지 순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는 AI 기반 마테크 도구이다.
  • Cpoy.AI: 깔끔하고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자동화gks다. 주의, 관심, 욕구, 행동(AIDA)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일반적인 카피라이팅 공식을 기반으로 한 AI 템플릿 라이브러리가 있다.
  • Jarvis: AI 기반 템플릿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고 헤드라인과 소셜 미디어 카피를 자동화 및 최적화한다.

2. 콘텐츠 프로모션 전략 수립

단순한 콘텐츠 작가가 아니라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 즉,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바로 이 점이 인공지능 글쓰기 프로그램보다 한 단계 더 우위에 있는 것이다.

콘텐츠를 홍보하려면 해당 분야, 잠재 고객의 불만 사항, 콘텐츠와 브랜드 제품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해해야 한다. 프로모션에는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동일한 지식이 많이 포함된다.

콘텐츠 프로모션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링크 구축: 사이트의 키워드 순위를 높이기 위해 평판이 좋은 타사 사이트에서 내 콘텐츠에 대한 링크를 포함시키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서는 편집자 및 퍼블리셔와 소통하고 콘텐츠에 다시 링크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 콘텐츠 신디케이션: 콘텐츠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Medium과 같은 플랫폼에 콘텐츠를 다시 게시하여 콘텐츠의 도달 범위를 늘리는 작업이다. 이를 잘 수행하려면 타깃 오디언스가 주로 활동하는 온라인 공간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해당 공간에서 콘텐츠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소셜 미디어 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콘텐츠, 제품 및 서비스를 유/무상으로 홍보하는 것이 포함된다.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어떤 그룹이 내 콘텐츠에 반응할지 파악해야 좋아요, 댓글, 공유, 궁극적으로 트래픽을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다.
  • 검색 엔진 마케팅

3. 전문가 되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틈새 시장이나 업종을 전문 분야로 삼으라는 일반적인 커리어 조언을 받는다.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 외에도 주제별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자신의 분야와 업계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한다.

Ahrefs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팀 소울로(Tim Soulo)는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성을 개발해야 한다. 생산성 앱의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생산성에 대해 공부하고 연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콘텐츠를 유용하고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여러분의 지식과 독특한 아이디어입니다. 다른 모든 것은 부차적인 것입니다."

4. 수요 창출

비즈니스 기능의 관점에서 콘텐츠 제작을 바라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수요 창출 측면에서 생각하면,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콘텐츠를 더 잘 포지셔닝할 수 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전자책, 백서 연구 조사 등을 만들거나 웨비나를 기반으로 한 기사 작성과 같은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5. 머신러닝 기술 습득

AI 콘텐츠 도구는 인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아직 자체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AI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AI의 작동 방식과 머신러닝 및 자연어 처리의 기본 사항, 그리고 AI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이해하면 콘텐츠 마케터로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콘텐츠가 AI 도구로 대체되기보다는 AI 도구로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AI를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정보 수집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워 창의적인 스토리텔링과 같은 인간 개입 창작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6. 프로세스에 ChatGPT 구축

AI 도구는 결국 낮은 수준의 카피라이팅 작업을 단계적으로 대체할 것이지만, 현명한 콘텐츠 마케터라면 AI를 사용하여 보다 콘텐츠를 개선할 것이다.

ChatGPT와 같은 도구는 인간의 언어를 모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며, 가독성이 뛰어나고 최적화되어 있으며 기능적인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 ChatGPT와 같은 도구의 부족한 점은 독창적인 사고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여전히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다. 구글은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은 가이드라인에 위배된다고 명시적으로 밝혔다. 그러나 ChatGPT와 기타 AI 도구는 여전히 콘텐츠 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ChatGPT는 콘텐츠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Y 산업 분야의 블로그에 대한 X 주제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 아이디어 5개를 알려달라"와 같이 질문하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다양한 각도를 추가하거나 타깃 고객에 맞게 조정하여 결과를 조정할 수 있다.

글쓰기 프로세스에서 ChatGPT를 사용하면, 절약한 시간에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추가하고, 업계 리더를 인터뷰하여 인용문을 얻고, 콘텐츠에 개성과 목소리를 불어넣는 등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더 높은 수준의 작업에 투자할 수 있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이러한 요소는 여전히 인간 콘텐츠 작성자의 영역으로 남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