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도입... 광고주는 무엇을 해야할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도입... 광고주는 무엇을 해야할까?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아마존이 결국 프라임 비디오 콘텐츠에 광고를 도입한다. 몇 달간의 소문 끝에 아마존은 2024년 초부터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광고를 도입하면서 "매력적인 콘텐츠에 계속 투자하고 장기간에 걸쳐 투자를 계속 늘리기 위해서는 광고가 필요하다. 우리는 선형 TV 및 기타 스트리밍 TV 제공업체보다 의미 있게 적은 수의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프라임 비디오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에 포함되어 있거나 월 8.99달러의 개별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광고 출시는 2024년 초에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에서 시작되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멕시코, 호주에서는 올해 말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아마존에 따르면 현재 시청자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의 가격 인상 없이 자동으로 단계적으로 광고 상품으로 전환된다. 그러나 광고 없는 경험을 원하는 프라임 회원은 월 2.99달러의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 

광고가 프라임 비디오의 유명 오리지널 시리즈에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지만, 이 서비스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광고주는 기존 리테일 사이트와 커넥티드 TV 플랫폼인 파이어TV 외에도 프라임 비디오의 "THURSDAY NIGHT FOOTBALL" 방송, 라이브스트림 플랫폼인 트위치,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인 프리비에 동영상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다. 또한 아마존은 가입자가 광고 없는 요금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스포츠와 같은 라이브 이벤트 콘텐츠에는 계속해서 광고가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트리밍 산업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이자율로 어려움을 겪는 가입자가 엔터테인먼트 등의 비용을 줄이면서 신규 가입이 둔화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디즈니+, 훌루, 맥스, 넥플릭스, 파라마운트+, 피코크 등 상위 스트리머는 이미 광고 티어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광고가 없던 서비스가 점점 더 많은 소비자에게 광고 지원 옵션을 제공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브라이언 위저는 모든 소비자에게 광고 지원 시청을 기본으로 설정하는 서비스가 그렇지 않은 서비스보다 더 많은 도달 범위를 제공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선택권이 주어지면 대부분의 소비자는 서비스를 많이 소비하는 경우 광고 없는 경험을 위해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아마도 2024년 말까지 프라임 비디오 가입자의 4분의 1만이 광고 없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위저는 이들이 서비스의 가장 많은 소비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소비자와 서비스의 관계가 덜 강렬할수록 구독을 유지하는 한 광고가 지원되는 티어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이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광고 회피를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인 가격 인상에 대해 예상보다 더 높은 관용을 보인다는 점이다.

실제 광고가 없는 서비스든 광고가 있는 서비스든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거나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총 지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아마존은 광고 지원 버전을 제공하지 않을 때보다 광고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날 것이며, 이는 적어도 마진 측면에서는 아마존과 기존 에코시스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텔레비전에 의존하는 광고주는 결과적으로 캠페인에서 광고 지원 텔레비전 인벤토리를 정의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크게 개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