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D 2024 페스티벌 및 시상식, 5월 21일부터 22일 런던에서 열린다

D&AD 2024 페스티벌 및 시상식, 5월 21일부터 22일 런던에서 열린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D&AD는 "D&AD 어워드 2024"에서 건강 및 웰빙, 제약, 럭셔리 및 지속적 영향력 부문을 신설하고 2024년 5월에 D&AD 페스티벌과 시상식을 사우스뱅크 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D&AD는 크리에이티비티가 상업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성공의 주요 원동력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우수성을 시상하는 세계적 권위의 상이다. 이 어워드는 300명 이상의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40개 이상의 카테고리를 심사하여 기존 인재에게 영감을 주고 다음 세대를 격려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한다. D&AD에 출품은 소외 계층의 독학 크리에이터를 위한 업계 주도의 무료 야간 학교인 D&AD 시프트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 기금을 지원한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고 2022년에 8개의 건강 및 웰빙 하위 카테고리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데 이어, D&AD는 이 중요한 분야에 독자적인 규율을 부여하고 있다. 2024년에는 건강 및 웰빙과 제약이라는 두 가지 새로운 카테고리가 추가된다. 심사위원단은 해당 산업 전반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흥미로운 캠페인, 디자인, 이니셔티브를 찾고 있다. 심사위원장인 팀 호키(Tim Hawkey) Area23 CCO는 수상 경력이 있는 캠페인에 대한 전 세계적인 대응과 참여로 헬스케어 부문에서 기록을 경신한 글로벌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럭셔리 작품만을 위한 새로운 카테고리는 세계에서 가장 대담하고 정교한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우수성과 혁신을 축하한다. 이 부문은 이 분야와 관련된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뚜렷한 도전과 접근 방식 때문에 별도 심사위원단을 구성한다. Soursop의 공동 창립자인 라비 아마라퉁가 히치콕(Ravi Amaratunga Hitchcock)은 창의적인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장학금 프로그램인 구찌 체인지메이커스(Gucci Changemakers)와 같은 주요 이니셔티브와 나이키, 마세라티와 같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장기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을 감독한 경험을 바탕으로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또 다른 새로운 부문인 지속적 영향력 부문은 장기적인 영향력을 기념하는 부문이다. 이 부문은 하나 이상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추진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동, 환경, 사회 또는 정책의 변화를 촉진하는 작업을 인정하기 위해 신설되었다. 이 카테고리는 기존의 임팩트 및 미래 임팩트 카테고리를 보완하며, 임팩트 위원회의 심사를 받는다. 응모 자격은 5년으로, 응모작은 의미 있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이 부문의 심사위원장은 하쉬 카파디아(Harsh Kapadia) MRM 뉴욕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가 맡았다.

D&AD는 광고 산업의 탈탄소화와 지속 가능한 소비자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애드넷 제로의 지지자이다.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노력의 수준과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D&AD는  애드넷 제로 지지자들과 함께 광고회사와 브랜드가 과학에 기반한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했는지 여부를 질문한다. 이 정보를 제출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지만,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출품사의 답변은 심사위원에게 전달되거나 수상 자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인공지능은 어디에나 존재하며, 인공지능의 활용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재정의하고 가능성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이다. 이제 모든 출품작에는 심사위원들이 AI 사용 여부와 방법을 알 수 있도록 AI 사용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된다.

프리랜서 및 중소기업이 D&AD 어워드에 더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모든 부문에서 프리랜서 및 중소기업 할인을 25%에서 30%로 늘렸다.

D&AD 페스티벌 및 시상식 2024는 사우스뱅크 센터의 퀸 엘리자베스 홀 빌딩에서 개최된다.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페스티벌에는 350명 이상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더들이 모여 80명 이상의 연사, 2개의 메인 스테이지, 마스터클래스 무대, 액티비티, 심사위원단 인사이트, 네트워킹, 파티, 최종 후보작을 최초로 공개하고 D&AD 시상식을 개최한다.

연사로는 일러스트레이터 말리카 파브르(Malika Favre), 레오 버넷의 글로벌 CCO 차카 소바니(Chaka Sobhani), 디자인 포 소셜 체인지의 설립자 겸 CEO 프리야 프라카시(Priya Prakash), 콜린스의 설립자 겸 CCO 브라이언 콜린스(Brian Collins), 헤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베로니카 푸에르테(Verònica Fuerte), 언커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의 설립자 닐 레너드(Nils Leonard), 딜로이트 디지털의 글로벌 CCO 앤드류 산도스(Andrew Sandoz) 등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도날 키넌 D&AD 어워드 디렉터는 "업계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시상식도 변화하지만 창의적인 우수성을 추구하고 매년 수상하는 작품의 뛰어난 표준은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D&AD는 변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미래 트렌드를 주도한다. 부문 변경과 함께 런던 사우스뱅크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내년에 커뮤니티를 위한 더 큰 플랫폼을 제공하게 될 페스티벌에 대해 정말 기대가 된다."라고 밝혔다.

D&AD 어워드 2024는 현재 참가 접수가 시작되었다. 주요 일정은 아래와 같으며 카테고리, 심사 기준, 가격 및 마감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AD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D&AD 어워드 2024 주요 일정

  • 2023년 11월 1일: 참가 신청 및 페스티벌 티켓 판매 개시
  • 2023년 12월 6일: 슈퍼 얼리버드 할인 마감(입장권 및 페스티벌 티켓 30% 할인)
  • 2024년 2월 7일: 얼리버드 할인 마감(입장권 및 페스티벌 티켓 20% 할인)
  • 2024년 3월 13일: 최종 마감
  • 2024년 4월 3일 - 5월 8일: 온라인 심사
  • 2024년 5월 18일 - 21일: 라이브 심사
  • 2024년 5월 20일 - 21일: 최종 후보작 발표
  • 2024년 5월 21일 - 22일: D&AD 페스티벌
  • 2024년 5월 22일: D&AD 시상식
  • 2024년 9월: D&AD 연례 라이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