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및 포트나이트 게임 트렌드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및 포트나이트 게임 트렌드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wzoo 게임 트렌드 보고서, 초기 메타버스 플레이어의 인구 통계, 소셜 미디어 및 지출 분석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메타버스는 의심할 여지 없이 2021년 최고의 기술 유행어 중 하나였다. 많은 세계 최대 기업들이 참여하고 심지어 장기적인 전략을 완전히 변경함에 따라 2022년은 메타버스 개발로 가득 찬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우수운 질문 하나, "메타버스 플레이어"들은 페이스북을 많이 사용할까? 전통적인 게이머들을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를 하는 사람들인 "메타버스 플레이어"에 비교한 뉴주의 2022년 게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 플레이어들이 틱톡 및 스냅챗에서 플레이 시간이 고 월 비용을 더 많이 지급하고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2021년 8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전역의 게이머 5521명을 대상으로 조사 결과다.

우선 "메타버스 플레이어"의 정의는 무엇인가? 현재 가장 큰 메타버스 타이틀은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다. 뉴주는 이런 프로토타입 메타버스 게임의 플레이어를 '메타버스 플레이어'로 정의했다.

메타버스 플레이어 대다수는 남성으로, 3대 메인 플랫폼 플레이어의 평균 연령은 기존 게이머(38세)보다 젊은 27세다. 메타버스 플레이어들의 경우, 38%가 10-20세이고, 36%는 21-35세이다. 특히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는 Fortnite는 다른 인기 게임보다 어린이 친화적이며 어린이용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젊은 Z세대와 알파세대가 이미 원시 메타버스에서 성장하고 있다. Roblox Investor Day 프레젠테이션에 따르면, 로블록스 일일 활성 사용자의 54.86%는 2020년에 13세 미만이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초기 경험과 젊은 청중은 브랜드들이 다음 세대의 고객들과 연결되도록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뉴주

그리고 메타버스 플레이어들은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를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설문조사에 응한 메타버스 플레이어들의 절반 이상이 사회생활을 위해 게임을 이용했다고 말했다. 소셜 플레이어들은 전통적인 게이머들보다 한 달에 평균 두 시간 더 게임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소셜 플레이어는 9시간을 플레이하는데 반해, 소셜 게이머는 평균 11시간 19분을 플레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트나이트는 가장 오래 참여하는 플레이어를 보유했다. 이 발견은 브랜드가 메타버스 활성화에 사회적 요소를 갖도록 장려해야 한다.

ⓒ뉴주

이러한 참여는 지출로 이어진다. 소셜 플레이어들은 또한 다른 게이머들보다 더 많은 돈을 쓴다. 보고서는 3가지 플랫폼의 소셜 플레이어들은 지난 6개월 동안 비소셜 플레이어보다 평균 1.28달러를 더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재미를 위해 플레이하는 평균적인 포트나이트 플레이어는 플랫폼에서 29.32달러를 소비했다. 그러나 사교적인 측면을 위해 플레이하는 포트나이트 플레이어는 지난 6개월 동안 30.24달러를 썼다.

ⓒ뉴주

당연히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용은 연령의 영향을 많이 받다. 뉴주 데이터에 따르면, 서구에서 Z세대(및 그 이하) 소비자가 이전 세대보다 틱톡과 같은 최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그러나 메타버스 플레이어가 나이의 영향을 통제한 후에도 메타버스가 아닌 플레이어보다 이러한 최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뉴주는 발견했다. 

10-20세 메타버스 플레이어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가능성이 10%, 틱톡을 사용할 가능성이 18%, 스냅챗을 사용할 가능성이 1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타버스 플레이어가 되는 것이 나이만큼이나 틱톡 사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35세의 경우, 메타버스 플레이어의 42%가 틱톡을 사용하지만, 메타버스가 아닌 평균 플레이어의 24%만이 틱톡을 사용한다.

반면,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페이스북은 인도와 아프리카와 같은 성장 시장에서 여전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서구에서는 사용자 기반이 고령화되고 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메타로 브랜드를 변경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새로운 메타버스 우선 전략도 아니다.

ⓒ뉴주

보고서에 따르면, 한 가지는 확실하다. 좋든 싫든 메타버스는 게임 산업의 미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젊은 플레이어들은 이미 트렌드에 참여하고 있으며, 가장 큰 기술 회사와 브랜드는 메타버스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