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츠 크리에이티브, "중국 동향 보고서 2024 발표: 다차원적 세대" 발표

덴츠 크리에이티브, "중국 동향 보고서 2024 발표: 다차원적 세대" 발표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4.0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덴츠 크리에이티브 중국 동향 보고서 2024(China Trends Report 2024)에 따르면, 2023년에 중국에서 Z세대가 전체 인구의 32.1%로 가장 인구가 많은 세대로 부상하고 소비 시장을 장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Z세대는 소비자 사고방식과 행동의 변화를 경험했다. 많은 문화적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Z세대의 글로벌 리듬과 욕구는 소비자가 브랜드와 기술 경험에 모두 의존하는 아시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마케터는 이러한 역동적인 인구통계와 연결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까? 글로벌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시장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덴츠 크리에이티브의 Z세대 전문가인 덴츠 Z는 <Z세대 잠금해제 2024: 다차원적 세대(Unlocking Gen Z 2024: A Multi-Dimensional Generation)> 보고서에서 Z세대 커뮤니티의 최신 아이디어와 경험을 선별하고 이를 백서로 제시하여 세대의 관점을 통해 시장에 영감을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추구하거나 휴식을 취하기로 결정하면서 오늘날의 젊은이들이 어떻게 45°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고 있는지 탐구한다.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Z세대는 개인적 만족과 직업적 열망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하면서 미래를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으로 영적 성장을 우선시하고 있다. 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시간과 자금이 부족할 때, 예산 친화적인 기차 여행과 즐거운 하루는 그들의 삶의 어려움으로부터 상쾌한 숨을 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Z 세대의 회복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이 세대는 자기 발견을 통해 균형과 내면의 힘을 찾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미래 시장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Z세대와 의미 있는 정서적 연결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새로운 세대를 효과적으로 타기팅하려면 먼저 Z세대의 생활 환경과 그들의 독특한 문화 및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한다.

덴츠 Z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기술, 감정, 사회화 및 소비라는 6가지 주요 트렌드를 확인하고 탐구했다. Z세대의 세계관은 팬데믹으로 인해 재편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불일치와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는 소비자 사고방식의 변화로 이어졌다. 오늘날 문화에 대한 자신감, 감성적 가치, 첨단 기술 통합, 엔터테인먼트 영향력, 사회적 영향력, 뛰어난 가격 대비 가치 등은 모두 젊은이들의 구매 결정을 이끄는 핵심 동인이 될 수 있다.

덴츠 크리에이티브 중국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이자 덴츠 Z 팀의 창립자인 크리스 첸은 "우리는 이러한 미래 트렌드를 통해 Z세대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가 청소년 소비자 시장과 그 이상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믿다."라고 말했다. 이어 "Z세대와 브랜드/플랫폼 사이에 의미 있는 연결을 구축하는 동시에 Z세대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마케터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보고서에서 제시한 트렌드이다.

트렌드 01 문화적 반향(CULTURAL ECHOES)

Z세대의 문화는 과거를 훨씬 더 잘 반영한다. 팬데믹이 지나가면서 향수가 생겼다. 그들은 중국 전통 문화, 지역 풍습, 젊은 상상력, 복고풍 요소를 사용하여 중국 전통 문화, 지역 풍습, 젊은 상상력, 복고풍 요소를 활용해 오래 전의 문화 트렌드를 되살려 옛 추억이 담긴 안정적이고 진정성 있는 세상을 창조하고 있다.

트렌드 02 전형적인 나(THE TYPICAL ME)

코로나 이후 Z세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다른 세대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감정이다. 내면의 갈등을 극복한 이들은 환상을 버리고 보다 냉철한 시각으로 세상을 면밀히 관찰하기 시작했다. 내면에서는 가장 진심 어린 반응을 탐구하고, 외면에서는 가장 두려움 없는 반응을 보인다.

트렌드 03 리엔비전 테크(REENVISION TECH) 

인공지능은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판도를 바꾸는 힘이 되었다. Z세대가 보다 현대적인 생산 시스템으로 이동하고 기술의 세계로 더 깊이 뛰어들면서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새로운 갈등도 헤쳐나가야 한다. 브랜드가 젊은이들의 삶에서 새로운 기술 코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필수적이다.

트렌드 04 하이브리드 엔터테인먼트(HYBRID ENTERTAINMENT)

엔터테인먼트 세계는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와 문화적 전통을 매끄럽게 통합하는 젊은이들의 능력으로 특징지어지고 있다. Z세대는 커뮤니티 간의 장벽을 허물고 사람들을 한데 모아 모두에게 즐거운 순간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트렌드 05 소셜 다큐멘터리(SOCIAL DOCUMENTARY)

Z세대의 시대정신은 그들의 성격, 생각, 추구하는 바에 반영되어 있다. 독특함을 추구하는 이들의 욕구는 개인화되고 다양하며 현대적인 사회적 경험에 대한 강한 수요를 이끌어낸다. 물질적 만족보다는 정신적 성취에 중점을 두는 이들의 성향은 미래 세대의 행동과 가치관에 파급 효과를 미친다.

트렌드 06 목적에 맞는 소비(PURPOSEFUL CONSUMPTION)

소비가 둔화되면서 Z세대는 가치 중심적인 사고방식으로 인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제품 자체를 우선시하게 된다. 진정한 정서적 만족을 추구하기 때문에 혼잡하고 번잡한 삶에서 벗어나 자신의 행복과 의미 있는 삶에 집중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