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P와 액센츄어, 러시아 내 모든 활동 중단

WPP와 액센츄어, 러시아 내 모든 활동 중단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3.0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와의 사업을 중단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늘고 있다.

애플은 자사 모든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고,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 사용도 제한했다. 나이키 역시 러시아 내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인텔도 러시아와 벨라루스 고객에 대한 모든 제품 선적을 중단했다. 비자마스터카드도 자사 네트워크에서 러시아 은행을 배제했다.

포드는 러시아 내 합작회사 운영 중단을 선언했고, 제너럴모터스 오토바이 브랜드 할리데이비슨은 러시아 수출을 중단했다. 토요타혼다도 현지 공장 문을 닫고 수출도 제한했다. H&M이케아는 러시아 판매를 중단했다. 을 비롯해 엑손모빌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노르웨이 에퀴노르 등 에너지 회사들도 러시아 사업 철수를 선언했다.

유럽연합(EU)은 유럽의 대표 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의 러시아 수출을 금지했으며, 미국의 보잉 또한 러시아 항공사들에 대한 지원 등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1·2위 해운사인 MSC머스크도 대러 제재에 동참하며 러시아 항구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한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워너브러더스, 파라마운트, 소니 등 할리우드 제작사는 러시아 배급을 중단하고, 칸국제영화제는 러시아 대표단을 초청하지 않기로 했다.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우크라이나 난민에게 600만 달러를 기부하기로 했다.

광고업계 역시 러시아와 사업을 중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미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은 러시아 국영방송들의 편향성을 지적하고 이들 채널 폐쇄와 광고를 중단했다. 광고회사로는 WPP액센츄어가 러시아에서의 사업을 중단했다.

마크 리드 WPP CEO는 WPP의 모든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회사가 지난 한 주 동안 러시아에 있는 소속사의 미래와 1,400명의 직원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지 신중하게 고려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에서 영업을 계속하는 것은 회사로서의 가치와 맞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는 앞으로 몇 주, 몇 달 동안 러시아에서의 활동을 중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의 러시아 동료들은 오랫동안 WPP 가족 구성원들에게 헌신적이고 가치 있는 사람들이었고 저는 이 결정이 그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라고 덧붙이면서, WPP가 직원,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하여 소유권 이전과 양도를 포함한 "모든 옵션을 고려"할 것이며, 이 결정으로 인해 고용을 잃는 모든 사람에게 추가적이고 강화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액센츄어 역시 러시아에서의 사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액센츄어의 러시아 주재 직원은 2,300명이다. 액센츄어는 우크라이나에 지사를 두고 있지는 않지만, 네트워크 주변에 우크라이나 직원들이 있으며 이들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보도자료에서 액센츄어는 "우크라이나 국민과 전 세계 정부, 기업, 개인들은 우크라이나 국민과 그들의 자유에 대한 불법적이고 끔찍한 공격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액센츄어는 러시아에서의 사업을 중단한다. 지난 수년간 액센츄어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해 주신 2,300명에 가까운 러시아 동료 여러분께 감사한다. 우리는 러시아 동료들에게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액센츄어는 우크라이나에 사업체를 두고 있지 않지만, 우리는 액센츄어에서 전 세계에서 일하는 우크라이나 동료와 그 대가족을 돕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사람들에게 원격 의료를 제공하고 우크라이나를 떠나는 가족 구성원의 재정착을 돕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기업의 행보는 지난 팬데믹 초기 기업들의 모습과 비슷하다. 정부보다 한 발 앞서는 방역 조치, 국민들을 향한 위로와 응원 광고, 팬데믹 극복을 위한 정부와 협력 추진 등으로 인해 초기 정부보다 기업에 대한 신뢰가 높았다. 팬덱믹으로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더 높아진 기대가 기업이 빠르게 움직이게 된 요인 중 하나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