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제일기획 출신 브랜딩 디렉터 겸 카피라이터가 소개하는 "인사이트 브랜딩", "인사이트 카피라이팅"

[Book] 제일기획 출신 브랜딩 디렉터 겸 카피라이터가 소개하는 "인사이트 브랜딩", "인사이트 카피라이팅"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2.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정 지음 / 핑크플래닛 출간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브랜딩 디렉터로 실무와 이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브랜딩을 경험하고 30년 동안 카피라이터로 활동해 온 제일기획 출신의 박현정 씨가 그동안 쌓아온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인사이트 노하우를 모두 모은  <인사이트 브랜딩>과 <인사이트 카피라이팅>을 출간했다. 

데이터가 넘쳐나는 4차 혁명의 시대, 브랜딩의 성공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다. 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통찰의 힘이다. 데이터의 패턴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능력은 곧 브랜딩의 성공을 좌우한다. 

인사이트 브랜딩은 브랜드만의 자기다움의 가치를 찾아내어 목표 타깃의 데이터에서 찾아낸 인사이트와 매칭하여 브랜딩하는 브랜딩의 방법론이다. <인사이트 브랜딩>은 인사이트 브랜딩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하고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대기업, 중견기업의 마케팅전문가와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와 광고회사의 커뮤니케이션 기획자, 제작자, 대학의 커뮤니케이션 전공자, 교수, 소기업의 브랜드 오너들이 필요한 지식과 방법론을 하나하나 꼼꼼히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브랜딩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9개의 개념을 제시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이어주고 효과적인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나 이론적 논의에 집중하기보다는 정확한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진행 중인 브랜드의 브랜딩에 적용해 보면서 책을 통해 브랜딩 실력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직접 실전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인사이트 페이퍼와 인사이트 브랜딩페이퍼를 함께 실었다.

인사이트 카피라이팅은 제품이 가진 강점을 파악, 다른 경쟁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자기다움의 가치를 찾아내어 목표 타깃의 동선과 데이터에서 찾아낸 소비자의 잠재된 니즈인 인사이트와 매칭하여 카피라이팅하는 방법이다.

<인사이트 카피라이팅>은 지난 30년 동안 필자의 카피라이팅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과 브랜딩 담당자, 중소기업의 대표자,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오너, 소셜미디어나 다양한 채널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쉽게 카피라이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람들에게 특히 타깃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카피라이팅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며, 카피라이팅은 원하는 타깃에게 영향력을 미치도록 타깃의 마음과 인식을 움직이고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카피라이팅을 위한 다양한 개념과 과정을 이해하고 사례를 경험하고 자꾸 표현하면서 경험적으로 익혀서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카피라이팅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이러한 인사이트 카피라이팅에 관한 모든 개념과 과정, 기법 등에 필요한 지식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카피라이터 출신인 저자의 경험을 살려 제품을 브랜드화하는 과정, 카피를 쓰는 노하우, 카피를 디자인하는 방법 등 실무에 필요한 상식을 소개한다.

필자는 브랜드에 대한 열정, 타깃의 마음과 공감하려는 마음과 세상에 이로운 것을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하는 의지가 카피라이터의 조건이라고 하면서 책에서 얘기하는 카피라이팅의 개념, 과정과 기술을 익힌다면 천하무적의 감성적이고 전략적인 카피라이터로서 세상과 브랜드를 이어주는 카피라이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박현정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광고 홍보 석사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언론홍보영상 박사학위를 받고 이화여자대학교, 경희대학교, 건국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생산성본부에서 강의했고 서일대학교 출강 중이다.

제일기획, 오픈타이드 코리아, 휘닉스 커뮤니케이션, 핑크플래닛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하며 라피네 ‘내가 변하면 세상도 변한다’, 동서식품 커피믹스 ‘내 맘대로 되는게 또 있네’, ‘프리마는 사랑입니다’, 테이스터스 초이스 ‘한박자 천천히’, 유투존 ‘8월의 크리스마스’, 새롬 기술 ‘세상에 없던 새로움’, 삼성물산 ‘카운트다운 패션 발전소’, SKⅡ ‘맑고 투영한 피부’, 백석대학교 ‘세상을 바꾸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사랑입니다 사랑을 배웁니다’, 가야농장 ‘도시 속 나의 농장’ 등의 카피를 썼다.

타기팅과 인사이트 브랜딩에 전문화된 광고회사 핑크플래닛을 설립하여 삼성전자, 가야농장, 라문코리아, 게재코리아, 백석대학교, 용인대학교, 파인디지털, 정보통신진흥원, 서울테크노파크 등의 대기업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카피라이팅, 디자인과 브랜딩을 총괄하며 성공적인 인사이트 브랜딩을 이끌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