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광케이블 및 모바일 서비스, 소비자가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광케이블 및 모바일 서비스, 소비자가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파크스 어소시에이츠의 새로운 소비자 연구 <홈 인터넷 진화: 5G 경쟁과 부가 가치 서비스(Home Internet Evolution: 5G Competition and Value-Added Services)>에 따르면,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인식, 특히 비용 측면에서 광케이블 및 모바일 서비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사업자의 고정 무선 액세스(FWA) 요금제(5G 또는 LTE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라고도 함) 가입자의 66%는 해당 요금제가 공정하거나 좋은 가격이라고 생각하며, 62%는 고객 서비스 또는 기술 지원을 받기 쉽다고 답했다. 광케이블 가입자 중 51%는 공정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받는다고 생각하는 반면, 케이블 가입자는 35%에 불과했다.

파크스 어소시에시츠는 8,000명의 인터넷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및 서비스 등급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광케이블 및 기가비트 속도에 대한 소비자의 관점을 다루고, 어떤 부가 서비스가 최종 사용자의 공감을 얻고 만족도와 고객 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출처 파크스 어소시에이츠
출처 파크스 어소시에이츠

파크스 어소시에이츠의 리서치 디렉터인 크리스틴 하니히(Kristen Hanich)는 "광케이블 인터넷과 MNO(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의 FWA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모두 매우 긍정적이며, 5G 가정용 인터넷보다 광케이블을 더 신뢰하는 소비자가 더 많다."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인터넷 요금제가 케이블을 포함한 기존 기술보다 품질이 높다고 널리 인식하고 있다. 현재 가입자들 사이에서 순추천지수(NPS)가 높다는 것은 광고 및 마케팅 캠페인 외에도 입소문이 우호적인 인식을 형성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이는 소비자의 가치 인식이 행동을 주도하는 이 시대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동통신사 FWA 고객은 대부분 아파트에 거주하는 도시 가구로, 소득이 높고 자녀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연결성에 대한 니즈가 높지만, 기존의 초고속 인터넷이 제공되지 않는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다. 이동통신사 FWA 고객의 약 60%가 모바일과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를 함께 번들로 이용하고 있지만,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택할 때 이러한 번들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는 고객은 20%에 불과하다. 이들은 설치와 실행이 쉬운 서비스에 더 관심이 많다. 

하니히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던 시장에 있는 기존 ISP는 이동통신사 FWA 요금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다. 추가 FWA 용량이 온라인에 제공됨에 따라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 직면할 준비를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