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LG애드 30년의 추억 여행 『마포통신』 출간

[Book] LG애드 30년의 추억 여행 『마포통신』 출간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2.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룡 지음 / 교보문고 퍼플 / 신국판 / 350페이지 / 15,200원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30년 동안의 광고회사 생활에서 겪은 에피소드를 모은 <마포통신>이 최근 출간되었다. ‘LG애드 30년의 추억 여행’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저자가 1979년 신입사원으로 희성산업에 입사한 이래 LG애드, HS애드로 회사 이름이 바뀌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2009년 상근감사로 퇴임할 때까지 30년간의 회사생활에서 보고 느낀 바를 적은 개인의 기록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지난날 고락을 함께한 옛 동료들과 추억을 더듬는 오래된 일기장 같은 역할을 기대하면서, 후배들에게 회사의 역사가 잊혀지지 않도록 ‘기록과 보존’의 문화가 중시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마포통신>에는 ‘입사 면접’, ‘첫 출근’, ‘JWT 연수’, ‘과장 승진’, '사내광고경진대회', '광고대행수수료', ‘LG애드 설립’ 등 179개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이 책은 POD(Publish On Demand) 방식으로 출간되어, 교보문고 홈페이지에서 <마포통신>으로 검색 후 구입할 수 있다.

1979년 희성산업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2009년 GIIR 감사로 퇴임할 때까지 30년을 LG애드에서 보냈습니다. 제 나이로 보면 스물다섯 살부터 쉰다섯 살까지의 기간이었으니, LG애드는 청년과 장년의 시간을 함께한 제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마케팅부서에서 시작해서 30년 동안 전략, 기획, 심사, 인사, 홍보, IT, 지식경영, 광고기획, 매체, 감사 등 크리에이티브 부문을 제외한 광고회사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저의 행운이었습니다. 더구나 1984년 희성산업 기획관리과장으로 LG애드의 설립 작업에 참여했던 일은 저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제가 책으로 펴내는 『LG애드 30년의 추억 여행 - 마포통신』 은 2009년 3월 정든 회사를 떠나면서 옛날의 기억들을 생각나는 대로 그때그때 한 꼭지씩 썼던 글을 모은 것입니다. 그런 글을 처음에는 ‘마포통신’ 이라는 제목으로 고등학교 동창회 밴드, 페이스북에 올려 제 직장생활의 희로애락에 얽힌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었습니다. 

그사이 10년의 세월이 지나면서 또 생각나는 이야기들을 계속 적어 나가다 보니 179개의 이야기들이 모여 이제 한 권의 책으로 펴내게 되었습니다. 

회사생활에서 ‘기뻤고 슬펐던 일’ 이라는 방식으로 글을 쓰다 보니 기뻤던 일이야 다 같이 즐기면 되는 것이지만, 때로는 ‘가족 같은 회사’ 의 가족 이외의 사람에게는 보이기 싫은 부끄러운 내용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도 내 마음의 고향인 LG애드의 무궁한 발전을 비는 고언苦言이라고 너그럽게 이해해 주기 바랍니다. 

이 책이 지극히 개인적인 기록이기는 하지만, 지난날 고락을 함께했던 동료들과는 옛이야기를 하면서 그때의 추억을 더듬어보는 오래된 일기장 같은 역할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 저자 서문 중에서


이승룡 

저자 이승룡은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을 졸업했다. 1979년 희성산업(LG애드의 전신, 현 HS애드)에 입사하여 30년 동안 근무하고, 2009년 GIIR 감사로 퇴임했다. 2010년부터는 실학사상의 계승 발전을 위한 학술연구와 진흥을 위해 설립된 공익재단법인인 재단법인 실시학사에서 상임이사로 근무 중이다. 

<이야기가 있는 목공>(2020, 퍼플),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새봄> (2020, 퍼플), <은경 결혼준비 중계> (2021, 퍼플), <몇 방울 남지 않은 심혈도 미래를 향해 - 모하 이헌조 서한집> (2021, 학자원), <우리 리호> (2021, 비매품), <리원이의 GREEK AND ROMAN MYTHOLOGY> (2021, 퍼플), <인생 3막에서>(2021, 퍼플) 등의 책을 펴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