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퍼포먼스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소비자 트렌드 5가지

2021년 퍼포먼스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소비자 트렌드 5가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1.0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소바자들의 소비 및 구매 행동은 계속 변화됐다. 이런 가운데 몇 가지 주요한 트렌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선 많은 사람들이 재택 근무와 원격 학습을 하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고, 전자 상거래 매출이 급증했다.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및 협업 툴과 SNS 앱은 코로나 시대에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대두됐다. 또한 콘서트, 사교 행사, 체육관 등의 외부 행사는 급격히 줄어들었다.

2021년에도 소비자들의 행동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애드위크는 미국의 테크 기반 대행사 호손 어드버타이징(Hawthorne Advertising)의 CEO인 제시카 호손-카스트로가 기고한 "퍼포먼스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소비자 트렌드"를 소개했다.

 

1.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

2020년에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대두되면서 따라 비타민, 보조 제품 및 원격 의료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헬스케어 카테고리에 대해 보다 유연하고 개인적이며 사전 예방적인 접근 방식을 가능하게 했다. 많은 사람들이 화상 회의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사람들은 하루에 몇 시간이고 화상 회의를 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자신을 오래 보게 됨에 따라 자신의 건강과 외모를 우선 순위를 둘 수 있었다.

Calm과 같은 건강 및 웰빙 앱은 2020년에 소비자에게 강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 2021년에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펠로톤과 같은 홈 트레이닝 장비는 제품을 충분히 빨리 생산하거나 배송할 수 없어 대기 시간이 길었고, 구독 기반 운동 플랫폼 및 원격 개인 트레이닝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피트니스 시장에서는 피트니스 및 웨어러블 브랜드 전반에 걸쳐 건강 상태를 트래킹하는 새로운 헬스 마이크로 트래킹 기능이 크게 증가했다.

2. 소비자는 항상 좋게 보이고 싶어한다

정상적인 미용 방법으로는 선택적 수술과 로레알의 시크니처 페이스(Signature Faces)와 같은 온라인 메이크업 플랫폼의 출시로 보완됐다 . 그러나 젊은 세대는 브랜드에 몰입 할 수 있는 진정성 있고 필터링되지 않은 아름다움을 원한다. F-Trend TrendSight에 따르면 Z세대는 복잡한 성격과 정직하고 취약한 삶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는 진정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있다.

3. '집'은 마음이 있는 곳

대유행 기간 동안 가정과 관련이 있는 소비자 제품에 큰 초점이 맞춰졌다. 새로운 가전 제품으로 부엌을 리모델링하든 처음으로 요리하는 법을 배우든, 사람들은 집, 가족 및 음식에 새로운 관심을 기울였다. 집은 교육 허브, 사무실 공간 (때로는 두 부모를위한 공간) 및 모든 연령대의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됐다. 그 결과 사람들이 집과 안전한 환경에 자부심을 가지면서 집 수리 및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요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밀키트 또는 포장된 음식 배달 서비스는 재미있고 학습 경험을 만들었으며 가족의 참여를 증가시켰다.

4. 소비자 직접 배송 및 픽업 서비스

이러한 서비스는 모바일 우선 비접촉식 옵션을 제공해서 고객에게 줄을 서거나 매장에서 품목을 검색할 필요가 없다. 소비자에게는 온디맨드, 편리함, 고객 친화적인 것이 이제 표준이다. 기업에게 있어,  반복 가능한 행동으로 이어지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있는 고객 경험을 최적화 할 수있는 또 다른 채널과 기회를 제공한다. 2020년 매출이 50조 달러 증가한 아마존을 포함하여 집으로 직접 배송한 회사는 분명히 엄청난 이익을 얻었다.

5. e스포츠는 계속 성장할 것이다

온라인에서는 e스포츠와 같이 상호 작용하는 커뮤니티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주류로 발전하고 있다. 선형 TV에서 e스포츠 프로그램이 증가하여 신규, 점진적 잠재 고객 및 캐주얼 게임 팬에게 도달하는 동시에, 광고주에게 "접근 할 수 없는" 젊은 남성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시카는 전자 상거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과 채택은 기회주의적 구매와 결합되었고, 모든 것이 소비자 여정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진단했다. 또한, 틱톡의 부상으로 브랜드를 출시하고 지원하기 위해 증가하는 사용자 생성 비디오 콘텐츠는유튜브, 페이스북, IG, 트위터 및 스냅챗을 통해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렇게 확장된 비디오 환경은 소비자의 참여를 변화시킬 것이다. 전통적인 판매 퍼널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터들은 모든 세대의 고객에게 접근하고, 참여하며, 판매하는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고 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