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희 교수의 『문화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2021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김병희 교수의 『문화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2021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7.2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희 교수
김병희 교수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서원대학교(총장 손석민) 광고홍보학과 김병희 교수의 저서 『문화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학지사, 2020년 발행)이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사회과학 도서 부문에 선정됐다.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2019)과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2014)을 역임한 김 교수는 그동안 100여편의 학술 논문을 발표하고 50여권의 단행본을 출간했는데, 저서가 세종도서 교양 부문과 학술 부문의 우수 도서로 각각 선정된 바 있다.

『문화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는 문화예술은 인간이 세계와 정서적으로 소통하는 정신 작용이라는 관점에서, 미술관이나 공연장 같은 문화예술기관에 어떻게 하면 관객이나 관람객이 넘치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했다. 문화예술에 대한 책은 많지만 문화예술작품을 더 많이 알리고 마케팅 하는 방안을 제시한 저술이 드문 문화예술계에서, 이 책은 철저히 문화예술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초점을 맞춰 명쾌하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모두 4부로 구성된 『문화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 ‘문화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는 문화예술 마케팅 환경의 변화, 문화예술 마케팅의 정의와 쟁점, 문화예술 마케팅 믹스의 요인에 대하여 살펴봤다. 제2부 ‘문화예술 마케팅의 8가지 구성요인’에서는 작품의 개념과 특성, 가격의 책정과 운용, 장소의 의미와 유통, 촉진의 특성과 효과, 사람의 가치와 복지, 물적 증거의 요인, 과정의 서비스 만족, 생산성과 품질의 균형에 대하여 다각도로 조망했다. 제3부 ‘문화예술 마케팅의 STP 전략’에서는 일반적인 마케팅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는 보편적인 이론을 문화예술 마케팅 상황에 적용해 문화예술 시장의 세분화, 문화예술 시장의 표적화, 문화예술작품의 포지셔닝에 대해 살펴봤다. 제4부 ‘문화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전개’에서는 문화예술 PR의 개념과 특성, 문화예술 커뮤니케이션 전략, 미디어별 특성과 활용 전략, 브랜드 저널리즘과 MCN의 힘, 언론 관계와 보도자료 작성, 문화예술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했다.

“책상머리에 앉아 쓰지 않고 발품을 팔아 가며 공연장이나 전시회 현장에서 쓰고 또 썼다”고 강조한 저자는 이 책이 “방향을 찾지 못해 갈팡질팡하는 문화예술기관이나 단체에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된 소감을 김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만덕산 소년으로 태어났기에 어린 시절에 문화예술을 향유할 기회가 없었어요. 20대 후반에 처음으로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를 봤는데 저의 ‘막귀’는 거장의 소리를 비켜 갈 뿐이었죠. 그 후 틈만 나면 문화예술 공연을 보러 다녔는데, 문화적 문맹에서의 탈출이랄까 콤플렉스랄까 그런 감정이었겠죠. 지금은 전문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감동할 준비가 돼 있어요.” 김 교수는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기회를 더 자주 갖기를 바란다.”는 선정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 이 책은 문화예술기관이나 단체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찰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지원 사업은 기초학문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해 국내 대학에 보급함으로써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대한민국학술원은 지난 3월 15일부터 26일까지 신청을 받아 3287종의 도서를 접수했다. 신청 대상은 작년 3월1일부터 1년간 발행된 국내 초판 발행 학술 도서다. 교양서, 입문서, 실용서, 문학작품, 교재류, 사전류 도서 등을 제외하고 학술원회원,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인문학 67종, 사회과학 95종, 한국학 35종, 자연과학 68종, 총256종을 선정했다. 대한민국학술원은 23억4000만원 상당의 도서를 구입해 대학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