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을 고려한 브랜딩을 위한 6가지 유용한 팁

예산을 고려한 브랜딩을 위한 6가지 유용한 팁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4.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atrik Michalicka / unsplash
사진 : Patrik Michalicka / unsplash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고,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비용도 많이 발생한다. 브랜딩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부 작업을 아웃소싱하고 언제 얼마나 돈을 지출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딩은 쉽게 말해 잠재 고객이 보고 상호 작용하는 모든 것이며,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점이다. 웹사이트에 쓰여진 톤, 제품 포장 및 소셜 미디어 게시물, 소셜 미디어 존재,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얼마나 자주 게시하는지, 얼마나 상호 작용하는지, 브랜드 색상, 글꼴 및 로고로 구성된 브랜드의 비주얼을 모두 포함한다. 브랜딩은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갖는 첫 인상이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딩은 이상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랜딩에 대한 투자가 정말로 얼마나 중요한지  다른 사업주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면 알 수 있다. 비스타가 99designs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소상공인(78%)은 시각적 브랜딩이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한다고 생각하며, 84%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고, 88%는 고객 신뢰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응답했다. 브랜딩에 투자하지 않을 여유가 없다. 다음은 99designs이 제시한 "예산을 고려한 비즈니스 브랜딩을 위한 6가지 유용한 팁"이다.

1.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 구축

제품이나 서비스는 특정 유형의 사람에게 맞춰져 있을 것이다. 그럼 그들은 누구일까?  그들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하면, 한 사람이 모습을 보일 것이다. 바로 그가 이상적인 고객이다. 이상적인 고객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을 만든다.

  • 이름, 나이, 거주지는 어떻게 되나?
  • 그들의 불만 사항은 무엇인가? (지연되는 웹사이트, 상세한 그래픽이 없는 앱, 고객 서비스 담당자와 전화 통화가 불가능한…)
  • 제품이/서비스는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시키고 있는가?
  • 그들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 그들은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제품을 설계한 주요 인구통계가 여러 개인 경우 각각에 대해 별도의 이상적인 클라이언트 문서를 만든다. 이렇게 하면 타깃 고객 간의 주요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먼저 다루어야 할 고객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집중할지, 어떤 유형의 디자인 요소를 선택할지와 같은 더 많은 결정을 내릴 때 유용하다.

2. 브랜드의 시각적 존재감을 만든다

로고는 브랜드의 중요한 시각적 구성 요소이다. 2,000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42%는 로고가 브랜드의 개성을 보여준다고 믿고 있으며, 40%는 제공되는 제품 유형, 39%는 로고가 브랜드 품질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설문에 응한 미국인 다섯 명 중 거의 한 명이 로고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따라 제품의 품질을 판단했다. 로고는 브랜드딩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곳은 전문가를 고용하기 위해 예산의 일부를 쓰거나 과정을 단순화하는 도구에 투자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 때 자신만의 로고를 디자인해야 한다는 생각이 부담스러우면 언제든지 전체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자이너를 찾아서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이너의 비용은 다양할 수 있으므로 항상 몇 명의 디자이너로부터 견적을 받아 귀하의 스타일과 예산에 적합한 것을 찾는다. 그리고 디자인 콘테스트도 하나의 방법이다.최종 로고가 어떻게 생겼으면 하는 일반적인 생각만 가지고 있고, 최종 로고에 대한 특정한 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3. 톤과 보이스를 결정한다

톤과 보이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 가장 간단히 말하면, 보이스는 브랜드의 개성이고, 톤은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이는 작업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사람에게 작업을 아웃소싱하거나 브랜드 페르소나를 정의하기 위해 내부에서 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이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사항이다.

우선 브랜드 톤과 보이스는 다음의 몇 가지 예부터 선택할 수 있다.

  • 친근하고 발랄하다
  • 능력 있고 도움이 된다
  • 전문가적이고 따뜻한
  • 유익하고 재미있다

결정을 내린 후에는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보이스를 고수한다. 보이스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지 잘 모른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볼 몇 가지 질문이 있다.

  • 100% 정확한 문법으로 글을 쓰고 싶은가, 아니면 말하는 것처럼 쓰고 싶은 건가요, 아니면 은어와 접속어를 사용하해서 글을 쓰고 싶은가?
  • 1인칭 단수로 말하고 일화를 이야기를 하고 싶은가? 아니면 연구에 더 의존하고 싶으신가요?
  • 고객이 나를 설명하기 위해 어떤 형용사를 사용하기를 원하는가? (재미 있음, 지식이 풍부함, 기발함, 도움이 됨, 유용함, 전문적)
  • 내가 좋아하고 브랜드 보이스를 잘 포착한다고 생각하는 웹사이트, 제품 설명 또는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몇 가지 구체적인 작업 예시를 제시할 수 있는가?

이 답변을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플랫폼, 뉴스레터, 제품 포장 및 기타 모든 작성물에 걸쳐 웹 사이트에 작성된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소셜 미디어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브랜딩 환경에서 소셜 미디어는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잠재 고객과 소통하고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다. 소셜 미디어도 아웃소싱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작업을 통해 내부에서 진행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조사를 하는 것이다. 또한 경쟁자들이 얼마나 자주 게시하고 있는지,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그들에게 많은 상호작용(좋아요 및 댓글)을 하게 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종 업계의 다른 브랜드뿐만 아니라 비슷한 규모의 경쟁자들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또한 사용자 데이터와 통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이상적인 고객을 찾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렇게 하면 플랫폼에 노력을 집중할 수 있으며 이는 타깃 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셜 미디어를 시작할 때 자신에게 맞는 포스팅 일정을 찾는다. 나중에 더 많은 게시물을 올릴 수 있으므로 천천히 시작한. 미국, 영국, 아일랜드 전역에서 2,000명이 넘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에서 74%는 브랜드가 하루에 1~2회 게시물을 게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소셜 계정을 예약 및 관리하고 성능 및 디자인 게시물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가 있다.

고품질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도구를 사용하여 일관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디자인할 수 있다. 각 플랫폼에는 고유한 가격 구조와 기능이 수시로 변경되므로 해당 세부 정보를 확인하여 목표과 예산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찾는다.

5. 뉴스레터 만들기

뉴스레터는 브랜딩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다. 2021년 말 기준 전 세계 이메일 사용자는 약 41 억 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이다. 뉴스레터 수신자는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팔로어보다 더 헌신적인 고객이다. 그들은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고 직접 이메일을 받는 데 동의했다. 뉴스레터를 사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판매를 창출한다.

대부분의 뉴스레터 서비스는 일정 수의 구독자를 위한 무료 요금제를 제공하며, 이는 뉴스레터를 막 시작하는 중소기업과 기업가에게 좋은 소식이다. 그러나 메일링 목록이 유료 구독이 필요할 만큼 커지더라도 대부분은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메일 마케팅의 ROI(투자 대비 수익)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기는 어렵다. DMA(영국의 데이터 및 마케팅 협회)는 2019년에 2,000명이 넘는 영국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들은 이메일 마케팅의 ROI가 1파운드를 지출할 때마다 42파운드라고 보고했다. 미국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인 리트머스는 2021년에 2,000명이 넘는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1달러를 지출할 때마다 36달러의 ROI를 보고했다.

사람들의 정보를 수집할 때 반드시 윤리적인 접근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항상 투명하고 사용자들이 구독을 취소할 수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팸을 보내지 않는 것입이다.

6. 웹사이트 디자인 

색상, 글꼴, 로고, 음성 및 브랜딩의 다른 측면을 파악하면, 이 모든 것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가 응집력 있게 보이고 브랜드가 잘 나타내는지 확인한다. 웹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은 예산 내에서 매우 유용하지만,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코딩 배경이 없는 사람들이 맞춤형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많은 웹사이트 빌더가 있다.

예산에 맞춰 브랜딩을 할 때, 돈을 어디에 쓰는지에 대해 현명하게 생각해야 한다. 알맞은 가격의 브랜딩은 일을 스스로 할 때와 프리랜서를 고용할 때 사이의 균형을 찾고 여러분 자신에게 가치 있는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