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섭 칼럼] 달라지는 세계 광고비: 매체 구분

[신인섭 칼럼] 달라지는 세계 광고비: 매체 구분

  • 신인섭 대기자
  • 승인 2024.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니스 2023년말 세계광고비 자료 표지와 매체 구분 변동 설명
제니스 2023년말 세계광고비 자료 표지와 매체 구분 변동 설명

[ 매드타임스 신인섭 대기자] 세계 광고비 자료를 매년 발표하는 회사는 대개 5개 사이다. 그 가운데 4개 사는 다국적 광고회사의 계열 매체 전문 회사로 영국 WPP 계열인 그룹M, 프랑스 퍼블리시스의 제니스, 미국 인터퍼블릭그룹의 마그나, 일본의 덴츠이다. 그리고 나머지 1개 사는 영국의 시장조사회사인 World Advertising Research Center, WARC이다.

세계 광고비 조사는 합계와 매체별 및 지역별 구분으로 발표된다. 지난 수년 사이에 발표하는 자료는 부피가 얇아졌다.

매체별 광고비의 순서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극장, 옥외광고, 인터넷이다. 다시 세부로 나누기도 하는데, 예컨대 잡지는 대중지와 비즈니스로 구분하고 옥외광고는 전통매체와 디지털 옥외광고로 나누는 따위이다. 특히 인터넷은 더욱 여러가지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매체 구분은 거의 공통적이었다.

그런데 지난 2년 사이에 변화가 일어났다. 변화의 흐름은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있다. 가장 앞서 발표한 회사가 제니스(Zenith)이데, 올해 자료를 보면 그 변화가 나타난다. 영문 그대로  순서에 따라 적으면 다음(그림)과 같다.

매체별 광고비
매체별 광고비

Overall Advertising Market 총광고시장, 즉 총광고비가 맨 위에 있다.

VIDEO는 Professional/Long Form Video인데, 4가지로 구분된다.

  1. Linear TV
  2. BVOD - Broadcast Video On Demand
  3. Streaming - Free ad supported services
  4. Streaming SVOD - Subscription VOD

그리고 All other AVOD(Advertising-supported VOD) 및 CTV(Connected TV)이다.

AUDIO는 세분이 없다. 이전의 라디오인데, 라디오 외에도 오디오가 있어서 AUDIO가 됐다. 이어서 옥외광고인데 두 가지이다. OOH(OUT OF HOME)는 Traditional과 Digital Out of Home이다. 

PUBLISHING은 신문과 잡지의 구분이 없이 하나로 묶었다. 하기야 그 금액은 445억 달러로(2024) 옥외광고와 거의 같은 금액이다. CINEMA가 다음이다. PUBLISHING과 CINEMA는 고딕체가 아닌 명조체로 표시되어 있다. 

ONLINE이 그다음인데, GREATER RESEARCH와 DIGITAL NON-RESEARCH로 구분했다. 

크게 ▲VIDEO ▲AUDIO ▲OUT OF HOME ▲ONLINE 등 네 개 매체로 나누었는데, 고딕체로 표시한 매체 구분이다.

그리고 2024년 난을 보면 고딕으로 표시한 총광고비 $9,164억은 OVERALL ADVERTISING MARKET이고, 매체 구분은 VIDEO와 ONLINE의 두 가지뿐이다. 금액으로는 온라인이 $5,419억, 비디오가 $2,394억 달러로 합계 $7,813억 달러가 되어 총광고비의 85.4%를 차지한다. 참고로 제니스가 발표해 오던 과거의 구분이 표시된 미국 광고비를 붙임 그림으로 추가했다.  

제니스 2021년 발표 미국 광고비(2009-2023) 자료 매체 구분  
제니스 2021년 발표 미국 광고비(2009-2023) 자료 매체 구분  

신인섭 (전)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초빙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