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리브랜딩 TOP 5

올해의 리브랜딩 TOP 5

  • 이지원 기자
  • 승인 2023.12.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로고에 변화를 준 브랜드

[ 매드타임스 이지원 기자] 3D 효과, 눈에 띄는 크리에이티비티 등 브랜드는 2023년 로고에 새로운 변화를 주었다. 일부 유명 브랜드는 로고를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함으로써 시장에서 더 큰 파이를 차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5위 노드스트롬 랙(Nordstrom Rack) / Jones Knowles Ritchie

1973년 설립된 할인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 랙의 리브랜딩은 1970년대 브랜드 유산을 고려하면서 펑키함을 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브랜드는 이번 변화를 통해 소비자 마음속 오래된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켜 매출 부진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로고는 모듈식 그리드를 활용하여 디지털과 모바일 포맷 모두 호환하도록 하였으며, 물리적 및 디지털 세상 모두에서 디자인이 동일하였다. 노드스트롬 랙의 리브랜딩을 담당한 회사는 시즌별 변화, 세일, 프로모션을 강조하기 위해 기존의 파란 색상에 다른 계열의 파란색을 추가하여 디자인을 진행했다.

nordstromrack (출처 printmag)
nordstromrack (출처 printmag)

4위 Jell-O / BrandOpus

흔들흔들 젤리로 유명한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의 젤리 브랜드 젤오(Jell-O)가 젊은 세대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를 현대화했다. 새로운 디자인은 진한 볼드체와 친근한 대문자로 이루어졌으며, 입체감을 위한 흰색 그림자가 있다. 젤오의 새로운 이미지는 무설탕에서 제로 슈가로 변한 것과 같은 새로운 음식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한편 젤오의 이번 리브랜딩은 푸딩, 젤라틴 디자인, 컵, 상자 등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반을 아우른다.

jell-o (출처 dezeen)
jell-o (출처 dezeen)

3위 Max / DixonBaxi

HBO 맥스(HBO Max)와 디스커버리 플러스(Discovery+)의 합병 결과 HBO 맥스는 맥스(Max)만을 남겼다. HBO가 비록 퀄리티있는 프로그램으로 유명하지만, 일부 시청자에게는 명성대비 비싸다는 점 또한 떠올리기에 HBO는 이번 로고에서 빠지게 되었다. 경영진에 따르면, 새로운 아이덴티티는 또한 워너 브라더스의 디스커버리 콘텐츠를 결합 패키지로써 이용 가능함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맥스의 새로운 로고는 DixonBaxi가 제작했으며, HBO의 과녁에 워너브라더스 로고 특유의 곡선을 더하여 만들어졌다.

max (출처 printmag)
max (출처 printmag)

2위 멀렌로우

멀렌로우는 자사의 오랜 브랜드 로고인 '도전자 문어(challenger octopus)'의 리브랜딩을 단행했다. 본래 구체적이고 단일한 이미지였던 문어는 추상적이고 무한한 변형이 가능한 이미지로 변하였다. 현재 추상의 바다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문어가 회사를 상징하며, 직원들은 앱을 통해 자신만의 문어를 만들 수 있다. 이런 움직임은 회사의 크리에이티브와 업계를 벗어난 그 이상의 능력을 보여준다. 멜렌로우 U.S(MullenLowe U.S.)의 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대표 루 보르헤스(Lu Borges)는 "자사의 기술, 디자인의 수준 그리고 자사의 특별한 점을 설명할 기회가 있다. 자신만의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구축함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사로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1위 펩시 / in-house, Mrs&Mr

변하지 않는 디자인을 자랑하는 코카콜라와 달리 펩시는 '젊은 세대를 위한 브랜드'라는 아이덴티티에 맞춰 주기적으로 리브랜딩을 단행한다. 올해는 검은색 볼드체의 워드 마크가 다시 구체안으로 들어갔으며, 잔물결과 진동 효과가 로고로부터 뿜어져 나온다. 새로운 디자인은 시선을 사로잡는 동시에 음악과 펩시의 관계를 강화한다. 이번 로고는 12번째 리브랜딩이며, 2008년 소개된 작은 구체와 소문자 로고를 변경한 것이다. 2022년까지 사용한 이 디자인은 현재의 기준에 비해 다소 얌전한 편이었다. 한편, 펩시의 이번 리브랜딩은 외부 디자인 회사인 Mrs&Mr 또한 리브랜딩 디자인에 관여했음을 알리기 전, 인하우스에서 제작했다고 주장하여 약간 논란이 되기도 했다.

 

※ 이 기사는 애드에이지(AdAge)의 Jon Springer가 작성한 <TOP5 LOGO CHANGES OF 2023>를 번역, 각색한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