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의 신규 앱 스레드, 출시 첫 날 9개국 iOS 차트 1위 기록... 다음 날 한국도 대열에 합류

메타의 신규 앱 스레드, 출시 첫 날 9개국 iOS 차트 1위 기록... 다음 날 한국도 대열에 합류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3.07.0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당일 아이폰 기준 소셜 네트워킹 앱 부문 한국 포함 18개국 차트에서 1위
data.ai, “스레드, 트위터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오기 위해 소셜미디어 시장 겨냥 중”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data.ai는 메타에서 출시한 텍스트 기반의 토론 앱 스레드(Threads)가 출시 당일(동부 표준시 기준 7월 5일 저녁),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과 게임을 통틀어 9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스레드는 출시 이전부터 메타의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비롯한 전 세계 SNS 사용자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이번 앱은 500자 이내의 짧은 텍스트로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유사한 형태를 가진 ‘트위터(Twitter)’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앱 출시 16시간만에 가입자가 3천만명을 넘어섰음을 알리며 스레드의 선전 소식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다.

출시 당일 소셜 네트워킹 부문 상위 순위별 진입 국가 수 (아이폰 기준 애플 앱스토어)
출시 당일 소셜 네트워킹 부문 상위 순위별 진입 국가 수 (아이폰 기준 애플 앱스토어)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및 유명 인사들은 출시 당일부터 바로 공식 계정을 생성하며 스레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로 실행에 옮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스레드는 출시 당일, 대한민국을 포함해 18개 국가에서 아이폰 기준 애플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부문 앱에서 1위를 차지했다. 상위 차트 10등 내에 진입한 국가는 32개국에 이른다.

출시 당일 전체 앱 통합 1위 달성 국가 (아이폰 기준 애플 앱스토어)
출시 당일 전체 앱 통합 1위 달성 국가 (아이폰 기준 애플 앱스토어)

스레드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은 앱 부문 순위를 넘어 게임을 포함한 전체 차트를 통틀어서도 나타났다. data.ai의 데이터에 따르면, 출시 당일 스레드는 9개국(미국, 바레인,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쿠웨이트,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의 아이폰 기준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과 게임 통합 스토어 순위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출시 익일, 대한민국도 해당 대열에 합류하며 신규 앱에 대한 국내 SNS 유저들의 호기심과 열망이 스토어 순위 1위 기록을 통해 잘 보여졌다.

소셜미디어 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메타는 스레드 출시를 통해 마이크로블로깅의 대표 주자인 트위터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오고 보유 중인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트위터를 넘어서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