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 발표하다.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 발표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5.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옥외광고는 도로, 건물, 공공장소 등 다양한 장소에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중 하나이다. 옥외광고는 탁월한 크리에이티브 및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OOH 캔버스로서 크기, 영향력, 전달력, 즉각성, 그리고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광고 매체이다. 그래서 광고 강국에서는 옥외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디자인은 다른 매체와의 차별화된 옥외광고만의 특성을 드러내며 발전하고 있다. 

특히 옥외광고 디자인은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 중요성 만큼 광고업계에서는 '옥외광고 디자인'이 정당한 대접을 받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 또한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옥외광고 매체 형태에 따라 디자인도 달라져야 하지만,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이다. 

때문에 많은 클라이언트나 광고회사는 옥외광고 디자인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때로는 잘못된 접근을 하곤 한다. 그리고 옥외광고 매체 디자인을 하면서, 디자이너의 개인적 경험에 근거하거나 획일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인하여,  창의적이고 거대한 캔버스와 동일한 OOH 미디어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옥외광고는 차량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서 빠르게 인식되어야 하거나, 건물 외벽에 크게 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옥외광고 디자인은 OOH 미디어 각각의 형태와 주위 환경에 적합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옥외광고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조명 조건도 고려해야 한다. 낮과 밤, 여름과 겨울 등 다양한 조건에서도 캠페인 핵심 메시지가 잘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색상, 폰트 크기, 이미지 선택 등 디자인 요소는 시간과 장소에 맞게 선택되어야 한다.

즉 소비자들이 일상 생활을 하는 도중, 거부감 없이 손쉽게 받아들이도록 캠페인 메시지를 가장 정제된 형태로 요약하여 전달해야 한다.

그런데 옥외광고 캠페인 디자이너 뿐 아니라 기획자들에게도 참고 자료 이상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자료가 나왔다. 바로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The Out of Home Media Association Aotearoa; OOHMAA)가 발표한 'Creative Best Practice Guide"다.

OOHMAA는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에서 다양한 OOH 미디어에 맞춘 디자인 요소를 하나 하나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탁월한 옥외광고 디자인이 OOH 캠페인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연구로서 입증된 바 있다. 특히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OOHMAA)는 2021년 진행한 연구에서는 창의적인 콘텐츠와 창조적인 요소가 ROI를 41% 이상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대화 하는 경우 친구, 부모, 상사, 혹은 낯선 사람과 각기 다르게 대화 스타일이 달라지는 것처럼, 클라이언트와 광고회사도 옥외광고 미디어 형식과 크기 및 위치에 따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동안 규격화된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가 없는 상황에서, 비록 한국적 현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OOHMMA가 발표한 가이드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The Out of Home Media Association Aotearoa; OOHMAA)는 뉴질랜드의 주요 OOH 미디어 디스플레이 회사를 대표하는 비영리 협회이며, OOHMAA 회원사들은 뉴질랜드 전체 옥외 광고 업계 매출의 약 76%를 점유하고 있다. 그리고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 (Creative Best Practice Guide)는 세계옥외광고협회 한국본부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