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츠 크리에이티브, 2023년 트렌드 보고서 "A Tale of New Cities" 발표

덴츠 크리에이티브, 2023년 트렌드 보고서 "A Tale of New Cities" 발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변동성과 희망의 시대'를 탐구하는 '새로운 도시 이야기(A Tale Of New Cities)'라는 2023년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2년은 우리에게 진보가 불가피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하향식 권위는 우리가 믿었던 것만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대신 변동성, 갈등, 불황, 기후 변화,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세계적인 현실이 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사람들이 리더십과 영감의 새로운 원천을 바라보면서 새로운 영향력의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새로운 도시 이야기"는 진보와 퇴행, 낙관과 불안, 신구의 변화하는 균형, 기술과 인간성, 혁신과 전통의 현대적 이중성을 탐구한다.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2023년 업계를 주도하고 12가지 트렌드를 파악한다. 사회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각각 검토한 6쌍의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에게 최고의 시간과 최악의 시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보여준다. 덴츠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를 통해 전략가와 미래학자가 개발한 이 보고서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덴츠 크리에이티브 APAC의 CEO Check Chiang은 "우리 모두는 2023년이 또 다른 도전적인 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엄청난 변동성, 인플레이션, 경제적 불확실성, 사회적 불안이 있는 세상.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암울하고 절망적인 것만은 아니다. APAC 전반에 걸쳐, 우리는 흥미로운 미래를 형성하고 있는 사람들과 지역사회로부터 놀라운 혁신과 창의성을 보고 있다. 사람들은 새로운 원천에서 리더십, 영감, 가치를 찾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영향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덴츠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보고서는 이러한 균형의 변화,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심각한 현실, 올해 직면할 도전, 그리고 영감과 진보에 대한 우리의 열망도 있다. 그 중에서, 우리는 상상된 미래가 이미 살아나고 있는 플랫폼을 보여주고, 그것들을 형성할 기회와 도구를 보여준다."라고 덧붙였다. 

덴츠 크리에이티브 최고 전략 책임자인 Pats McDonald는 "2022년 말에는 시대와 제국이 끝나거나 시작되고 있다는 느낌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는 생활비가 급등하면서 보수적인 정책이 진보적인 사회 의제에 도전하고 에너지 불안정이 너무 현실화됨에 따라 엄청난 변동성을 보았다. 2023년이 시작됨에 따라, 우리는 전력 공급 중단, 배급 및 초인플레이션에 대한 논의가 있는 사회로서 두 가지 놀라운 후퇴와 녹색 희망의 싹을 보게 된다.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것은 개인과 공동체가 하향식, 동질적인 문화적 영향력을 거부하면서 그들만의 이야기를 쓰고 있다는 것이다. 2023년에 대한 우리의 예측은 오늘날 사회가 직면한 긴장, 변동성, 투쟁을 인정하며, 반대로 지역사회가 그들이 보고 싶어하는 세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 도구 및 플랫폼을 인정한다."라고 밝혔다. 

Fred Levron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는 "새해는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 전쟁, 인플레이션, 위기 상황. 사회로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큰 도전들이 있다. 하지만 많은 확실성도 있다. 크리에이티비티가 이기고 감정이 이긴다. 혁신과 협업이 이긴다. 어려운 시기는 여느 때처럼 비즈니스를 위한 시간이 아니다.  덴츠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보고서는 우리가 앞으로 다가올 도전뿐만 아니라 용기와 상상력을 가진 브랜드가 새로운 현대 크리에이티브 툴킷을 수용하고 문화를 창조하고,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탐구한다."라고 말했다.

 

2023년을 형성하는 12가지 트렌드

단일 문화의 종말 권위와 영감의 하향식 원천은 젊은 세대가 그들의 선배가 일으킨 혼란을 너무나도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세상에서 덜 관련이 있다. 한 세대는 그들이 물려받은 시스템과 이야기를 보고 과감하게 다른 것을 상상하고 있다. 

문화 충격에 대한 탐구 서구 경제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젊은 소비자들은 "잃어버린" 유행병 시대 이후 진정한 문화 충격을 갈망하는 새로운 영감의 원천을 찾고 있다. 한국 문화의 부상은 계속되고 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영감을 얻기 위해 지역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수용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동양과 동양의 만남"이라고 부르는 추세이다. 

위기에 처한 정신 건강 암울한 경제 전망으로 인해 불안 수준이 높아지면서 정신 건강 위기가 촉발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정신 건강과 자기 분석의 게임화를 볼 수 있다. 한편, 유럽은 팬데믹 이후의 불안이 생활비 위기를 만나면서 "정신 건강 침체"에 직면하고 있다.

기쁨이 가장 중요하다 더 어두운 거시 경제 위기에 맞서 우리는 작은 기쁨과 놀이의 순간에 대한 열망을 본다. 장난스럽고 어리석은 라켓 게임인 "피클볼"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포츠 중 하나이며 꽃과 같은 작은 사치품들은 일상적인 자기 관리 행위가 되었다. 

기술의 독성 소비자들은 팬데믹 동안 수년간 가속화된 성장 이후 기술과의 관계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개인 정보 보호, 사이버 왕따 및 잘못된 정보에 대한 우려는 소비자 신뢰를 약화시켰고, 어려운 경제 전망은 NFT와 암호화폐의 채택을 늦추었다. 스크린 피로가 시작되었고, 이커머스 매출의 성장은 팬데믹 이후 후퇴했다. 

메타 다양성 동시에 독립적인 목소리는 메타버스와 더 넓은 온라인 공간 내에서 더 큰 포용, 대표성 및 책임성을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소비자는 더 작은 틈새 네트워크를 통해 소셜 미디어에 참여하면서 훨씬 더 다양한 표현을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프라이버시와 익명성 사이의 균형은 이전보다 더 미묘한 차이로 논의되고 있다.

위대한 출구(THE GREAT OPT OUT) 2021년 대사직을 바탕으로 2022년에는 2022년에는 "조용한 퇴사" 현상이 발생했다. 직원들이 단순히 충분하다고 결정하는 허슬 문화에 대한 반응으로 충분했다. 경쟁적인 사워도우 굽기를 생각하는 수행적 놀이는 "낮은 판돈" 취미와 끊임없는 자기 개선보다는 그냥 있고 함께 있고 싶은 욕구로 대체되고 있다.

멋진 야외활동(THE GREAT OUTDOORS) 우리는 혼잡한 상황에서 벗어나 자연 속으로 들어가려고 한다. 중국은 수백만 명의 캠핑족을 받아들였고,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에게 위대한 야외의 자유를 주고자 하는 팬데믹 이후의 욕구을 받아들였다. 한편, 깨끗한 공기와 삶의 질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도시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필터 없는 반항 소비자들은 세련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그들의 내면의 괴짜를 포용하고 알고리즘을 혼란스럽게 하는 보다 진정한 페르소나로 이동하고 있다. "Goblincore", "dark academia", "ugly chic" 및 Be Real과 같은 플랫폼의 부상은 세련된 완벽함보다 초현실주의와 어리석음이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AI-DENTITY Dall E, Stable Diffusion 등은 우리가 창의성, 일, 정체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있다. V Tuber들은 라이버시를 유지하기 위해 아바타를 사용하지만 진정한 대화에 팬덤을 참여시킨다. 아이러니하게도, 일부 소비자들은 2차원 아이돌과 페르소나에 참여하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한다.

성장에 대한 핸드 브레이크 퍼펙트 스톰은 성장을 위한 도전적인 환경을 만들고 있다. 생활비 상승은 지속적인 공급망 문제와 함께 상품 가격 상승을 충족시켜 경제 성장에 장애물로 작용한다. 주요 경제는 경기 침체를 아슬아슬하게 피하거나 경험할 것으로 예측된다. 

선을 위한 명령 결과적으로 기업은 성장과 선을 더 이상 병행할 수 없으며 끊임없는 소비 주기에 덜 의존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상업적 성공을 맞추려면 근본적인 재설정이 필요함을 깨닫고 있다.

이러한 긴장이 반영하는 것은 변화하는 균형이다. 아주 새로운 것과 아주 오래된 것,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한 기술의 포용, 그리고 한 발짝 물러서서 연결을 끊고자 하는 열망이다. 진보와 후퇴, 낙관과 불안이 어느 때보다 미세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느낌이다. 최고의 때와 최악의 때. 우리의 개인적인 전망이 유리 반이 차든 유리 반이 비어 있든, 2023년에는 새로운 도시, 새로운 문화,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가 쓰여질 것이 분명하다고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강조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