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강력한 성장세를 기록한 WPP, 올해 성장률 상향 조정

1분기 강력한 성장세를 기록한 WPP, 올해 성장률 상향 조정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크 리드 CEO
마크 리드 CEO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WPP는 1분기 9.5%의 유기적 수익 성장률을 발표하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5.5~6.5%로 상향 조정했다. 이전에는 연간 약 5%의 성장률을 예상했었다.

WPP를 비롯한 옴니콤, IPG 등 대형 광고지주회사는 모두 연중 성장률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옴니콤과 IPG는 5%에서 6%로 조정했다. 공교롭게도 3대 지주회사의 올해 성장률이 6% 정도로 예상된다.

그러나 WPP는 올해 말 기업 전망을 바꿀 수 있는 거시경제 환경을 "매우 유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WPP 역시 인플레이션,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 공급망 부족 등을 주목하고 있는 거시경제 문제로 언급했다.

1분기에 보고된 수익은 25억 7천만 파운드(약 32억 2천만 달러)로 10.3% 증가했다. 1분기 수익은 6.7% 증가한 31억 파운드였다. 고정적인 통화 기반에서 수익은 전년 대비 6.4% 증가했다. 통화, 인수 및 처분 영향을 제외한 유사 성장률은 8.1%였다.

1분기 수익에서 통과 비용을 뺀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한 26억 파운드(였으며 고정 통화 기준으로는 10% 증가했다. 인수 및 매각으로 인한 긍정적인 순 영향을 제외하고 같은 성장은 9.5%였다.

CEO 마크 리드는 "2021년부터 계속된 모멘텀으로 한 해가 매우 잘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모든 기업과 지역에 걸친 강력한 성장을 했다. 서비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전자상거래, 데이터 및 마케팅 기술의 수요는 강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은 끔찍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초래했다. 우리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실향민인 우크라이나에 있는 우리 국민들을 재정적, 실질적인 지원으로 계속 지원하고 있다.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과의 협력으로 현재까지 1억 5천만 달러를 모았으며, 이 중 130만 달러가 넘는 금액이 직원 매치 펀딩 프로그램에서 나왔다. 3월 4일, 우리는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우리는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우리의 사업들을 매각하기로 합의했다."라고 전했다.

WPP에 따르면, 러시아에서의 통과 비용을 뺀 WPP의 수익은 약 0.6%를 차지한다.

WPP는 2020년과 2021년에 코카콜라 등 신규 비즈니스가 선전했다고 밝혔다. 올해 지금까지의 새로운 비즈니스 리뷰에서 Mars의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가 되었고, Sky 미디어 송금에 디지털을 추가했으며, JDE Peet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계정을 획득했다. 그리고 Migros의 비즈니스 전략, 데이터 및 컨텐츠에 중점을 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 임명됐으며, 삼성과 스퀘어와 함께 새로운 과제를 얻었다고 밝혔다.

WPP의 글로벌 통합 에이전시 부문의 일부인 그룹M은 1분기에 12.8%의 견고한 성장을 기록했다. 전체 사업부는 8.6% 증가했다. 반면, 그룹M을 제외하면 5.6%로 떨어진다. 그룹M을 제외하면, 호가스가 가장 강한 실적을 보였고, AKQA 그룹, 오길비, 원더맨 톰슨이 모두 '좋은 성장'을 기록했다. VMLY&R도 전년도에 견줄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그리고 통과 비용을 뺀 1분기 유사 수익의 상위 5개 시장은 미국 8.9%, 영국 8.1%, 독일 16.1%, 중국 11.9%, 인도 25.1%였다. 미국의 성장은 주로 그룹M과 호가스, 브랜드 컨설팅 등이 견인했다. 영국은 랜도 앤 피치(Landor & Fitch), H+K, AKQA 그룹 및 호가스가 가장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및 중동, 중부 및 동부 유럽 유사 매출에서 통과 비용을 뺀 수치는 11.9% 증가했다. 브라질이 주도한 라틴 아메리카가 가장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도 중국과 인도에서의 좋은 성과에 힘입어 두 자릿수 성장했다.

한편, WPP는 장기적인 성장을 주도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WPP는 다수의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더욱 강화, 브랜드에 완전한 아웃소싱 직접 소비자(DTC) 전자 상거래 솔루션을 제공할 새로운 디지털 상거래 관리 서비스인 Everymile을 론칭했다. 

지난 2월 WPP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작사인 호가스는 디자인부터 실행까지 메타버스의 고객에게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는 데 전념하는 700명 이상의 글로벌 팀인 The Metaverse Foundry의 출범을 발표했다. 

미디어 투자 사업인 그룹M을 지속적으로 혁신하여 고객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운영을 더욱 단순화한다. 이에 따라 Essence와 MediaCom을 합병, Essence의 디지털 및 데이터 중심 모델과 MediaCom의 대규모 멀티채널 시청자 계획 및 전략적 미디어 전문 지식을 결합한 새로운  Essence Mediacom을 설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