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픽, 지난 1년 한국 모바일 시장 교육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올라

스픽, 지난 1년 한국 모바일 시장 교육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올라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4.0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스픽 (Speak)"은 영어 회화 학습 앱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에듀테크 기업 스픽이지랩스가 개발했으며, 전 세계에서 한국 시장에 가장 먼저 서비스를 선보였다.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스픽"은 약 96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한국 시장 교육 카테고리 매출 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다(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통합, 2022년 3월 16일부터 2023년 3월 15일까지 기준).

"스픽"은 또한 같은 기간 다운로드 랭킹에서도 2위에 올랐다. "스픽"은 출시 후 전 세계에서 2,000만 달러 이상이라는 누적 매출을 달성했다. 이 중 한국 시장의 비중은 90.9%이었다.

매출에서 큰 성과를 견인한 요인은 무엇보다 "스픽"이 사용자의 영어 실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다는 점이다. "스픽"은 ‘음성 인식 모델’과 ‘음소 인식’ 기술로 혁신적인 영어 학습법을 제공하고, 재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퀴즈와 게임을 활용하며 효율적으로 영어 스피킹 실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또한 센서타워 사용량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스픽" 사용자의 주요 연령층은  25~34세, 35~44세 그룹이었다. 1월 기준, "스픽"은 해당 연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SNS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채널에서 교육 앱 중 가장 많이 광고를 집행했다. 즉, 타깃 유저가 주로 사용하는 채널에서 집행한 광고의 노출 성공이 "스픽"의 인기 상승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구독’ 수익 모델을 활용한 점도 눈에 띈다. 센서타워 데이터에서 "스픽"의 상위 인앱 구매 아이템에 월간 또는 연간 이용권이 올라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구독' 수익 모델은 일정한 수익을 정기적으로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 모바일 시장 교육 카테고리에 있는 전체 앱의 매출은 2020년에는 전년 대비 50.7%, 2021년에는 44.3%, 2022년에는 0.5% 증가했다. 증가 폭은 감소세를 보였지만, 매출 수치는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기간 한국 모바일 시장 영어 학습 앱의 매출은 매년 50% 안팎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 폭을 보였다. 특히, 2022년에는 교육 카테고리에 있는 전체 앱의 매출 중 영어 학습 앱의 매출이 39.2%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교육 카테고리에 있는 전체 앱의 매출 증가, 그중에서도 영어 학습 앱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스픽"이 더 높게 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AI 트렌드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픽"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스픽"은 OpenAI와의 전략적 제휴를 토대로 자사 AI 튜터에 GPT-4를 활용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2022년 12월 말, AI 튜터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는 다운로드 수 급상승에 기여했으며, "스픽"은 2023년 1월 2일부터 3월 1일까지 구글 플레이 무료 교육 앱 랭킹에서 1위 또는 2위 자리에 올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