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박노일 교수, "인공지능 이해와 뉴스미디어 영상분석" 출간

[Book] 박노일 교수, "인공지능 이해와 뉴스미디어 영상분석" 출간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2.12.16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노일 저 / 북넷 / 20,000원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인공지능 이해와 뉴스미디어 영상분석>은 미디어 연구자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미디어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는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공학자나 개발자 관점에서 인공지능 기술발전 현황이나 산업동향을 점검하기보다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미디어 연구자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기본원리를 소화하면서 지능형 알고리즘을 활용한 뉴스 미디어 분석 연구의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 가능성을 공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이해와 뉴스미디어 영상분석>은 미디어 등 인문사회 과학자의 시각에서 인공지능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수 있는 안내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이 왜 전통적인 확률통계분석의 한계를 넘어 범용적인 기술로 등장했는지를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뉴스미디어 데이터의 분석 및 구현 사례를 세밀히 제공하고 있다.

컴퓨터 공학 등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 않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등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학부, 대학원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줘있고 인문사회적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관련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해 보고싶은 이 시대의 지식인에게도 참고할만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박노일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교수

연세대학교에서 언론학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 미주리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마쳤다. 차의과학대학교 교무처장과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장,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의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의 총무이사, 한국PR학회의 PR과 테크놀로지연구회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 <광고PR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공저, 2018), <디지털PR이론과 실제>(공저, 2019), <Digital Media, Online Activism, and Social Movements in Korea>(공저, 2021), <AI·메타버스 시대의 기술적·인문사회적 광고PR 전략>(공저, 2022)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