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마트 쇼핑 (1) 구글 쇼핑 광고 준비하기

구글 스마트 쇼핑 (1) 구글 쇼핑 광고 준비하기

  • 플레이디
  • 승인 2020.04.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8년 4분기 많은 관심을 받아오던 구글 쇼핑이 본격적으로 국내에 런칭되었습니다. 국내 검색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차 늘려오는 구글이기에 이번 쇼핑 서비스 런칭은 앞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국내 런칭된 구글 쇼핑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이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쇼핑 알아보기

구글 쇼핑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 시 결과 상단부분에 관련된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클릭 시 해당 제품을 판매(등록) 하는 업체로 이동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구글이 제공하던 텍스트 중심의 결과에서 상품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모바일에서 결과를 확인했을 때, 화면 내 대부분의 영역을 구글 쇼핑 결과가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모바일 첫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된 상품들은 그렇지 못한 상품 대비 3배 높은 클릭률(CTR)을 보여준다고 하니 적어도 소매업종에서는 구글 검색광고 운영방식이 텍스트가 아닌 쇼핑 중심으로 바뀌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구글 쇼핑 검색 결과
구글 쇼핑 검색 결과

2. 구글 쇼핑 노출 방식

구글 쇼핑은 기존의 구글 검색광고와는 다르게 광고 문구와 키워드 셋팅 없이 사용자가 직접 업로드한 상품 Feed를 바탕으로 노출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구글 쇼핑에서의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관련 정보들을 관련 서비스에 등록해야 한다는 얘기인데요. 현재 구글 쇼핑에 등록된 판매자가 많지 않다는 것을 본다면 빠르게 진입할수록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구글 쇼핑 준비하기

구글 쇼핑이 가능한 업종/상품 확인하기

구글 검색은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구글 쇼핑은 기본적으로 국내 유통(배송)이 가능한 유형의 B2C 상품을 가진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아래와 같은 유형의 상품과 카테고리는 집행이 불가한데요. 만약 취급하고 상품 중 일부가 해당 정책에 포함된다면 해당 상품은 제외하고 운영하는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금지 품목 추가 설명 (출처 : 구글 쇼핑 광고 정책 도움말)
금지 품목 추가 설명 (출처 : 구글 쇼핑 광고 정책 도움말)

구글 쇼핑에 적합한 사이트 구축/개선

구글은 개인 정보처리에 대해 상당한 강한 보안정책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구글 쇼핑을 집행하기 위해서도 이와 관련된 정책 준수가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개인 정보가 처리되는 모든 과정(결제방식, 주소지 입력, 결제 완료 등)에서 'http://' 가 아닌 'https://'로 구현된 사이트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이 부분을 구현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향후 보안 강화를 위해서라도 이번 기회를 통해 개선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집행 조건 추가 설명 (출처 : 구글 쇼핑 광고 정책 도움말)
집행 조건 추가 설명 (출처 : 구글 쇼핑 광고 정책 도움말)

GMC (Google Merchant Center) 가입 및 인증

구글 쇼핑은 등록된 Feed를 바탕으로 노출된다는 내용을 앞서 전달드렸습니다. GMC는 그런 Feed를 등록하고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구글의 별도 플랫폼인데요. 기존에 구글 동적 리마케팅을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새로 가입하여 인증을 받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 홈페이지
구글 머천트 센터 홈페이지

플랫폼 가입 후에는 사이트와 국내 사업자를 등록해야 합니다. 사이트 등록은 비즈니스 정보에서 3가지의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태그 매니저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계정과의 연동을 통해 쉽게 완료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상태라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HTML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하는 것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까지 완료했다면 국내 사업자 등록번호를 추가적으로 제출한 뒤 가입 절차를 모두 완료하게 됩니다.​

사이트 등록/인증 절차
국내 사업자 등록 번호 제출
국내 사업자 등록 번호 제출

쇼핑 Feed 업로드하기

마지막 작업으로 실제로 사용자에게 노출될 Feed를 정리하여 플랫폼에 업로드하는 절차가 남았습니다. 구글 Feed는 속성(attribute)과 이를 설명하는 정보(informati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국내 네이버 쇼핑과 비슷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쇼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속성은 10개이며, 이 외에 검색 결과 최적화를 위해 추가적인 속성들을 제출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Feed를 활용하는 캠페인에 친숙하지 않거나 처음 시도하는 경우라면 가장 기본적인 10개 속성만 활용하여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물론 좋은 효과를 위해서는 상품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보여주는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 최우선이겠죠.

구글 쇼핑을 위한 기본 Feed 속성 예시
구글 쇼핑을 위한 기본 Feed 속성 예시

지금까지 구글 쇼핑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구글 쇼핑은 그 자체만으로도 우수한 효과를 보여주지만 구글 검색광고와 같이 활용할 경우 효과가 더욱 극대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