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마트 쇼핑 (2) 전환 가치를 최적화하는 구글 스마트 쇼핑

구글 스마트 쇼핑 (2) 전환 가치를 최적화하는 구글 스마트 쇼핑

  • 플레이디
  • 승인 2020.04.06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쇼핑 광고 준비하기’ 라는 타이틀로 구글 쇼핑 입문 과정에 대해 안내를 드렸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구글 쇼핑의 심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 스마트 쇼핑’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스마트 쇼핑은 구글 쇼핑 광고와 다이나믹 리마케팅이 결합된 상품으로 보다 넓은 인벤토리와 전환 가치 최적화 입찰 방식을 제공합니다. 구글의 프리미엄 지면인 유튜브에도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동시에 전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어 일반 구글 쇼핑 캠페인 대비 전환 매출 퍼포먼스가 20% 이상 우수한 것으로 확인 됩니다.*구글 제공 데이터 기준 그렇기에 구글 쇼핑을 준비하는 신규 광고주 뿐만 아니라 기존 구글 쇼핑을 운영중이던 광고주도 스마트 쇼핑 캠페인으로 변경 운영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마트 쇼핑 노출 지면 예시
스마트 쇼핑 노출 지면 예시
일반 쇼핑 vs 스마트 쇼핑
일반 쇼핑 vs 스마트 쇼핑

 

그럼 더 좋아진 스마트 쇼핑 어떻게 운영 할 수 있을까요?

이전 칼럼에서 안내 드렸던 ‘구글 쇼핑 광고 준비하기’까지의 과정은 동일합니다. 제품 Feed를 업로드 한 후 제품 승인이 완료되면 구글 애즈에서 캠페인을 셋팅할 수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형태로도 노출이 가능한 광고이기에 배너와 로고를 추가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스마트 쇼핑 캠페인 생성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 쇼핑 생성 프로세스
스마트 쇼핑 생성 프로세스

위와 같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스마트 쇼핑 캠페인 셋팅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예산/입찰가/소재를 제외한 모든 요소들이 자동화 되기에 기타 요소들에 대한 설정이 잘 이루어져야만 성공적인 스마트 캠페인을 운영하실 수 있는데요, 이에 스마트 쇼핑 성공을 위한 몇 가지 꿀Tip을 공개합니다.

 

스마트 쇼핑 성공을 위한 꿀Tip

1. 최대한 많은 상품을 등록해주세요.

상품 수가 많은 광고주일수록 전환 매출 퍼포먼스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보입니다. 최대한 많은 상품을 등록해주세요.

2. 구글 머신 러닝이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2~3주간의 학습 기간을 기다려 주세요.

구글 스마트 쇼핑은 충분한 학습 데이터가 쌓여야만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2~3주간의 학습 기간을 잘 견디신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전환 결과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스마트 쇼핑 학습 그래프

※ 2주간의 학습 완료 후 노출 수 상승과 비용당 전환 가치 수치 증가

3. 하루 3건 이상의 전환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전환 가치 극대화로 먼저 시작해 보세요.

기존의 전환 데이터가 충분치 않은 경우 전환 가치 극대화로 최대한의 전환을 끌어 올린 뒤 타겟 ROAS로 설정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하루 3건 이상의 전환이 누적된 뒤 타겟 ROAS 적용을 통해 캠페인을 최적화 해보세요.

4. 사전에 리마케팅 목록을 생성해주세요.

스마트 쇼핑은 다이나믹 리마케팅이 결합된 광고 상품으로 구글 애즈에 생성된 리마케팅 목록을 자동으로 활용합니다. 모수 수집 기간을 고려하여 스마트 쇼핑 집행 전 리마케팅 목록을 미리 생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 성공적인 구글 스마트 쇼핑 운영을 위한 몇 가지 꿀Tip에 대해 안내 드렸습니다. 구글 쇼핑 집행을 고려하고 있다면 일반 쇼핑과 스마트 쇼핑의 차이점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신 뒤 내 쇼핑몰에 맞는 쇼핑 광고를 집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