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지성총서 02]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

[광고지성총서 02]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0.01.03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광고산업의 구조와 제도 변화과정을 통해 광고산업의 성장 도모
저자 : 김봉철, 이수범, 신인섭, 윤석태, 전영범, 최지혜, 김상준, 조재영, 조병량, 박원기
사륙배판변형 / 360면 / 학지사

한국광고학회(회장 김병희 서원대 교수)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기획, 발간한 “광고지성총서” 시리즈의 두 번째는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이다. 제2권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에서는 광고산업을 구성하는 단위들이 어떻게 발달해 왔고 어떤 기능을 해 왔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했다.

한국에서 근대적 광고가 시작된 지 130년이 지나는 동안 국내 광고는 급성장을 하여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한국의 광고산업 구조와 광고제도는 다른 나라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한국 광고산업의 재도약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책에는 광고산업의 구조와 특성, 미국·일본 등이 한국의 광고산업에 미친 영향, 영상광고의 제작 역사, 미디어렙과 정부광고의 변천, 광고 관련 단체들의 현황과 기능, 광고 심의 및 규제의 현황과 제 문제, 북한의 광고산업 현황, 광고시장 개방과 다국적 광고회사등 국내 광고산업과 광고제도 전반에 대한 전문가 10명의 통찰이 담겨져 있다.

2권의 에디터를 맡은 김봉철 조선대 교수는 “이 책은 광고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함께 조명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구조와 제도적 특성 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특히 북한의 광고산업을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담았다는 것은 이 책이 얼마나 미래 지향적인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라 할 수 있다”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를 통해 우리나라 광고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광고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