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되는 광고 요금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요금제 검토

확산되는 광고 요금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요금제 검토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6.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windowprime
출처 windowprime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의 광고 요금제를 출시하기 위해 협의 중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아마존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요금제를 계획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아마존은 기존 프라임 비디오 구독자에게 광고 지원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공하고 광고를 제거하려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하는 옵션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보도했다. 그러나 광고 중단 시간은 짧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Max가 약속한 시간당 3~4분 광고 시간보다 더 길지 않을지, 광고 티어의 비용이 얼마나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아마존은 "루머나 추측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라고 논평을 거부했다.

아마존은 현재 월 14.99달러의 프라임 멤버십의 일부로 프라임 비디오를 제공하거나 독립형 구독으로 월 8.99달러에 제공하고 있다. 구독자는 프라임 비디오 채널을 통해 Max, 파라마운트 플러스, 쇼타임과 같은 다른 광고 없는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다.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요금제가 도입되면 작년 11월에 월 7달러에 광고를 도입한 넷플릭스와 12월에 월 8달러에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 디즈니+와 같은 스트리밍 라이벌의 전철을 밟게 된다. 훌루와 피콕도 각각 월 8달러와 5달러의 광고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수익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미 95억 달러의 매출로 성장한 광고 산업에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프라임 비디오가 광고 요금제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아마존의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는 이미 스포츠 프로그램 광고와 일부 콘텐츠의 제품 배치를 통해 일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더 많은 영화와 프로그램에 광고를 도입하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더 저렴한 구독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 아마존을 비롯한 거의 모든 테크 기업이 해고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 대처하고 있는 상황에서광고 요금제는 아마존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마존은 TV-비디오 분야에서 어느 정도 경험을 쌓은 상태에서 이 분야에 참여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IRIS.TV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인 Field Garthwaite는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FAST)가 광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라는 것은 비밀이 아니며, 아마존은 이미 Freevee 서비스를 통해 이 분야를 탐색해 왔다."라고 말했다.

아마존은 지난 5월에 Fire TV 장치에서 광고가 지원되는 무료 콘텐츠 서비스인 Fire TV 채널을 출시했다. 그리고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FAST) 서비스인 Freevee에 '내가 예뻐진 여름(The Summer I Turned Pretty)', '그들만의 리그(A League of Their Own)' 등 프라임 비디오의 콘텐츠를 추가하며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아마존의 광고 요금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넷플릭스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TransUnion의 트루오디언스 성장 전략 담당 부사장인 Matt Spiegel은 "아마존은 넷플릭스가 광고 요금제에서 겪었던 것과 같은 느린 채택에 직면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시청 행동을 고려한 향후 광고 구현을 결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WSJ은 아마존이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및 파라마운트와 협의를 통해 프라임 비디오 채널 내에서 광고 지원 버전의 맥스 및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아마존은 2025년에 만료되는 미국 농구 협회 경기의 스트리밍 권리를 입찰할 수 있으며, 현재 'Thurday Night Football'을 포함하는 스포츠 스트리밍 라인업을 잠재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