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2년에 부각될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인포그래픽] 2022년에 부각될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Venngage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벌써 2021년 마지막 분기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2020년의 영향 속에 있다. 코로나19가 그렇고, #BLM 이나 #StopAAPIHate 과 같은 운동이 벌어졌다. 세계 각지에 일어나는 이상 기후, 그리고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 당선 등과 같은 리더십 교체와 정치적인 지형 변화도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들은 기업이나 브랜드는 고객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바꿔놓았다. 보다 포괄적으로 움직이고, 사실과 통계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보다 생생한 컬러를 사용하고 있다.

2022년에는 어떤 디자인 트렌드가 시장을 지배할까? 

Venngage는 우선 다양한 인종, 체형, 방향 및 기능에 중점을 두고 아이콘,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에 더 많은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세리프 타이포의 증가를 예상한다. 또한 브랜드들이 현재의 트렌드나 이슈에 대응하여 빠르게 밈을 만드는 반응성 광고의 확산이다.

Venngage는 2022년에 크게 주목받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로▲포괄적 비주얼(Inclusive visuals) ▲재미있는 데이터의 시각화(Fun data visualizations) ▲굵은 배경(Bold backgrounds) ▲컬러풀한 아이콘 및 일러스트(Colorful icons and illustrations) ▲세리프 폰트(Serif fonts) ▲브랜디드 밈(Branded memes) ▲인용(Quotes) ▲소셜 스크린캡(Social screencaps) 등 8가지를 선정했다. 다음은 Venngage의 주요 내용이다.

 

1. 점점 더 포괄적인 비주얼 

인간의 삶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 필수적이다.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블랙 라이프 매터(Black Lives Matter)' 운동과 #StopAAPIHATE 캠페인처럼 소외된 커뮤니티를 조명했다. 일반적으로 사회와 브랜드가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담론이 증가했다.

브랜드들은 다양한 커뮤니티를 반영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2022년 최고의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인 이유이다. 이미 브랜드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시각 자료에서 아이콘,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에 다양한 민족, 방향 및 능력 등 포괄성이 사용되고 있다. 포괄적인 비주얼은 더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이 될 것이다. 

Shopify가 사이트 전체에 다양한 이미지를 포함시킨 방법
Shopify가 사이트 전체에 다양한 이미지를 포함시킨 방법 (ⓒ Venngage)

 

2. 재미있는 주제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는 지난 18개월 동안 가장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시각적 형태 중 하나가 됐다. 팬데믹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힘들었으며, 소비자들은 무거운 주제에 지쳤다. 그들은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고 있다. 

재미있는 데이터 시각화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2년 가장 큰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들은 펜데믹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게임이나 원격 작업과 같은 주제에 맞춰 데이터 시각화를 설계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또한 유쾌한 톤으로 청중들을 위한 시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것은 지난 해의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덜어주는 재미있는 콘텐츠가 되게 한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채롭고 매력적인 차트와 그래프를 만든 트위터 마케팅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채롭고 매력적인 차트와 그래프를 만든 트위터 마케팅 (ⓒ Venngage)

 

3. 과감하고 밝은 배경 컬러

혼잡한 온라인 환경에서 콘텐츠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수한 품질과 과감한 배경이다. 

색상 트렌드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더 과감한 스타일과 음소거 버전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과감한 컬러 단계에 있다. 브랜드들은 마케팅 재료의 배경에 더 과감하고 밝은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배경의 텍스트와 시각 자료를 더 쉽게 읽을 수 있는 대비가 만들어진다. 또한 콘텐츠가 바쁜 시간 타임라인 안에서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된다.

지난 1년 동안 소셜 채널에서 대담한 배경을 사용한 스포티파이 (ⓒ Venngage)

 

4. 컬러풀해지는 아이콘과 일러스트

컬러가 2022년의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것은 아이콘과 일러스트다. 

아이콘은 마케팅 캠페인에서 오랫동안 강력한 마케팅 도구였다. 아이콘은 메시지를 한 눈에 공유하는 보편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화려한 아이콘들이 대유행이고, 2022년까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지난 몇 년 동안 인기를 끌었던 3D 아이콘과 평면 아이콘 모두에 적용된다.

아이콘과 과감한 배경을 결한 Sprout Social (ⓒ Venngage)

또한 브랜드는 더 다채로운 일러스트를 사용하고 있다. 일러스트는 해석에 더 개방적이기 때문에 주의를 끄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됐다. 마케팅 자료에서 추상적인 일러스트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는 동안, 훨씬 더 많은 컬러가 사용될 것이다.

일러스트에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고 있는 세일즈포스 (ⓒ Venngage)

 

5. 다시 유행하는 세리프 폰트

지난 몇 년 동안 세리프 폰트가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를 주도했다. 2022년에는 더 인기 있는 폰트가 될 것이다. 

브랜드들이 세리프 폰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세리프 폰트가 전통적이고 우아하고, 향수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안정감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코로나 상황에서, 이러한 안전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비주얼 전반에 걸쳐 세리프 폰트를 사용하고 있거나, 세리프 폰트와 좀 더 현대적인 폰트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다른 많은 추세와 마찬가지로 폰트 스타일도 주기적으로 변경된다. 몇 년 안에 산세리프 폰트를 향한 움직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홈페이지에 세리프 폰트를 사용한 Intercom
홈페이지에 세리프 폰트를 사용한 Intercom (ⓒ Venngage)
마케팅 비주얼에 사용한 세리프 폰트. London Cashmere Company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비주얼에 사용한 세리프 폰트. London Cashmere Company의 인스타그램 (ⓒ Venngage)


6. 브랜드는 관련 밈을 디자인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브랜드들이 만들어내는 비주얼의 유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것이 2022년의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가 브랜드 밈의 부상인 이유다.

밈은 수년간 마케터에 의해 사용됐지만, 브랜드는 더 이상 현재처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이러한 보편적인 시각적 메시지를 그들의 회사의 특정한 톤과 청중의 요구에 맞추고 있다. 또한 현재 브랜드에서 밈이 사용되는 방식에 대한 가벼움도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을 즐겁게 하고 그들이 현실을 도피하도록 돕는 것과 연결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남용을 피하는 것이다. 밈은 매우 빨리 낡을 수 있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유일한 수단으로 밈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Shopify
Shopify (ⓒ Venngage)
Zapier
Zapier (ⓒ Venngage)

 

7. 인용문은 티저로 사용되고 있다.

인용문은 마케팅의 주축이 되어 왔다. 그것들은 어디에나 있게 되었고 결국 인용문은 인기를 잃었다. 이런 인용문이 2022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에서 친구, 친척, 브랜드들이 메스꺼움을 공유한 동기부여용 인용문은 아니다. 

대신 마케터는 블로그, 팟캐스트, 전자책과 같은 대규모 콘텐츠의 인용구를 활용하여 티저로 공유하고 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미리 맛보고 더 많은 것을 읽도록 클릭을 유도한다. 2022년의 대부분의 인용문은 매력적이고 관련 있는 시각 자료와 결합,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VillageAtZendesk 인터뷰 시리즈 티저에 사용되는 인용문
#VillageAtZendesk 인터뷰 시리즈 티저에 사용되는 인용문 (ⓒ Venngage)


8. 여러 플랫폼에서 공유되는 소셜 미디어 스크린캡

2022년의 또 다른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소셜 미디어 스크린캡이다.

한 플랫폼에서 게시물의 스크린샷을 찍고 다른 플랫폼에서 해당 이미지를 공유하는 것. 예를들면, 트윗의 이미지를 가져와서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나 링크드인에서 공유할 수 있다. 아니면 틱톡 비디오를 캡처해서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페이스북 스토리에 공유할 수 있다.

이것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트렌드일 뿐만 아니라 비용 효율적인 트렌드다. 마케터는 각 플랫폼에 대해 별도의 콘텐츠를 만들 필요가 없다. 플랫폼 전체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콘텐츠는 판매 위주의 콘텐츠가 아니라 재미있는 콘텐츠를 공유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트윗의 스크린샷을 인스타그램에 사용한 HubSpot
트위터의 스크린샷을 인스타그램에 사용한 HubSpot (ⓒ Venngage)
트위터에서 틱톡을 공유한 줌
트위터에서 틱톡을 공유한 Zoom (ⓒ Venngage)

 

2022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엔터테인먼트를 지향한다.

2022년의 모든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팬데믹과 변화하는 세계의 사회적, 정치적 지형을 반영한다. 펜데믹은 살아가기 힘든 시기였고 세계 대부분의 지역이 이제 다시 개방되기 시작하고 있다. 아직 '일상적인 삶'은 조금 먼 듯하다.

브랜드는 비즈니스 생활의 모든 측면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더욱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도전에 대처해오고 있다.

2022년 소비자는 즐거움을 원한다. 마케터와 브랜드는 사회를 더 잘 반영하고 매력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 Venngage

 

※ 이미지 자료 : Venngage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