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P, AKQA와 그레이를 AKQA 그룹으로 합병..그레이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다

WPP, AKQA와 그레이를 AKQA 그룹으로 합병..그레이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11.1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캠페인
검정색은 AKQA, 빨간색은 그레이를 의미 (출처 캠페인)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WPP는 AKQA와 그레이를 AKQA 그룹으로 합병한다. 이로써 그레이는 역사적으로 사라지게 됐다.

WPP는 디지털 전환과 기술 주도 능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 조합이 세계적인 선도적인 창조적 솔루션 회사로서 고객들에게 강력한 새로운 제안을 만들어 줄 것으로 믿고 있다.

WPP는 "그레이는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과 규모에 맞는 글로벌 브랜드 구축으로 유명하고, AKQA는 세계적인 혁신과 체험 디자인 능력으로 유명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합병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이 뛰어난 창의성과 혁신, 브랜드 구축을 글로벌 규모로 이끌어내는 '업계 강자'이 탄생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또한 "모든 통신 플랫폼에 걸쳐 브랜드 체험 역량을 총동원해 양사 모두 고객을 위한 기술과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AKQA 그룹은 50개국 이상에 6,000명의 인원과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포함된 우량 클라이언트를 보유하게 된다. 모든 통신 플랫폼에 걸쳐 브랜드 체험 역량을 총망라해 고객들을 위한 양사의 스킬과 서비스를 강화한다.

확대 사업을 AKQA그룹으로 명명하기로 한 것은 1917년 설립돼 2004년 WPP가 인수한 가장 오래되고 역사적인 에이전시 브랜드 중 하나인 그레이 브랜드의 종말을 의미한다. 

1994년 그의 에이전시를 설립하여 2012년 WPP에 매각한 AKQA의 아자즈 아흐메드 최고 경영자는 그레이가 더 큰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AKQA 그룹의 최고 경영자가 되고, 마이클 휴스턴 그레이 최고경영자(CEO)가 AKQA그룹 사장과 최고운영책임자가 된다. WPP는 아흐메드와 휴스턴이 50개국 이상에서 6,000명을 고용할 "그룹을 이끌 파트너"라고 말했다.

당분간 AKQA와 그레이 에이전시 브랜드가 공존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단일 회사로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두 회사는 합병에 대해 설명하는 이미지를 공개했는데, 하나는 AKQA를 상징하는 검은색이고 다른 하나는 그레이를 상징하는 빨간색으로 된 두 탐험가가 별빛이 비치는 산맥을 향해 함께 걸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AKQA와 그레이는 매우 호환성이 높은 창조적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공통된 믿음을 공유하고 있다. 그들은 지난 10년 동안 거의 600개의 칸 라이온즈를 수상했다. 두 기관은 비경쟁적인 보완적인 고객 로스터를 보유하고 있다. AKQA 그룹은 패키지 상품, 의료,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술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게 될 것이다.

아흐메드는 "우리의 목표는 스타트업의 호기심, 야망, 상상력, 개척정신에 글로벌 기업의 손길이 닿아 시야를 넓히는 것"이라면서, "이는 AKQA와 그레이가 우리의 공유 자산을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주도의 회사로 되살릴 수 있는 비할 데 없는 기회로서, 우리의 고무적이고 유용한 작업을 바탕으로 고객, 사람들, 지역사회를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휴스턴은 "이 흥미로운 새로운 파트너십은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것, 고객 가치,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말했다. 또한 "속도와 규모로 기술을 통해 문화를 주도하는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회사를 만드는 것은 크고 작은 고객들에게 강력한 제안이며,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창조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WPP 최고 경영자(CEO)인 마크 리드는 "우리 고객들은 기술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글로벌 규모로 제공되는 뛰어난 창의성을 원한다"면서 "이 새로운 회사는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확하게 설계되었으며 고객을 위한 우리의 미래 지향적 오퍼 구축에 있어 또 다른 중요한 진전이다."라고 말했다.

'패스트 컴퍼니'의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 그레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부터 다국적 기업과 정부 기관까지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이 기관은 올해의 Adweek Global Agency (두 번), Grand Effie, 올해의 Effie Agency, 395개의 칸 라이온즈와 함께 올해의 칸 라이온즈 등 크리에이티브 효과에 대한 최고 상을 받았다. 

디지털 선구자 및 창의적 혁신가로 인정받은 AKQA는 60여 개의 올해의 에시전시 상을 수상했다. . Gartner의 글로벌 마케팅 대행사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를 3년 연속 주도했으며, 고객 경험 디자인에서의 성공에 대한 IDC의 양적 및 질적 평가를 이끌었다. 가장 최근의 칸 라이온스에서 2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했습니다. 혁신가를 위한 최고의 직장으로 Fast Company에 의해 지명되었다. 설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 기록을 세웠다.

이 움직임은 Wunderman Thompson, VMLY & R, BCW 및 Wavemaker를 포함하여 지난 몇 년 동안 WPP의 대행사 포트폴리오 내에서 유사한 조합을 따른다. 모든 움직임은 회사 운영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고객이 이해하고 탐색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지주 회사의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