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 코로나 영향으로 음식배달 결제 늘고 극장·여행 줄어

[와이즈앱] 코로나 영향으로 음식배달 결제 늘고 극장·여행 줄어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0.08.26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 74%, 인터넷서비스 30%, 인터넷쇼핑 23%, 홈쇼핑 4% 증가
여행 62%, 항공 68%, 극장 73%, 면세점 74% 하락
코로나로 인한 배달, 온라인 서비스, 인터넷쇼핑 결제금액 증가

한국인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결제한 금액을 업종별로 조사한 결과, 2019년 동기간 대비 결제금액 증가율이 가장 큰 업종은 ‘배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의 소매시장 업종별 소비자 결제금액의 상승과 하락을 조사해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1월부터 7월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으로 업종별 대표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하여, 작년 같은 기간의 결제 금액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비율로 결제금액이 증가한 업종은 ‘배달’이었다. 배달업종의 상위 브랜드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는 작년 동기 대비 총결제금액이 74%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결제금액 증가율이 두 번째로 큰 업종은 ‘인터넷서비스’로 구글, 넷플릭스, 넥슨, 오늘의집 등의 작년 동기 대비 총결제금액이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이베이코리아, 네이버, 11번가로 조사된 ‘인터넷쇼핑’ 역시 작년 동기 대비 총결제금액이 23% 증가했다. GS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등 ‘홈쇼핑’도 작년 동기 대비 총결제금액이 4% 증가했다.

한편, 하락이 큰 업종은 여행 -62%, 항공 -68%, 극장 -73%, 면세점 -74%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을 기준으로,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