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자회사 D&G 제작, "기아 슈퍼볼 EV9 광고 선호도" 자동차 브랜드 1위, 전체 3위 달성

이노션 자회사 D&G 제작, "기아 슈퍼볼 EV9 광고 선호도" 자동차 브랜드 1위, 전체 3위 달성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4.0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EV9 선보인 60초 영상에서 10대 피겨 스케이터의 감동적 서사 ‘스토리텔링’으로 눈도장
유명인 기용 없이도 EV9의 역동성과 프리미엄함까지 강조해 NBC 등 현지 언론 호평 일색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이노션(대표이사 이용우)는 미국 프로미식축구(NFL)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Super Bowl) 2024’에서 공개한 기아 EV9 광고가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자동차 브랜드 1위, 전체 브랜드 3위를 각각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세계 최대의 광고 대전이라고 불리는 슈퍼볼에 꾸준히 참가해 큰 활약을 펼쳐온 이노션은 또 한 번 차별화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기아가 SUV 전기차 EV9을 선보인 <Perfect 10>편은 경기 4쿼터 첫 번째 스폿에서 공개됐으며, 영상에는 피겨 스케이터를 꿈꾸는 10대 소녀가 등장했다.

소녀는 스케이팅 경기를 완벽하게 마친 후 관객석의 아버지 옆 빈자리를 바라보며 슬픈 표정을 짓는다. 이를 알아챈 아버지는 소녀와 함께 EV9을 타고 눈과 숲속을 헤쳐 연못 앞에 위치한 오두막집에 도착, EV9의 전원공급 기능(V2L)을 활용해 수풀 사이 큰 스피커와 전등을 설치한다. 이내 소녀는 몸이 불편해 아이스링크 경기장에 나오지 못한 할아버지를 위해 꽁꽁 언 연못 위에서 단독 스케이팅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휠체어에 앉아 손녀 딸의 공연을 감상한 할아버지는 김 서린 창문 위 “완벽한 10점(Perfect 10)”을 그리며 영상은 마무리된다.

기아의 이번 슈퍼볼 광고는 “Kia EV9 is here. Electric like you’ve never seen(이제까지 본 적 없는 일렉트릭, 기아 EV9입니다)”라는 카피의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큰 울림을 선사했다. 이와 동시에 최초의 3열 전기차 SUV로서 EV9의 역동성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박진감 넘치는 오프로드 주행 장면을 삽입하거나, 아이스 스케이팅이라는 소재를 활용해 EV9만의 프리미엄함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NBC 등 현지 언론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또한 다른 광고들과는 달리 유명 모델을 기용하지 않음으로써 모델 계약 조건에 따른 광고 집행 기간으로부터 제한을 받지 않는 등 캠페인 운영의 실용성까지 챙겼다.

이번 기아 슈퍼볼 광고를 제작한 이노션의 미국 크리에이티브 전문 회사인 D&G(David&Goliath) 측은 “EV9의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우리 모두 안에 있는 힘을 깨닫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희망과 영감을 세계 최대 관객인 슈퍼볼 청중들에게 전달하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기아 EV9 론칭 캠페인은 슈퍼볼 이후에도 틱톡을 포함한 각종 소셜미디어, TV, 인쇄광고, 디지털 캠페인 등으로 운영되며 미국 전역에 EV9의 뛰어난 상품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올해 58회째를 맞은 슈퍼볼은 지난 12일(한국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인근에 위치한 얼리전트 스타디움에서 열렸으며 기아를 비롯해 BMW, 구글 등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가 광고를 집행했다. 슈퍼볼은 미국에서만 약 1억 명 이상이 시청하는 최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최대 광고 무대로 꼽힌다.

미국 종합일간지 USA 투데이는 올해 참여한 총 58개 브랜드의 광고를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투표를 집계해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USA Today Super Bowl AD Meter)’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전국으로 발행되는 일간지인 USA 투데이의 공신력 높은 조사로서, 슈퍼볼 개최 시마다 전 세계인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노션은 2010년 국내 광고 회사 가운데 최초로 슈퍼볼 광고 제작을 시작해 매해 신선한 작품을 선보이며 국내외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2016년에는 미국 유명 엔터테이너 케빈 하트가 출연한 제네시스 광고 <첫 데이트(First Date)>편으로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자동차 브랜드 및 非미국계 기업 최초 1위 차지라는 전례가 없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기아 역시 2017 슈퍼볼 광고가 당시 가장 인기 있는 영상 1위에 올랐다.

이노션 관계자는 “슈퍼볼이라는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에 다년간 꾸준히 참가한 국내 유일의 광고 회사로서, 올해 또한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이노션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 전세계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열광할 수 있는 캠페인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