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M, 산하 에이전시 합병으로 글로벌 미디어 혁신을 꾀하다

GroupM, 산하 에이전시 합병으로 글로벌 미디어 혁신을 꾀하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sence와 MediaCom, EssenceMediacom 으로 합병
GroupM Nexus, 동급 최고의 퍼포먼스 조직으로 글로벌 론칭 예정
Mindshare, 글로벌 퍼포먼스 대행사인 Neo와 통합 예정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WPP의 GroupM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혁신의 가속화와 그룹 운영 프로세스의 단순화를 추구하는 혁신의 최신 단계를 발표했다. WPP는 Essence와 MediaCom의 합병과 Mindshare와 Neo의 합병을 통해 AI 기술에 기반을 둔 9,000여 개의 강력한 크로스 채널 퍼포먼스 플랫폼을 새로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 Essence와 MediaCom은 Essence의 디지털과 데이터 중심 DNA와 MediaCom의 대규모 다중 채널 시청자 계획 및 전략적인 미디어 전문 지식을 융합하는 새로운 에이전시인 EssenceMediacom으로 합병된다. 

둘째, Finecast, Xaxis 및 GroupM의 글로벌 액티베이션 전문가 커뮤니티인 GroupM Services의 인재와 솔루션을 모아 미디어 퍼포먼스 조직인 GroupM Nexus를 구성한다. 

셋째, Mindshare는 글로벌 퍼포먼스 에이전시인 Neo와 통합을 완료,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광범위한 혁신적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닉 로슨(Nick Lawson) MediaCom 글로벌 CEO가 새롭게 출범하는 EssenceMediacom의 글로벌 CEO로 맡아 회사를 이끈다. Essence에서 8년간 근무한 마쓰시타 교코(Kyoko Matsushita)는 일본 내 WPP의 CEO로 승진헀다. Xaxis의 현 글로벌 CEO인 니콜라스 비돈(Nicolas Bidon)이 GroupM Nexus 글로벌 CEO로 회사 운영을 총괄한다. 

크리스티안 줄(Christian Juhl) GroupM 글로벌 CEO는 "기술이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열정적이다. 마케팅의 미래는 청중 우선 계획과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AI 지원 퍼포먼스 표준에 의해 뒷받침되는 결과 중심이다. 우리는 GroupM Nexus와 에이전시인 Mindshare, Wavemaker, EssenceMediacom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나란히, 광고주의 성장 목표를 충족하면서 모든 이에게 좋은 광고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당사의 비전에 부합되는 미래를 기술로 구현해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Essence의 글로벌 CEO로 Essence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온 마쓰시타 교코가 이번에 일본 내 WPP의 CEO로 새로 부임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 우리는 아태지역 전역에서 우리 에이전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계속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구글의 조슈아 스패니어(Joshua Spanier) 마케팅 부사장은 "Mediacom을 통해 보완된 Essence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은 우리의 마케팅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확장된 스마트 통찰력, 분석적 엄격함, 그리고 광범위하고 창의적인 사고의 조합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더 강력한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가 함께 일하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유니레버의 루이스 디 코모(Luis Di Como) 글로벌 미디어 부사장은 "디지털화는 소비자의 생활, 놀이, 쇼핑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 산업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커머스가 융합됨에 따라 우리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같은 장소에서 판매로 전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소비자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업계 자체가 새로운 기술과 전문성을 활용하고 새로운 작업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GroupM이 오늘 발표한 변화 계획을 보면, 데이터 기반 마케팅, 멀티채널 청중 계획, 퍼포먼스 및 전략적 미디어 전문성 간의 통합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여 매우 고무적이다"라고 덧붙였다.

EssenceMediacom: 2023년 125개 사업장에서 10,000여  명의 직원과 함께 출범

EssenceMediacom은 Essence의 디지털 및 데이터 중심 DNA에 MediaCom의 확장된 멀티채널, 청중 계획 및 전략적 미디어 전문성을 결합한다. 두 회사가 합병됨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확장된 글로벌 조직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Essence와 MediaCom은 이미 구글, 마스(Mars), NBCUniversal 등 3개의 글로벌 클라이언트를 위해 이 운영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GroupM에 따르면 Essence와 MediaCom의 합병은 두 회사의 강력한 비즈니스 성장을 기반으로 한다. COMvergence는 2021년 신규 비즈니스 수주 부문에서 MediaCom이 2021년에 28억 7천만 달러의 신규 청구액으로 업계 1위로 선정했다. Essence는 성장을 거듭하여 구글 및 기타 주요 클라이언트와의 비즈니스를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EssenceMediacom의 CEO 닉 로슨은 "EssenceMediacom의 설립은 클라이언트가 미래에 원하는 에이전시 모델을 만들기 위해 에이전시 간의 강력하고 입증된 관계를 기반으로 한다. 이 모델은 곳곳에 혁신적인 디지털 전문 지식이 적용된 탁월한 전략과 브랜드 구축 역량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합병으로 탄생하는 EssenceMediacom은 클라이언트가 더 큰 그림을 보고 무엇이 가능한지를 다시 상상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새로운 분야에서 기술을 향상하고 훈련하여 자신들의 경력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쓰시타 교코는 "오늘날의 글로벌 마케터는 국제 시장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는 민첩성과 규모 두 가지 모두를 갖춘 에이전시 파트너가 필요하다. Essence와 MediaCom은 각각 탁월한 실적을 가지고 있는데, 양사가 합병되어 단일 에이전시로서 민첩한 혁신과 글로벌 규모 두 가지 모두를 제공하는 대단히 유니크한 조합을 만들어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GroupM Nexus, 모든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9,000여 명의 디지털 및 기술 전문가들과 함께 글로벌 조직으로 출범 

GroupM Nexus는 매년 GroupM에서 관리하는 2백만여 개의 캠페인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 세계 9,000여 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이 글로벌 커뮤니티는 디지털 채널, 플랫폼, 검색, 소셜 분야, 프로그래밍, AI, 크로스 채널 최적화, 그리고 데이터 기반 기술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가이다.

GroupM Nexus는 GroupM의 어드레서블 콘텐츠와 TV, AI 기술(Copilot), 그리고 Finecast, Xaxis 및 GroupM Services의 옴니채널 솔루션을 모두 단일 유닛으로 통합한다. 이 글로벌 조직은 GroupM의 에이전시 및 클라이언트를 위한 퍼포먼스 혁신 및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벤치마크를 설정하기 위해 새로운 크로스 채널 퍼포먼스 플랫폼과 국제 딜리버리 허브에 의해 뒷받침될 것이다. 

GroupM Nexus의 CEO 니콜라스 비돈은 "GroupM Nexus는 최고의 미디어 인재, 디지털 서비스 우수성, 첨단 AI 기술 및 독특한 규모의 파트너십을 하나의 목적으로 새로운 크로스 채널 퍼포먼스 조직으로 통합했다. 즉, 직원과 에이전시 및 이들이 대행하는 훌륭한 브랜드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는 것"이라며 "우리는 함께 혁신하여 모두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Mindshare, Neo의  1,200여 명의 퍼포먼스 전문가 및 컨설턴트, 디지털 우선 서비스를 통합하여 글로벌 시장에 공급 

Mindshare와 Neo는 통합 후 Mindshare 브랜드로 운영되지만, 퓨어플레이 퍼포먼스 솔루션에 중점을 둔 Neo의 운영 모델을 유지 및 확장, Mindshare가 제공하는 풀 퍼널 제품에 통합된다. 1,200여 명에 달하는 Neo 소속의 디지털 우선 퍼포먼스 전문가 및 컨설턴트는 Mindshare 소속의 10,000여 명의 미디어 전문가와 통합되며, Neo의 디지털 우선 서비스는 Mindshare 및 GroupM의 제품군에 통합되어 공급될 것이다. 

COMvergence가 선정하는 2021년 글로벌 신규 비즈니스 순위에서 Mindshare는 2021년에 신규 유치 고객 수익 및 유지 고객 수익을 합쳐 20억 달러로 3위에 올랐다. 그리고  최근 3년 연속 WARC 미디어100 순위에서 미디어 에이전시 네트워크 1위에 이름을 올렸다.

Mindshare의 글로벌 CEO 아담 게하르트(Adam Gerhart)는 "이번 합병을 통해 Neo의 디지털 우선 기능에 원활하게 액세스하고, 퍼포먼스 모델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춰 Good Growth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팀에게는 더 많은 기회와 전세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작업은 WPP가 자사의 글로벌 데이터 및 기술 기업 Choreograph를 2021년 4월에 출범시킨 후 그 후속 작업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이전에 MEC와 Maxus를 합병하여 Wavemaker, VML 및 Y&R을 VMLY&R로, JWT 및 Wunderman을 Wunderman Thompson으로, Gray를 AKQA로 통합한 WPP 내 미디어 대행사 및 광고회사 통합의 최신 움직임을 보여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