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트위터에서는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팬데믹 이야기로 들썩

2020년 트위터에서는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팬데믹 이야기로 들썩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0.12.0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위터, 2020년 올해의 이슈 발표 #COVID19 총 4억 건 트윗
글로벌 1위 해시태그 #COVID19 4억건 트윗, 국내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사회 분야 키워드 ‘코로나19’
‘N번방’사태 해결 촉구 및 자정 노력 활발…사회 키워드 2위에 올라
‘방탄소년단’ 4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계정 1위 등극
#2020어떤일이 사회 분야 키워드
#2020어떤일이 사회 분야 키워드

[ 매드타임스 김신엽 기자 ] 트위터가 2020년 한 해 동안의 전 세계 이용자 트윗과 계정을 분석해 사회 이슈를 공개했다. 사회와 정치, K-POP, 화제의 인물, 스포츠 분야 등 다양한 키워드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분석 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이며, 글로벌 트위터 데이터와 국내 썸트렌드 비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키워드는 코로나19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 된 해시태그’는 ‘코로나19(#covid19/#coronavirus)’였으며, 유사 해시태그를 합해 총 4억 건 가량 트윗됐다.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는 의미의 인종차별 반대 운동인 ‘블랙 라이브스 매터(#blacklivesmatter)’가 2위, 코로나19로 외출이 줄어들면서 집에 머물다는 의미의 ‘스테이홈(#stayhome)’이 3위, 일본 닌텐도사의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nintendoswitch)와 게임 ‘동물의 숲(#animalcrossing)’이 각각 4위, 5위에 올랐다.

국내 역시 사회 분야의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1위에는 ‘코로나19’가 올랐다. 코로나19 팬데믹이 1년 가까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결과다. 집계 기간 동안 코로나19 단일 키워드 언급량은 약 700만 건에 (썸트렌드 코로나19 검색 기준) 달한다. 트위터에서는 마스크 착용과 올바른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독려하는 트윗이 활발히 오갔으며, 질병관리청(@KoreaDCA)과 보건복지부(@mohwpr), 대한민국정부(@hellopolicy) 등 정부 부처에서는 트위터를 통해 코로나19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트위터는 질병관리청과 파트너십을 맺고 ‘코로나’, ‘확진자’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질병관리청으로 자동 안내하는 메시지 기능 #ThereIsHelp를 올 초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가격리(3위), 사회적 거리두기(4위), 재난지원금(7위), 사랑제일교회(9위) 등 코로나19 연관 키워드가 사회 분야 키워드에 올랐다. 집계 기간 해당 키워드 언급량 총합은 약 330만 건 (썸트렌드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재난지원금, 사랑제일교회 검색 기준)으로 확인됐다.

전 국민의 공분을 샀던 ‘N번방’ 키워드는 사회 분야 키워드 2위로 집계됐다. 데이터 분석 기간 동안 N번방 키워드 언급량은 480만 건에 달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N번방 사태를 알리고 확산하기 위해 해시태그 운동을 벌이거나 관련 계정, 트윗을 적발하고 리스트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성차별 반대와 여성 권리 신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사회 분야 키워드 10위에 올랐던 ‘페미니즘’은 올해 5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정확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없는 상황에서 공소시효가 4개월 남은 ‘세월호’ 참사 키워드가 6위, 폐지를 둘러싸고 첨예한 대립이 벌어지고 있는 ‘낙태죄’ 키워드가 10위에 올랐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정치인은 ‘문재인’ 대통령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검찰총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금태섭 전 의원, 나경원 전 의원, 류호정 의원이 TOP 10으로 확인됐다. 또한 국내 정치인뿐 아니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정치인 6위에 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미정상회담, 판문점 회동 등을 알리기도 했으며, 지난 11월 치러진 미국 대선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모았다.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을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가 화제의 인물 1위

‘화제의 인물’ 1위에는 ‘이용수 할머니’가 올랐다. 지난 5월 이용수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에 회계 부정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됐다. 업무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 상태다. 트위터에서는 이용수 할머니를 응원하는 트윗이 이어지며 집계 기간 동안 18만 건 가량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자녀 표창장 위조 의혹 및 사모펀드 비리 혐의 의혹을 받고 있는 정경심 교수가 2위, 광화문 태극기 집회를 주도하고 선거법을 위반한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3위, 성인지 감수성 부족으로 논란의 대상이 된 오덕식 판사가 4위, 집단 성폭행 혐의로 징역 5년이 확정된 가수 정준영이 5위, 미투 검사로 N번방 사태에 적극적으로 나선 서지현 검사가 6위, 전 남편 살해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고유정이 7위, 검찰 내부고발한 임은정 검사가 8위, 여당을 비판하는 '민주당반 빼고' 칼럼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임미리 교수가 9위, 코로나19 K-방역 수장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0위를 차지했다.

2020 트위터 국내 화제의 인물

방탄소년단, 엑소, 블랙핑크 등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팝 계정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계정’ 1위에는 ‘방탄소년단(@BTS_twt)’이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처음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계정으로 선정된 후 올해 ‘4년 연속’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줬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계정 2위에는 ‘엑소(@weareoneEXO)’, 3위는 ‘블랙핑크(@BLACKPINK)’가 차지했으며 ‘세븐틴(@pledis_17)’, ‘갓세븐(@GOT7Official)’, ‘NCT127(@NCTsmtown_127)’,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_members)’, ‘에이티즈(@ATEEZofficial)’, ‘트레저(@treasuremembers)’, ’스트레이 키즈(@Stray_Kids)’가 뒤를 이어 TOP 10으로 확인됐다.

2020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계정
2020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K-POP 계정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로 대부분의 스포츠 리그가 무관중으로 진행되며 트위터 내 스포츠 관련 대화량도 증가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선수’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핫스퍼의 ‘손흥민’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김광현, 류현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기성용, 이강인, 리오넬 메시, 르브론 제임스(@KingJames), 토마스 뮐러(@esmuellert_), 스테판 커리(@StephenCurry30)가 이름을 올렸다.

2020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선수
2020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선수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팀’ TOP 10은 국내 프로야구가 장악했다. 지난 5월 전 세계 최초로 시즌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야구 팬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은 결과다. 1위에 오른 ‘KIA 타이거즈(@Kiatigers)’를 시작으로 두산 베어스9(@doosanbears1982), 삼성 라이온즈(@twittlions), 롯데 자이언츠(@LotteGiantsKBO), LG 트윈스, 키움 히어로즈, SK 와이번스(@Wyverns_Story), NC 다이노스(@NCdinos_fan), kt 위즈가 순서대로 TOP9에 올랐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리버풀 FC(@LFC)는 10위로 집계됐다.

2020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팀
2020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팀

이밖에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에는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이 1위를 차지했으며,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위로 확인됐다. 이어서 지난 5월 25일 경찰의 과잉 행위로 사망한 흑인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가 3위로 집계됐으며, 올해 1월 헬리콥터 추락 사고로 사망한 전 농구선수 코비 브라이언트(Kobe Bryant)가 4위,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전 미국 대통령이 5위에 이름을 올렸다. 뒤를 이어 방탄소년단(BTS),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 가수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기업인 일론 머스크(Elon Musk), 카멀라 해리스(Kamala Harris) 미국 부통령 당선인이 TOP으로 공개됐다.

키워드 언급량을 중심으로 살펴본 ‘전 세계 TOP10 뮤지션’ 1위는 방탄소년단이었으며, 국내 가수로는 블랙핑크(BLACKPINK)가 7위로 함께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2위에 카니예 웨스트, 3위에 비욘세(Beyonce), 4위에 리한나(Rihanna), 5위에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6위에 카디 비(Cardi B), 8위에 드레이크(Drake), 9위에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10위에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가 올랐다.

한편 트위터는 매년 전 세계 이용자 트윗과 계정을 분석해 해당년도 해시태그 ‘#ThisHappend2020’, ‘#2020어떤일이’ 등과 함께 여러 분야의 이슈 키워드를 발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