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성장을 위한 10가지 전략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성장을 위한 10가지 전략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기업이나 마케터에게 소셜 미디어 성장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필수 요소이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존재감을 만들고 대상 청중과 계속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 어드바이저인 앤지 겐슬러(Angie Gensler)는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도달 범위를 효과적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주요 전략에 대해 공유했다. 겐슬러는 응집력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고, 청중과 소통하고,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보완 브랜드와 협력하고, 고객 서비스 노력을 강화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노출 증가를 위해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을 활용하고 최대 ROI를 위해 유료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방법과 비즈니스를 위한 지속 가능한 소셜 미디어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지표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전한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모든 플랫폼에서 시각적 요소, 톤,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하면 잠재 고객에게 기억에 남는 인상을 남기는 동시에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일관된 색상, 글꼴, 로고를 사용하고 콘텐츠에서 통일된 목소리와 어조를 유지해야 한다.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은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입지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경쟁에서 돋보일 수 있다. 이러한 요소를 소셜 미디어 계획에 통합하면 타깃 고객층과 공감할 수 있는 통합된 브랜드 페르소나를 만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등의 네트워크에서 참여도를 높이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오디언스와 소통하기

오디언스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연결과 대화를 만들 수 있다. 게시물에 연결과 대화를 초대하면 참여율을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키우며 팔로워와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에 참여할 때는 모든 댓글에 신속하게 응답하고, 게시물에 개방형 질문을 하고,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공유에 대해 팔로워에게 감사를 표해야 한다.

3.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현재 팔로워를 넘어 콘텐츠의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다. 타깃 오디언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브랜드별 해시태그를 만드는 동시에 업계에서 인기 있는 관련 태그를 통합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틈새 시장과 관련된 인기 키워드 조사 ▲브랜드 해시태그 장려 ▲인기 및 트렌드 해시태그 사용 등을 고려해야 한다.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새로운 오디언스에게 다가가고, 틈새 시장의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며, 참여를 촉진하고, 궁극적으로 온라인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조사하고 브랜드 해시태그 사용을 장려하면 도달 범위를 넓히고 브랜드에 더 많이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상호 보완적인 브랜드와 협업

경쟁하지 않는 다른 회사와 공동 캠페인을 통해 협력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인지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하지만 아직 서로의 제품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오디언스를 공략할 수 있기 때문에 양측 모두에게 효과적인 노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를 위해서 ▲공유 인구 통계 또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잠재적 파트너 파악하고 ▲경품 또는 라이브 이벤트 공동 주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공적인 협업의 핵심은 유사한 가치와 오디언스 인구 통계를 공유하는 상호 보완적인 브랜드를 찾는 것이다. 공동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면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유기적으로 늘리면서 양쪽 모두에게 노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고객 서비스 노력 

고객 서비스를 소셜 미디어 활동에 통합하면 고객의 요구에 대한 투명성과 대응력을 보여주면서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고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성도 높은 팬이 되도록 유도한다. 이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쪽지 및 멘션 모니터링하기 ▲만족한 고객의 긍정적인 피드백 표시하기 등이다.

소셜 미디어 전략에 고객 서비스를 통합하려면

  • 모든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수신되는 메시지와 댓글을 확인하고 응답하는 데 매일 또는 매주 시간을 할애하여 놓치는 것이 없도록 한다. 
  • 이메일, 웹사이트 양식, 소셜 미디어의 UGC 등 다양한 소스를 통해 받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향후 홍보 목적으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 정기적인 게시 일정에 UGC를 통합하여 더 많은 긍정적인 리뷰를 추천하고 장려한다.

소셜 미디어 전략 내에서 고객 서비스 노력에 집중하면 기존 팔로워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응이 빠르고 세심한 브랜드를 높이 평가하는 새로운 팔로워를 유치할 수 있다. 만족한 고객은 자신의 긍정적인 경험에 대해 소문을 퍼뜨릴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곧 기업의 유기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계획을 위해서는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다.

6.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한다

유익하고 매력적인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것은 기존 팔로워의 관심을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팔로워가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기사, 동영상, 이미지 등 독창적인 콘텐츠와 엄선된 콘텐츠를 혼합하여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의 특정 목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조합으로 엔터테인먼트, 교육, 영감 또는 동기 부여의 형태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어 게시물 계획하고, ▲콘텐츠 제작 및 자동화 도구 활용으로 언제든지 게시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준비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 성장하려면 원하는 인구 통계에 어필할 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잘 계획된 게시 일정을 유지하면, 온라인에서 입지를 넓히고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7. 인플루언서 파트너십 활용

비슷한 가치관과 오디언스 인구 통계를 공유하는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으면 진정성 있는 추천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인 팔로워들 사이에서 신뢰와 공신력을 높일 수 있다. 이는 전반적으로 더 높은 전환율로 이어진다.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틈새 시장에서 관련 인플루언서 조사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협력 계약을 개발한다.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계약은 스폰서 게시물, 제품 리뷰, 경품 또는 제휴 마케팅 계약 등이 있다.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때는 진정성이 핵심이다. 소셜 미디어 성장에 대한 협업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파트너십이 진정성 있고 타깃 오디언스와 공감대를 형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8. 유료 광고를 현명하게 활용하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유료 광고 플랫폼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인구통계학적 관심사 및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그룹을 타기팅하여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내 오퍼링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는 양질의 유기적 팔로워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명확한 목표와 예산 제약 설정하고 다양한 광고 형식과 타깃 세그먼트를 테스트하여 성과를 최적화한다. 

유료 광고를 현명하게 활용하면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효율적으로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항상 캠페인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조정한다.

9. 프로필 자기소개 및 링크 최적화

소셜 미디어 프로필의 자기소개 정보와 웹사이트 또는 랜딩 페이지 링크가 완전히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방문자가 내 계정을 팔로우할 때 기대할 수 있는 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더 나은 리텐션으로 이어진다. 판매가 목적인 경우, 고유한 판매 포인트를 강조하고 플랫폼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콜투액션을 포함해야 한다. 프로필에는 비즈니스 시장과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하며, 정기적으로 URL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프로필과 자기소개에 포함할 수 있는 링크는 ▲프로모션, ▲블로그 글, ▲소셜 이벤트/웨비나 ▲랜딩 페이지 등이 있다. 

잘 만들어진 프로필은 사람들이 콘텐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충성도 높은 팬이 될 수 있도록 영향력 있는 첫인상을 남길 수 있다.

10. 지표 분석 및 그에 따른 전략 조정

팔로워 증가율, 참여도, 클릭률과 같은 핵심 성과 지표(KPI)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이다. 플랫폼에 내장된 애널리틱스 도구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타사 솔루션을 사용하면 현재 전략의 효과를 더 깊이 이해하고 그에 따라 조정하여 시간이 지나도 일관되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팔로워 증가, 참여 수준, 클릭률 등 월 단위로 KPI를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전략 및 기법을 실험해야 한다. 

지표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 것은 지속적인 주의와 실험, 적응이 필요한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KPI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때 필요한 변경을 수행하면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에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