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NFT를 크리에이터에게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활용하다

틱톡, NFT를 크리에이터에게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활용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틱톡
ⓒ 틱톡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NFT(대체 불가 토큰·Non Fungible Tokens)'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틱톡이 NFT 시장에 진출한다. 

틱톡 최초의 NFT 컬렉션은  릴 나스 엑스(Lil Nas X)와 벨라 포치(Bella Poarch), 브리트니 브로스키(Brittany Broski), 루디 윌링햄(Rudy Willingham), 커티스 로치(Curtis Roach), 게리 베이너척(Gary Vaynerchuk), FN메카(FNMeka), 제스 마르샨테(Jess Marciante) 등 유명 크리에이터의 NFT로, 총 6개의 틱톡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해당 크리에이터는 코인 아티스트(COIN ARTIST), x0r, RTFKT, 그라임스(Grimes) 및 기타 업체와 협력하여 바이럴 비디오를 기념하는 추가 한정판 NFT를 만든다.

틱톡이 'TikTok Top Moments'라고 부르는 NFT 컬렉션의 첫 번째 NFT를 자신들이 개발한 웹사이트를 통해 수요일에 공개한다. 토큰은 이더리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탄소 중립 레이어 2 프로토콜인 Immutable X로 구동된다.

이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애쓰는 가운데, "크리에이터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틱톡의 노력의 일환으로 나온 것이다. 

"틱톡 NFT는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의 콘텐츠에 대해 인정받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팬들이 틱톡에서 문화적으로 중요한 순간을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고 틱톡은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판매 수익금의 대부분이 비디오와 토큰 제작자들에게 돌아갈 것이지만, 브로스키와 그라임스의 협업 수익금은 자선단체에 기부된다. 

판매는 10월 6일에 시작되며, 닐 나스 엑스는 루디 윌링과 협력하여 NFT를 출시한 최초의 크리에이터다. 각각의 비디오는 10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뉴욕 퀸즈의 움직이는 이미지 박물관에서 전시되는 "Infinite Duets: Co-Creating on TikTok"이라는 제목의 전시회에서도 볼 수 있다.

"우리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기회를 열어줄 수 있다는 가능성에 흥분하고 있다."라고 틱톡은 말했다.

틱톡에서 자신의 비디오를 NFT화하는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면 틱톡은 콘텐츠를 축적함과 동시에 전자상거래로 인한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틱톡은 자사의 플랫폼을 마케팅하고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NFT를 이용하는 첫 번째 소셜 미디어 회사가 아니다. 트위터는 NFT 제작자들이 그들의 트위터 타임라인에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과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을 위한 새로운 지원을 발표했다. 올해 초, 트위터는 마케팅 캠페인의 일환으로 140자로 제한되었던 메시지를 기념하기 위해 140개의 NFT를 발행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