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유기적 도달 상승에 도움을 주는 해시태그 서비스

인스타그램 유기적 도달 상승에 도움을 주는 해시태그 서비스

  • 김종영
  • 승인 2020.03.2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에 있어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게시물에 작성하는 해시태그일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해시태그를 통해 확산 등 원하는 퍼포먼스를 만들 수 있을지... 해시태그가 어떤 역할을 하는 지 모른채 작성하거나 감각적으로 알고는 있으나 어떻게 해야 도달수를 높일 수 있는 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의 유기적 도달수를 끌어올려줄 해시태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미디언스 해시태그랩

인플루언서 플랫폼인 미디언스에서 제공하는 해시태그랩은 아마도 국내에서 제공하는 해시태그 관련 서비스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을 것입니다. (스타태그가 서비스가 중단된 상황에서 해시태그랩의 등장은 마케팅 담당자에게는 희소식이죠)

메인 화면에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다양한 지표와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해시태그랩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관 해시태그 리스팅 : Live 태그, 연관 태그 트리, 연관 태그 Top 10

이 기능은 특정 해시태그와 연관성이 높은 해시태그를 인스타그램 관련 항목과 해시태그랩의 내부 조건에 따라 제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기능이 제공하는 해시태그만 리스트로 확보하고 이를 게시물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특정 관심사에 의해 콘텐츠를 제안하는 공간인 인스타그램에서 서로 연관성이 있는 해시태그 활용은 관련도가 높은 잠재고객 또는 콘텐츠와 연결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누적 게시물 & 트렌드 지수

해시태그는 각 역할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과 연결되는 통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활용 전략!)

특히 대표 해시태그 판단의 근거가 되는 누적 게시물 수치와 시즌 해시태그 여부를 알려주는 트렌드 지수는 게시물에 작성될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선택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보입니다.

누적 게시물 수치는 특정 해시태그로 업로드된 게시물의 숫자를 총 단위와 월 단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렌드 지수는 1을 기준으로 그 이하는 최근 사용량의 감소를... 그 이상은 사용량 증가를 의미합니다.

인기게시물 관련 지표 : 인기포스트 반응 범위, 인기포스트 반응 분석

내 콘텐츠의 인기게시물 등록 여부는 게시물의 도달수 확보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해시태그랩에서 제공하는 인기 포스트 반응 범위와 인기 포스트 반응 분석은 의미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죠.

이 지표들을 확인하면 특정 해시태그의 검색 결과 내 인기게시물 유형 및 점유율은 어떤지, 반응 범위는 어떻게 되는 지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기게시물 등록을 위해 필요한 반응 수치와 콘텐츠 유형을 확인해 추후 포스팅할 게시물에 반영해 보는 거죠. 다만 평균적인 좋아요 등 반응수는 실제 모바일 현황과는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아마도 PC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02. 네이버 광고 관리자

아마도 내 게시물에 작성된 해시태그가 얼마나 검색이 되는 지 궁금하실 겁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에서 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파악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관리자의 키워드 도구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해시태그의 검색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사이트(https://searchad.naver.com)에 접속한뒤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경로(광고시스템 > 도구 > 키워드 도구)로 이동하면 키워드 도구 기능을 만날 수 있습니다. 화면 중간에 보이는 검색창에 여러분이 사용 중인 해시태그를 넣어봅니다. (한번에 최대 5개의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실 인테리어’를 검색해봤습니다.

거실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다양한 키워드가 함께 제안됩니다. (추가로 제안되는 키워드를 확인해보며 모르고 놓쳤던 해시태그를 내 게시물 해시태그 리스트에 포함시킬 수 도 있죠) 리스트 우측을 보면 모바일과 PC의 검색량을 수치로 보여주는데요. 이 지표를 보고 검색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확인해보는 겁니다.

검색 해시태그는 여러분의 게시물을 무료로 고객에게 도달시킵니다. 검색을 통해 발견되기 때문에 관여도 역시 높은 편이죠. 저는 보통 게시물 내 검색 해시태그 비중을 50% 이상 유지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해시태그 검색은 활용도나 비중이 높기 때문이죠. (혹시 모르는 분을 위해서... 한 게시물에 들어가는 최대 해시태그는 총 30개 입니다)

 

03. 관련항목 내 해시태그를 쉽게 찾아주는 ‘태그 파인더’

태그 파인더는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하단에 나타나는 관련항목 내 해시태그 등을 찾아서 제안해주거나 금지된 해시태그, 해시태그의 세부 정보 등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관련항목에 나타나는 해시태그 노출 기준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다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검색한 해시태그와 가장 많이 자주 언급되는 해시태그(?)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태그 파인더는 관련 항목 내 있는 해시태그를 쉽고 빠르게 찾아주기 때문에 편의성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특정 국가를 기준으로 해시태그를 찾을 수도 있죠.

화면과 같이 일본어 등으로 검색을 하면 해당 해시태그과 관련있는 일본어를 기준으로 찾아서 보여주죠. 서비스에서 제안하는 해시태그를 클립 보드에 복사하기를 눌러 게시물에 붙여넣기를 하시면 쉽게 연관성 있는 해시태그를 작성할 수 있죠.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국가에서 자주 사용되는 해시태그 등을 통계로 확인할 수도 있고 비슷한 해시태그 기능은 검색한 동일한 단어를 포함한 다른 해시태그를 리스트로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특정 지역의 위치태그에서 자주 사용되는 태그를 인기 순위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Comments

해시태그는 고객과의 연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시태그 활용 여부에 따라 더 많은 고객과 연결되고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죠. 오늘 소개해드린 서비스를 활용해서 인스타그램 내 여러분의 고객을 찾고 연결될 수 있길 바랍니다.

 


김종영 칙스토리 대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