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tudio Tip] 이게 어떤 상품이었더라

[Data Studio Tip] 이게 어떤 상품이었더라

  • 오피노마케팅
  • 승인 2021.1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필요한 데이터들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Dashboard를 활용하는 곳들이 많지요. 오늘은 데이터 스튜디오로 만드는 Dashboard에 적용할 수 있는 간단 꿀팁!을 가지고 왔어요.

Dashboard를 만들다보면 상품 페이지 별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종종 있죠? 그런데 상품 페이지를 그대로 표에 넣자니 URL로 표시되어서 보기에도 안 좋고... 어떤 상품인지도 모르겠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나 싶은 경우가 있었을 거에요.

바로 그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꿀팁입니다.

 

1단계: 상품페이지 URL의 특징을 살펴보자.

먼저, 상품페이지 URL을 확인하면서 상품을 구분할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이 있을지 확인합니다. 제가 담당하는 브랜드의 경우, 페이스북이나 기타 광고에서 사용하는 상세페이지의 URL과 다이렉트로 유입했을 때의 상세페이지 URL이 달라서 이 두 가지 URL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았어요.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두 URL에서 상품코드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대부분의 커머스가 그럴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걸 토대로 데이터 스튜디오 대시보드에서 상품상세페이지를 상품명으로 보이게끔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상품명과 동기화할 수 있는 영역을 발라내자.

그럼 위에서 확인한 URL에서 상품코드만 발라내볼까요?

입력란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우리는 REGEXP_EXTRACT 함수를 이용해서 상품코드를 추출할 예정입니다. 해당 함수의 첫 번째 인수는 필드 또는 1개 이상의 필드가 포함된 영역을 입력해주시면 되고 오늘 저희는 페이지 URL에서 무언가를 가져올 것이기 떄문에 “페이지”를 입력해주세요.

두 번째 인수는 추출하고자 하는 패턴이 포함된 정규식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담당하고 계시는 브랜드 상품 페이지 URL의 정규식을 입력해주시면 되겠죠?

상품코드를 추출해야하기때문에 상품코드가 있는 영역에 (\\d+)라고 적어줍니다. 여기서 (\\d+)는 뭘까요? 원래 d가 숫자 영역을 의미해요. d만 적으면 한 자리수만 추출 d+라고 적으면 내가 지정한 영역 전까지의 모든 숫자를 추출하게 됩니다.

제가 담당하는 브랜드는 URL링크가 2개이기 때문에 두 번째 URL도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해서 2개의 새로운 필드를 생성했어요.


3단계: 발라낸 상품코드를 가지고 오자.

다시 한 번 입력란 추가를 클릭해줄게요. 이번에는 CASE, WHEN 그리고 REGEXP_MATCH를 이용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적용해줄게요.

REGEXP_MATCH함수의 인수는 (필드 또는 표현식, "정규식") 입니다! 이 부분을 참고해서 각 URL이 매칭되었을 때 가지고 올 필드를 적어줍니다. 

 

4단계: 상품코드는 가지고 왔다… 그럼 이제 상품명이랑 엮어주자.

저는 구글 시트에 상품명과 상품코드를 정리했고 이 데이터를 데이터 스튜디오에 추가해서 상품명을 불러왔습니다. 리소스 → 추가된 데이터 소스 관리 영역으로 진입하여 상품명 정리 시트를 먼저 추가합니다. 그럼, 이제 추가된 시트를 기반으로 상품명을 가지고 와볼까요?

데이터 혼합 클릭 → 다른 데이터 소스 추가 → 추가했던 구글 시트를 클릭합니다.

통합 키는 MATCHING할 데이터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측정기준은 내가 가지고 오고싶은 데이터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상품코드를 키값으로 두고 상품명을 측정기준으로 두면 되겠지요?

그렇게 선택한 이후에 좌측 측정항목에 내가 해당 표에서 보고싶은 필드들을 클릭해주면 타-다! 완성입니다. 

여기까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상품URL을 상품명으로 바꾸어 보는 방법이었습니다! 혹시 더 쉽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의견을 마구마구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