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UA → GA4 전환이 변화시킬 마케팅 실무의 본질

구글의 UA → GA4 전환이 변화시킬 마케팅 실무의 본질

  • 비즈스프링
  • 승인 2023.06.1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Google
출처: Google

구글이 2023년 7월부터 UA를 통한 신규 데이터 수집 중단을 발표하였습니다. 당장 데이터 수집을 이어가기 위해 서두르는 기업이 많을텐데요. 발걸음을 재촉하야 GA4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것처럼 UA에서 GA4로의 전환은 UA의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던 이전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구글이 새로운 차원으로의 분석 세계를 연 만큼 그에 발 맞추어 완전히 새로운 분석 체계를 갖추어야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UA에서 수집하던 데이터를 GA4에서도 봐야 해!’라는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전환’ 그 자체보다는 ‘전환 과정’과 ‘전환 후의 데이터 활용’까지 고려한 설계를 선행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 이후의 활용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기업 내부에 데이터 전문인력이 없더라도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파트너사와 함께하면 됩니다. 그렇게 해야만 이 거대한 변화의 흐름이 지나갔을 때, 데이터 활용의 기반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GA4와 기존 GA(UA)와의 비교

 

수동적인 입장에서 능동적인 사용으로 변화

UA에서 GA4로 전환되면서 가장 큰 변화는 ‘Raw Data’의 접근성입니다. 리포트에서 통계 데이터만 볼 수 있었던 UA에서, 마음만 먹으면 Raw Data 수준까지 접근하여 비즈니스에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변화했습니다. 이것은 작은 변화가 아닙니다. GA를 사용하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능동적인 입장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이전의 UA 업데이트와 달리, UA에서 GA4 로의 변화는 마케팅 실무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겨우 익숙해진 UA를 이제 더이상 사용하기 어려워졌다고 걱정하고 있을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서 데이터 활용 기반을 새로 다질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으니까요.

이렇게 구글이 큰 장벽을 허물어 GA 사용자/기업의 Raw의 접근성이 높아진만큼, 이를 활용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어야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UA에서 보던 데이터를 GA4에서 이어서 수집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고, GA4로 열린 Raw Da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시길 희망합니다. (Raw) Data 자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인력으로 구성된 마케팅 전문 파트너와 함께 하신다면, UA에서 GA4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점에서 GA4 설치부터 비즈니스 활용까지 처음부터 제대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범위 확장

많은 실무자들이 GA4의 다양해진 기능 때문에 이를 마케팅 부문에서 다뤄야 하는지, 기술 부문에서 다뤄야 하는 이슈인지 혼란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셋팅이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이 기회에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Data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군을 발굴 및 타깃 마케팅

타깃 오디언스 추출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함께 활용하면 방문자 행동 또는 AI/ML 기술을 이용하여 목표 잠재고객군을 발굴하고, 타겟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가만히 쌓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활용/확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통해 비즈니스에서 활용해보세요. 이를테면 첫 방문 고객 또는 구매 이력 데이터가 부족한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의 타깃 마케팅, 구매 이력이 있는 기존 고객의 특성을 바탕으로한 타깃 마케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GA4 Bigquery를 이용한 세그먼트 추출 예시
GA4 Bigquery를 이용한 세그먼트 추출 예시
  • GA4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고객의 터치포인트 별 행동 특성과 같은 사용자 목적에 맞는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신러닝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에서 요구되는 세그먼트를 새롭게 발굴하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오디언스를 정기적으로 자동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오디언스는 오디언스 리포트를 통해 오디언스가 갖고있는 특성(방문 경로, 구매 주기 분포, 캠페인 퍼포먼스 등)을 확인하여 마케팅 액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 전문인력 없이도 데이터 활용 범위를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 '타깃 오디언스 추출을 지원하는 솔루션'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광고 성과 데이터와의 결합

광고 매체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통해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 등의 광고 매체 데이터를 통합하고, GA4를 통해 수집하는 행동 데이터와 결합하여 광고 성과, 고객여정을 입체적으로 확인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매체 통합 리포트에서는 다양한 광고 매체의 성과 데이터를 통합하여 자동화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매일 반복되던 엑셀 수작업 없이 통합된 광고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체 통합 리포트 (Ad Integrated Report, AIR™)
매체 통합 리포트 (Ad Integrated Report, AIR™)
  • 초기 세팅을 위해 광고매체별 최소한의 정보(API값/계정정보)만 있으면 광고매체를 연동할 수 있고, 광고매체별 최초 1회 연동으로 매일 전일자 광고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광고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광고 성과 데이터와 웹 채널에서의 성과 데이터를 결합하여, 별도의 엑셀 수작업 없이 (ROAS와 같은 광고 비용과 성과가 결합한 지표 등) 광고 성과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매체 데이터 통합 지원 솔루션'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UA 데이터 수집 중단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현 시점에서 많은 기업은 여전히 막막하고, 걱정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UA에서의 보던 데이터를 이어서 수집하는 것, 그 자체보다 GA4로의 전환 후에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초점을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케팅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GA4 전환 관련하여 적극적인 대응이 아직이었다면, 전문가의 지원을 통해 GA4로 성공적인 전환을 계획해보세요. 데이터 수집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 UA→GA4 전환 과정 엿보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