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OKR이 뭔데?
도대체 OKR이 뭔데?
  • 오피노마케팅
  • 승인 2020.05.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내에서 한 책을 함께 읽고 있습니다.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이라는 책인데요, 사례를 통해 OKR를 설명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 책을 읽으며 책의 내용과 함께 느꼈던 것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사내에 OKR 도입을 고려하고 있거나 스스로 업무를 하며 제대로 진행되는 것이 없는 것 같다라고 느껴지는 분들에게 OKR책을 추천드리는 글입니다.

1. 가장 근본적인 질문, 우리는 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까요?

지금 자신의 투 두 리스트(To Do List)를 살펴보면서 내가 그 주에 가장 큰 목표로 세웠던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한 가지 목표만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굉장히 다양한 목표들이 나열되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저도 마찬가지거든요. 다양한 목표는 아무것도 달성하지 못하게 합니다. 지금 무언가 하고 있는 것 같긴 한데 이것저것 일만 벌이다가 아무것도 완성된 것은 없는 채로 일주일이 마무리됩니다.

만약 목표가 확실하게 있는 분이라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은 얼마나 구체적으로 구성되어있나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모든 인간은 게으르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을 권리를 끊임없이 외치는 것이 인간이라는 존재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게을러지지 않도록, 그리고 목표를 달성할 의지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제 ‘나는 목표도 확실하고 시스템도 구성되어있는데 왜 달성을 못하냐!’라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인생은 계획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는 ‘급건’이라는 이름으로 나를 압박해오는 중요하지 않지만 당장 처리가 필요한 업무로 대체되곤 합니다. 그렇게 일을 쳐내다 보면 정작 내가 꼭 해야 하는 일을 못 해내기도 합니다.

출처: google 이미지 검색
출처: google 이미지 검색

2.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당연한 말이지만 책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식으로 OKR을 제시합니다.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은 책을 직접 구입해서 사내에서 읽어보시며 함께 실행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저희도 그렇게 하고 있어요!), 여기서는 제가 책을 읽으며 OKR이 실현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지 않을까?라고 여겼던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려 합니다.

OKR의 리듬을 만드는 것입니다. 작심삼일도 10번을 하면 한달 습관이 된다는 말이 있죠.(사실 제가 방금 지어낸 말입니다.) 그만큼 어떤 습관을 만들고 리듬을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 일주일 간 OKR 리듬을 만드는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월요일에 팀원들과 함께 논의 하에 목표를 설정하고 금요일에는 달성한 목표들에 대해 서로 축하하고 피드백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우리는 게으르고 언제든 의지가 꺾일 수 있는 인간이기 때문에 만들어진 시스템에 우리를 밀어 넣는 부분이 필요함을 책으로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다들 시스템에 스스로를 밀어 넣으세요.

구글링으로 찾은 okr template 시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

모두들 목표를 달성하는 한 주를 보내길 바라며!

https://okrtemplat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