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 Celeb]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배우고 도전하는 김성 아나운서

[AD & Celeb]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배우고 도전하는 김성 아나운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10.30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하나를 제대로 하는 것도 참 어렵다. 그런데 다양한 분야에서 제대로 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그런데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바로 김성 아나운서.

김성 아나운서는 본업인 앵커 외에 행사 MC나 쇼호스트는 물론이고, 강의와 컨설팅, 그리고 책도 저술했다. 뿐만 아니다. 처음으로 나간 피트니스 대회에서 1위와 4위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그녀는 두려움이 없다. 스스로 한계를 짓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김성 아나운서를 만나보자.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서울경제TV 앵커 김성 아나운서입니다. 앵커 외에 각종 행사 MC, 모바일 쇼호스트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많은 방송과 현장 경험을 갖고 계시는데요, 김성 아나운서께서는 자신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경험욕이 많아요. 뭐든 경험해보고 싶어하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는 10살 때부터 아나운서가 장래희망이었습니다. 그래서 학창시절에는 아나운서라는 업만 바라보고 달려왔고, 그렇게 바라던 일을 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정말 어렵게 아나운서로 입사했던 방송국을 퇴사하면서, 방송과는 전혀 다른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15년 넘게 그렇게 바랐던 직업을 버리고 다른 도전을 했던 것은 ‘아나운서라는 직업으로 내가 언제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이었어요. 사실 아나운서라는 직업은 불안정한 편입니다. 이런 업계에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특출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저는 남들과 차별화된 무언가가 없다고 느껴졌거든요.

그렇게 대학원에 진학하고, 다른 일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다른 것을 경험해보니, 제가 진짜 좋아하는 일이 방송이고, 그래서 가장 즐겁게 잘 할 수 있는 게 방송이라는 걸 다시 느끼게 됐습니다. 그리고 '차별성은 내가 만들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방송에 발을 들이게 됐습니다.

그런데 막상 다시 방송을 하려고 하니 이미 30대가 된 거에요. 이 나이에 다시 방송국에 입사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보다 일단 부딪히는 게 낫다고 생각하고 서류 지원을 했고, 다시 방송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계속 새롭게 해보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는 배우기도 하면서 도전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했던 것 같아요.

요즘은 경제 관련 자격증을 따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제방송 앵커로서 더 깊이 있는 지식과 전문성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아직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았는데, 방송 진행자로서 더 발전하고 영역을 넓히고 싶어서 얼마 전부터 연기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김성 아나운서는 욕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다양한 자격증, 피트니스 대회 입상, 스타트업 IR 관련 도서 출간 등. 저는 하나도 하기 힘들 것 같은데, 정말 대단하십니다. 이 중 가장 힘들었던 것과 애정이 있는 것 말씀해주세요.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힘들지 않았던 게 없었고, 애정이 없는 것이 없습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전부 다 애정이 가는 것들이기 때문이죠.

그 중 최근에 가장 힘들었던 거라면 지난 해에 도전했던 피트니스 대회입니다. 사실 대회 준비와 IR 피칭 책 원고 집필을 같은 시기에 했어요. 데일리 방송과 겸하는 것이 정말 쉽지 않았어요. 책은 다른 분들과 같이 집필했는데요, 저는 인터뷰 후에 쓰는 작업을 거쳐야 했습니다. 인터뷰 장소는 모두 달랐는데, 오전에 판교에서 인터뷰를 하고, 오후에 운동하러 가고, 저녁에는 상암동에 있는 방송국에 출근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방송이 끝난 후에 새벽에는 인터뷰한 자료를 가지고 원고를 썼습니다. 절대적으로 잠이 부족하고 체력적으로도 힘들었는데, 혹시나 깊이 잠들어서 아침 스케줄을 못 갈까봐 거실에서 작업을 하다가 요가매트를 깔고 자기도 했습니다.

이 때 대회준비를 한 것이 특히 힘들었던 건 운동과 식단관리를 병행했기 때문입니다. 대회 전 2주 정도는 식단을 철저히 지켜야 하거든요. 끼니당 닭가슴살 100g, 고구마 50g, 채소 100g을 먹었습니다. 이런 일정을 소화하면서 대회에 나가는 게 부담됐는데, 첫 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서 정말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방송 뿐 아니라 광고 모델을 하셨는데요 어떤 광고였나요?

사실 지면이나 방송 송출 광고는 아니에요. 모 기업의 헤어 케어 제품의 행사에서 모델을 했고, 작은 주얼리 업체에서 주얼리 모델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파트 분양홍보영상을 촬영했습니다.

방송과 광고,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꽤 다른데요, 김성 아나운서가 생각하는 광고는 무엇이고, 어떤 광고가 좋은 광고라고 생각하세요?

쉽게 생각하면 광고는 포장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결국 중요한 건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질을 얼마나 잘 드러냈느냐가 관건이라는 거죠. 과대포장하고 허위포장할 수 있지만, 요즘 소비자, 수용자들은 똑똑해서 거짓은 금방 알아차리잖아요. 어떤 재화든 서비스, 혹은 브랜드가 가진 본질을 티나지 않게 포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광고가 좋은 광고라 생각합니다.

좋아하시는 광고가 있나요?

저는 에어비앤비 광고를 좋아합니다. 특히 “여행은 살아보는거야”라는 카피를 좋아해요. 개인적으로 제가 지향하는 여행 스타일과 딱 맞아 떨어지는 콘셉트라 울림이 있었습니다.

원래 해외 카페는 “Live there. Even if it’s just for a night.” 인데, 이걸 한국에서 카피로 옮길 때 “살아봐, 하룻밤만이라도”로 그대로 번역해 사용하지 않고 한국인 소비자에 맞게 변형해서 더 성공적이었다고 들었습니다. 현지화한 카피와 에어비앤비 전체 컨셉에 맞는 광고 영상. 광고를 보고 나면 정말 그 도시에 가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어떤 광고를 찍고 싶으세요?

피트니스 대회 도전 경험이 있으니까, 앞으로 좀 더 건강한 몸을 만들어서 스포츠웨어나 운동용 품 광고를 찍어보고 싶습니다. 주부이기도 하니까 가전제품도 좋구요, 주얼리 화보도 욕심이 납니다.

아 그리구요. 한우자조금이나 한돈자조금 등과 같은 광고도 해보고 싶습니다. 이런 광고는 농축산업체도 돕는 공익적인 성격도 있어서 해보고 싶네요.

앞으로 계획에 대해 간단히 말씀 해주세요.

저는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은 더 잘 해내고 싶습니다. 특히 지금은 경제방송 앵커,  특히 시청자가 인정하는 앵커가 되는 것이 가장 가까운 목표입니다.

그리고 저는 저의 영역을 한정짓거나 스스로 한계를 짓고 싶지 않고, 계속 더 뻗어나가고 싶습니다. 방송이라는 큰 줄기 안에서든, 혹은 전혀 다른 분야에서든, 앞으로 또 어떤 것에 관심을 갖게 될 지 모르겠지만,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또 도전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처럼 계속 두려워하지 않고 배우고 도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제 삶의 모토가 누구에게나 언제나 선하고 쓸모 있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 모토대로 살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김성 아나운서

저서 : 스토리로 채우고 스피치로 승부하라 : 투자받는 스타트업 IR 피칭 (드리머스피치커뮤니케이션 13인 공저)

자격사항 : 한국어교원 2급 / 국가공인 CS리더스관리사 / 국가공인 보석감정사 / 성희롱예방교육 강사 / 개인정보보호교육 강사 / 프레젠테이션스킬 1급 / 스피치지도사 1급 /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1급 / 이미지메이킹 강사 1급 / 한자급수자격검정 2급 / 매경테스트 우수등급

SNS : 인스타그램 (@seongkim922), 블로그 (blog.naver.com/kimcastle922)

 

주요 경력

1. 방송

1) 경제 : 서울경제TV 개장앵커, 해외선물 앵커 <출발 증시와이드>, <순간포착 매매시그널>, <해외선물의 신>, <베스트 트레이딩맨>, <고수는 지금>, <더 쎈 투자>, 신년특집 <주식으로 돈 좀 법시다> / 팍스경제TV <주식 전참시>

2) 뉴스 & 외신캐스터 : KTV 국민방송 <생방송 정책오늘>, <월드 투데이> / 현대 HCN <뉴스와이드>

3) 시사/교양/예능 : 서울경제TV <대학생들을 위한 CEO 특강> / KTV 국민방송 <월드브리핑> / 현대HCN <뉴스 인사이드>, <파워 인터뷰>, <2014 전국 동시지방선거 개표방송> / CJ헬로티비 <Hello 가든스토리> / 메디컬TV <메디컬 라이프>

4) 쇼호스트 : 티몬 티비온라이브 주얼리 / 보고 라이브 운동복

2. 행사 (시상식 / 포럼 / 선포식 등)

서울포럼2020 올해의 과학기술인상 / 대한민국 관광사진 공모전 / IDC DIGITAL TRANSFORMATION SUMMIT 2019 / K-Water 서포터즈 수료식 및 시상식 / 외교부 안전여행 서포터즈 수료식 및 시상식 / SK에너지 주유소 상상프로젝트 시상식 / 세종학당재단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 중소기업 스마트 일자리대전 /2020 서경 금융전략포럼 / 2020 부동산 재테크 심포지엄 / 2020 넥시드 스타트업 데모데이 / 제 100회 전국체육대회 및 제 39회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 성화봉송 선포식 / 2020 증시 대동제 / 제 4회 금융의 날 기념식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산타원정대 / 삼성그룹 서포터즈 발대식 /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정기총회 및 캠페인 선포식 / 스포츠웨어 브랜드 원데이 클래스 MC / 미래에셋대우 VIP 초청 갈라 콘서트(음악회) / 어린이 영어 말하기대회 外

3. 교육 및 홍보 영상

고용노동부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 GS건설 분양홍보영상 / 중흥 S클래스 사이버모델하우스 / 국토교통부 <아주 특별한 상담소> / 전기공사공제조합 /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 김안과 병원 유튜브 <논문의 정석> / 의약품 교육영상 (프로파세타몰주) / 현대다이모스 e러닝 / 한양대학교 e러닝 / 제주대학교 e러닝

4. 인터뷰 및 내레이션

김희정 전 여성가족부 장관 대담 / 이해동 전 부산시의회의장 대담 / 김유연 독립큐레이터 外 다수 지역구 의원 및 기업인 인터뷰

FTV<핫라인 네트워크> / KTV <월드브리핑> / CJ헬로티비 <Hello 가든스토리> / 광고 <장사익 소리판> / SK이노베이션 <환경사랑글쓰기> 수상작 녹음

5. 강의 및 컨설팅

포디움스타 스타트업 IR피칭 컨설팅 / KT&G 상상 UNIV. 나사렛대학교 스피치 특강 / 아프리카TV '아나테이너 콘테스트' 교육멘토 /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스피치 심사 / 대학생 PT 연합세션 프레젠테이션 심사 /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면접특강 / ㈜ 움프로젝트 아나운서 직무강의 / 마포노인종합복지관 시니어 온에어 출강 / 경제 전문 아나운서 아카데미 강사

6. 광고 및 기타

아모레퍼시픽 아윤채 스타일링 클래스 모델 / 주얼리 브랜드 <Golden.H>화보 촬영

MBC 드라마 <나쁜사랑> 쇼호스트역 출연 / 쿠키건강TV <원바디 피트니스스타> 김성선수편 단독 출연 / 피트니스대회 피트니스스타 모노키니 부문 체급1위  및 비키니 부문 체급 4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