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크리에이터의 연간 수입, 96%는 10만 달러 미만이다

온라인 크리에이터의 연간 수입, 96%는 10만 달러 미만이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크리에이터 경제는 현재 많이 논의되고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팬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만으로도 온라인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다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크리에이터의 "경제"가 실제로는 경제적이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 플랫폼 Kajabi의 <“State of the Creators ’24 Report>에 따르면, 크리에이터 중 96%는 연간 수입이 10만 달러 미만이었다. Kajabi는 2,000명의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실제로 수익을 창출하는 금액, AI 도구 사용 증가 등에 대해 조사, 발표했다.

이미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아스파이어는 2022년에 크리에이터 중 4.3%만이 연간 $100,000 이상을 벌어들인다고 발표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허브가 실시한 최근 설문 조사에서도 크리에이터 중 48% 이상이 연간 $15,000 이하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정과 좋아하는 것을 통해 실제로 돈을 벌 수 있고 자신의 작품을 청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방법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지만, 대다수의 크리에이터는 정규직을 그만둘 만큼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고 있으며 극히 일부만이 실제로 콘텐츠를 통해 '부자'가 된다.

보고서는 “2027년까지 4,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업계에서 5천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온라인으로 생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6%의 크리에이터는 2022년에 하나의 수익원인 브랜드 거래에서 대부분의 수입을 얻었다. 수백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사람들에게는 브랜드 거래에서 살아남는 것이 쉽지만 대부분의 크리에이터에게는 예측할 수 없고 경쟁이 치열하다. 그 결과 크리에이터 중 96%가 연간 수입이 10만 달러 미만이다."라고 밝혔다.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크리에이터는 소셜 미디어 기업과 부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다. 소셜 미디어 기업이 광고비를 긁어 모으는 동안 크리에이터는 연중무휴 24시간 알고리즘에 피드를 제공해야 한다. 그들은 입소문을 쫓고 브랜드 거래를 위해 경쟁하고 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Kajabi의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성공적인 크리에이터는 5가지 이상의 수입원을 활용하며, 이제 수입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더 넓은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저소득 크리에이터는 평균적으로 2개의 수익원을 갖고 있는 반면, 숫자 6자릿수 크리에이터는 5개 이상의 수익원을 활용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연간 15만 달러 이상을 버는 크리에이터는 7가지 수익원을 갖게 될 가능성이 더 높다.

특히 고소득 크리에이터의 최고 수입원은 디지털 제품이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것은 온라인 강좌로 나타났다. 

저스틴 웰시(개인사업자 및 콘텐츠 전문가)는 “소득 다각화는 크리에이터와 고객 모두에게 현명한 조치이다. 크리에이터는 여러 가지 이유로 빠르게 감소할 수 있는 하나의 수입원에 크게 의존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종종 그것이 고객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무시하는 것 같다. 다양한 학습 스타일, 예산, 자유 시간을 위한 다양한 제공은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더 많은 옵션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일반적으로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수입을 의미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플랫폼 측면에서 유튜브가 여전히 대부분의 제작자에게 최고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42%는 플랫폼에서 제외될 경우 연간 5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 소득자의 50% 이상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청중과 직접 소통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라고 생각다. 그들은 거기서 멈추지 않는다. 크리에이터들은 잠재고객을 자신의 웹사이트와 수익원으로 유도하여 소셜 미디어 팔로어를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리드 생성 전략을 사용한다.

크리에이터들은 때때로 브랜드 거래에 있어 가치보다 돈을 우선시한다. 고소득 크리에이터 중 60%는 급여가 충분히 높으면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브랜드와 협력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거래는 변동될 수 있으며 유혹적인 제안을 거부하는 것은 어렵다. 반면, 수입원을 다양화하면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진정성을 훼손할 수 있는 거래를 거절할 수 있다.

고소득 크리에이터는 마케팅 콘텐츠 생산량을 늘리고 디지털 제품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AI 도구를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최고 소득자의 40%가 2년 이내에 소득이 6자리에 도달했는데, 분야는 뷰티(42%), 피트니스(40%), 게임(36%)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고소득 크리에이터는 누구일까? 여성 보다는 남성이 더 많았다. 팔로워 수는 1만에서 10만 미만으로 조사됐다. 

본질적으로 이 보고서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내용, 즉 소셜 미디어 연결을 통해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이를 전환하고 수익화할 만큼 충분한 인기를 얻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크리에이터 경제'는 플랫폼이 제안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제한된 모델이다.

성공적인 제작자가 되려면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며 콘텐츠를 통해 실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려면 수년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할 수는 있지만 동영상을 게시하고 돈이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것만큼 간단하지는 않다.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