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웨이브, 왓챠...OTT가 대체 뭔데?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OTT가 대체 뭔데?
  • 온누리DMC
  • 승인 2020.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OTT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런데 OTT가 무엇일까? OTT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자.

1.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OTT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유튜브, 아프리카TV, 넷플릭스, 웨이브 등의 매체를 통해 클립 영상을 보거나 TV 다시보기를 보는 것'을 의미한다.

 

2. OTT의 종류 : SVOD, TVOD, AVOD

1) SVOD : Subscription VOD (월정액 주문형 VOD 서비스)

2) TVOD : Transactional VOD (건 별 결제형 VOD 서비스)

3) AVOD : Advertising / Ad-supported VOD (광고 기반형 VOD 서비스)

 

3. 프로그래매틱은 AD-Exchange를 통해 여러 DSP가 비딩(Open RTB)을 통해 광고가 나가는 방식을 이야기한다.

 

4. 국내외 OTT 시장 현황

미디어 소비가 예전에는  주로 글을 읽고 사진을 보는 등의 지면 소비를 통해 일어났지만, 현재는 유튜브, 아프리카TV, 넷플릭스, 웨이브, 디즈니+ 등 비디오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또한 카카오, 네이버 등의 대형 매체들도 부가적인 영역이었던 비디오 서비스를 핵심 서비스로 끌어 올리고 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이루어진 OTT 기반의 광고가 향후 핵심적인 미디어 소비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