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C, "ADC101+1 엑스포" 디자이너와 AI 협업으로 미래를 탐구하다

ADC, "ADC101+1 엑스포" 디자이너와 AI 협업으로 미래를 탐구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아트 디렉터스 클럽의 102주년을 기념하는 The One Club for Creativity(이하 원 클럽)는 멀티 플랫폼 경험인 ADC101+1 엑스포를 론칭하고 미래를 탐험할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를 초대한다. ADC101+1 Expo에서는  전 세계 101명의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AI 도구와 협업한 작품을 선보인다.

Pereira O'Dell이 만들고 lili Studios가 개발한 집단 예술 이니셔티브는 대화형 작업 갤러리이자 AI 및 창조 산업과 관련된 기회와 문제에 대한 대화와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글로벌 기회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주제의 모든 측면에 대해 논의하는 최고의 창의력을 가진 일련의 가상 및 직접 패널에 의해 지원된다. 

Pereira O'Dell의 창립자 겸 크리에이티브 회장인 PJ Pereira는 "디자이너들은 무언가를 생성하고 개인적인 간섭을 추가하기 위한 프롬프트를 생각해낸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좋든 나쁘든 그들의 경험을 공유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프로젝트는 AI 예술에 관한 것이 아니다. 인간과 AI의 창의적인 협업에 대한 실험이다. AI는 모든 종류의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매우 다양한 도구를 제공할 새로운 종류의 컴퓨팅이다. 모든 잠재력과 도전이 있는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바로 지금 그것을 가지고 노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Jason Naylor 포스터
Jason Naylor 포스터
Javier Lourenco 포스터
Javier Lourenco 포스터
Serafim Mendes 포스터
Serafim Mendes 포스터

"ADC101+1"는 무엇을 의미할까? 원 클럽 국제 이사회와 Pereira O'Dell이 식별한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영화 제작자 및 크리에이티브 기술자 전 세계의 101명은 프로젝트 이름에서 "101"을 나타내며 AI 이미지 생성기는 "+1"을 의미한다.

참여 디자이너는 프롬프트를 제시하고 Midjourney, DALL-E 2 또는 Stable Diffusion과 같은 AI 이미지 생성기에 입력한 다음 결과 이미지를 가져와 손으로 또는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진화시킨다. 

최종 작품은 컴퓨터, 모바일 및 VR 헤드셋에서 볼 수 있는 몰입형 대화형 디지털 경험으로 ADC101+1 Expo에서 전시되며, 각 디자이너의 프롬프트, 창작 과정 및 AI 도구 사용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에 대한 배경 정보가 함께 제공된다. 각 디자이너의 작업과 배경은 AI가 전적으로 만들어낸 권위 있는 ADC 큐브 상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자체 큐브에 보관된다.

간략한 비디오에는 디자이너가 자신의 영감, AI와의 협업이 평소 창작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이 과정에서 작품이 자신의 것이 되었다고 느끼는 시점에 대해 논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비디오에서 발췌한 내용은 5월 크리에이티브 위크 기간 동안 ADC101+1 엑스포 패널 행사에서 상영될 단편 영화로 편집된다.

이 가상 전시는 로스앤젤레스, 함부르크, 리스본에 기반을 둔 온라인 라이브 이벤트 경험의 선두주자인 lili Studios가 개발했다. 스튜디오는 레이디 가가,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 빌리 아일리시, 애플 뮤직, Amazon 등의 작업을 한 적 있다.

lili Studios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Maik Käehler는 "우리는 물리학과 끝없는 기회가 없는 세상에서 데이터와 인간 상호 작용의 교차점에서 아키텍처를 탐구하고 싶었다"라며 "경험은 설계자와 데이터에 의해 디자인된다. 모든 공간은 각 아티스트의 이름과 국가를 계산한 결과이다. 디자인은 완전히 데이터에 의해 주도되지만, 수학적으로 합리적이면서도 동시에 불안정한 일관된 아키텍처 비전을 만들어낸다. 동시에 그것이 우리에게 가장 흥미로웠다.”라고 말했다.

원 클럽의 CEO인 Kevin Swanepoel은 “ADC는 100년 이상 크리에이티브 트렌드와 이슈의 최전선에 서서 선도적인 크리에이티브 조직이었다. ADC101+1 엑스포를 통해 우리는 AI 주제에 대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AI의 용도와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한 중요한 대화를 위한 포럼 역할을 하는 역할을 계속한다"라고 말했다. 

ADC101+1 엑스포는 첫 번째 그룹 디자이너의 참여로 시작되며 앞으로 더 많은 디자이너가 추가될 예정이다.

초기 그룹은 13개 국가 및 지역을 나타낸다. 아르헨티나(Bruno Acanfora, Federico Guiraldes, Javier Lourenco), 호주(Mache [Simon Harsent 및 Gary Jacques]), 중국(Fish Ho, Dave Holland, Kevin Lunsong, Saidah), 핀란드(Sanni Wessman), 홍콩(Isabel Tong, Justin Wong), 인도(Tapan Aslot, Pavithra Dikshit, Vishnu M Nair), 일본(Yusuke Koyanagi, Takao Muzumoto) , Yoshihiro Yagi), 네덜란드(David Bastian Fernández Izarraulde, Ally Behr, Alexandre Gellard, Mischa Loppies), 포르투갈(Serafim Mendes), 남아프리카공화국(Fumani Khumalo, Nomonde Mtetwa), 대한민국(Euiyoung Gloria Song), 스페인(Ana Perez) Lopez), 미국(Magnus Atom, Jason Naylor, Paul Trillo).

AI와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대한 기회와 과제를 논의하는 첫 번째 ADC101+1 엑스포 가상 패널이 2023년 2월 28일 오후 12시~오후 1시에 열린다.

한편, Swanepoel은 올해 제102회 ADC 애뉴얼 어워드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 아이디어 및 프로세스에 대한 범주가 있는 AI에 대해 페레이라가 의장을 맡은 별도의 분야와 전담 심사위원단을 설립하는 최초의 광고 및 디자인 업계 시상식이라고 언급했다.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사진과 같은 다른 분야에는 AI 항목이 허용되지 않는다.

제102회 ADC 애뉴얼 어워드  출품  최종 마감일은 2023년 3월 3일이다. 출품작은 48개국에서 온 250명 이상의 최고의 크리에이티브로 구성된 다양한 글로벌 심사위원단이 심사하며, 수상자는 2023년 5월 크리에이티브 위크에서 발표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