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2022년 NFT 마케팅 톱5는?

[해외 크리에이티브] 2022년 NFT 마케팅 톱5는?

  • 이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22.1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드에이지(AdAge)가 선정한 2022 NFT 마케팅 TOP5
명품부터 음료까지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2022년은 NFT와 메타버스의 해였다. 다양한 브랜드가 NFT 관련 제품을 출시했다. 최근 스타벅스 또한 NFT 시장에 뛰어들었다. 내년에도 계속될 NFT의 열풍 속에서 애드에이지(AdAge)의 기자 Asa Hiken이 선정한 2022년 좋았던 NFT 마케팅 사례 5개를 소개한다.

 

5위: 프라다(PRADA), "타임캡슐 NFT 컬렉션 (TIMECAPSULE NFT COLLECTION)"

2022년 6월부터 프라다는 타임캡슐 컬렉션과 NFT를 한정판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매달 첫째 주 목요일에 제품이 공개되며, 단 24시간 동안만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 NFT는 제품 구매 시 혜택으로 증정된다. 이 NFT를 가지면 Prada Extends나 Prada Mode와 같은 특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달 첫째 주 목요일이었던 1일, 프라다는 젠더 뉴트럴 스웨터와 타임캡슐을 판매했다. 이에 더해 프라다는 디스코드에 "Prada Crypted(프라다 크립토드)" 사이트를 열어 마음이 맞는 패션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프라다 타임캡슐 #36 (출저 공식홈페이지)
프라다 타임캡슐 (출처 공식홈페이지)

4위: 레딧(Reddit), "콜렉티브 아바타(collective avatars)"

레딧은 7월 폴리곤(Polygon)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캐릭터 NFT를 공개했다. 그러나 레딧은 NFT라 명명하지 않고 대신 콜렉티브 아바타(collective avatars)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그 결과 레딧은 용어에 대한 부정적인 거부감을 떨쳐냈을 뿐 아니라, 전문적인 의미에 대한 혼란도 일으켰다. 레딧은 12월 월드컵 기념 콜렉티브 아바타를 출시했으며, 2023년에는 새로운 드랍과 더 많은 유틸리티를 통해 사용자들을 모을 예정이다.

collective avatars cup2022 (출저 래딧)
collective avatars cup2022 (출처 레딧)

3위: 폭스 엔터테인언트(Fox Entertainment), "크라포폴리스(Krapopolis)"

폭스 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웹3 스튜디오인 블록체인 크리에이티브 랩을 통해 NFT 기반 애니메이션 <크라포폴리스(Krapopolis)>를 준비하고 있다. 댄 하몬(Dan Harmon)이 제작자로 참여했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첫 프로그램이 될 예정이다. 폭스는 이 NFT 기반 TV 를 팬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길로써 지지해왔으며, 콘텐츠 배포의 수단으로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시청자들에게 트위터와 같은 SNS 채널을 통해 토큰 소유주들이 시리즈 속 순간을 소유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일례로 폭스는 2023월 5월 론칭에 앞서 올 8월, 폭스는 크라포폴리스의 첫 NFT 컬렉션인 "크라프 치킨(Krap Chickens)" 세트 10420개 토큰을 발행했다. 소유자들은 어떤 캐릭터가 크라켄(전설의 괴물)의 먹이가 될지에 대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2위: 아디다스(Adidas), "into the metaverse (메타버스 속으로)"

아디다스는 "메타버스 속으로"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NFT 발행을 시작했다. 첫 NFT는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과협업해서 인디고 허츠(Indigo Herz)라는 이름의 저지를 입은 원숭이 캐릭터를 발행했다. 이후 6월 아디다스는 프라다와 협업하여 인터랙티브 아트 NFT를 발행했다. 사용자 친화적인 NF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창작자 커뮤니티와 웹3 기획자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함이었다. 프로젝트의 일부 수익은 아디다스 토큰 소유주에게 돌아갔다.

최근 아디다스는 첫 번째 NFT 웨어러블 콜렉션 "Virtual Gear(버추얼 기어)"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메타버스 플랫폼 간에 상호 운용이 가능하다.

Virtual Gear collection (출저 openseas)
Virtual Gear collection (출처 openseas)

1위, 버드 라이트 넥스트(Bud Light Next)

맥주 브랜드 버드 라이트 넥스트는 올 2월 제로 칼로리 맥주를 론칭한 뒤, 12,722개의 상품명과 동일한 NFT 토큰을 발행했다. 구매자는 판매 아이디어와 이벤트에 관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특전을 얻을 수 있다. 동시에 버드 라이트는 Nouns 콜렉션의 아이콘인 안경을 슈퍼볼 광고에 사용하는 건으로 Nouns의 NFT를 받아 Nouns DAO가 되었다. Nouns DAO가 되면 Nouns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제안이 가능하고, 투표권이 생긴다. 버드 라이트는 투표 전 자사의 NFT 소유주들에게 어떤 브랜드에 투표할지 의사를 묻고, 그대로 시행한다.

Bud Light NEXT super bowl AD 2022 (Zero In The Way Of Possibility)
Bud Light NEXT 슈퍼볼 광고 2022 (Zero In The Way Of Possibilit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