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쉽게 이해하고 곧바로 실행할 수 있는 정부광고의 모든 것을 담아 "알기 쉬운 정부광고법 해설" 출간

[Book] 쉽게 이해하고 곧바로 실행할 수 있는 정부광고의 모든 것을 담아 "알기 쉬운 정부광고법 해설" 출간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희, 최일도, 최지혜 지음 / 학지사 펴냄 / 240쪽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도대체 왜 정부광고법을 어렵게 느끼는가? 정부광고법의 핵심 정보만 가려 뽑아 쉽게 해설한 이 책만 있다면 누구에게 묻지 않아도 정부광고 업무를 바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법을 준수하면서 광고 효과까지 높일 수 있는 정부광고 워크북의 결정판이 출간됐다.

2018년 12월 13일,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약칭: 정부광고법)’이 시행되었다. 법이 시행된 지 5년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정부광고 관계자들의 순환 보직으로 인해, 정부광고 실무를 처음 맡는 사람은 정부광고법에 따라 광고를 집행하기를 어려워한다. 아무리 업무 인수인계를 철저히 한다고 해도 법을 면밀히 이해시키기엔 한계가 있었다.

이런 현상에 주목한 김병희(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최일도(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컨설팅 팀장), 최지혜(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연구위원) 3명의 저자들은 정부광고 대행 업무와 정책 홍보 자문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광고법을 쉽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정리한 "알기 쉬운 정부광고법 해설"을 최근 출간했다.

정부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광고법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정부광고법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정부광고법이 태동한 배경부터 그 발전 과정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정부광고의 지나온 역사부터 법 제정의 배경, 정부광고의 특성과 구조를 먼저 설명한다. 정부광고법을 제대로 알고 싶어도 법 조항 자체가 딱딱하기 때문에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정부광고법의 각 조항별로 그 법률적 의미를 해설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다.

모두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정부광고의 특성과 변천을 비롯해, 법 제 1조부터 16조까지의 내용을 순서대로 자세히 설명했다. 정부광고의 법률적 의미, 정부광고의 기획과 집행, 정부광고 집행 시의 준수 사항, 정부광고 집행 후 국회 보고로 목차를 구성하여 법 조항별 설명 자료를 구체적으로 해설했다. 마지막으로 정부광고 시행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세부 절차 및 유의사항, 자주 묻는 질문 등을 추가하여 복잡한 규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정부광고를 집행하는 실무자, 광고업계 관계자들 모두 ‘정부광고법’이 무엇인지 들어봤고 한 번쯤은 접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이 법을 제대로 소개하고 상세하게 해설한 자료는 드물었다. 정부광고 물량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법의 이해와 활용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본 해설서는 실무자에게는 정부광고법 준수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광고업계에는 정부광고 집행의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등 정부광고 시행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책은 정부광고법을 풀어 해석하는 정부광고법 개론서이자 정부광고법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해설서의 성격을 지닌다.

대표 저자인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의 김병희 교수는 “정부광고 실무의 워크북 성격을 띤 이 책이 정부광고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나 광고회사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실무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출간 소감을 밝혔다. 나아가“이 책 한권만 있다면 정부광고 업무를 맡은 전임자와 후임자가 앞으로는 정부광고에 대한 업무 인수인계서를 더 이상 쓰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이 책을 읽다보면 정부광고와 정부광고법에 대한 모든 것을 쉽게 이해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을 테니, 정부광고 워크북의 결정판이 될 것”이라며 책의 쓰임새를 전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