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인 유럽] 런던 앱 프로모션 서밋 (App Promotion Summit London) 재방문하기 (2)

[디지털마케팅 인 유럽] 런던 앱 프로모션 서밋 (App Promotion Summit London) 재방문하기 (2)

  • Ara Jo 기자
  • 승인 2020.04.27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 스토어 최적화 탈미신화하기 – 앱트윅(AppTweak)의 마리 로레 (Marie-Laure Cruyt)

앱프로모션 서밋 (App Promotion Summit)은 2013 년 런던에서 시작해 모바일 마케팅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컨퍼런스로 세계 각국의 모바일 마케팅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그들의 성장 마케팅 전략과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2020년은 COVID-19 사태로 인하여 아쉽게 APS2020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APS London WFH (Work From Home)는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어플과 플랫폼 그리고 모바일 마케팅 에이전시 등을 대표하는 전문가들의 강연들로 채워졌다.

매드타임스는 APS London WHS를 놓친 모바일 마케터들을 위하여 4개의 "Must-Watch” 강연들을 선별하여 하나씩 소개한다.

 

앱 스토어 최적화 탈미신화하기 [Demystifying ASO (App Store Optimization)] – 앱트윅(AppTweak)의 마리 로레 (Marie-Laure Cruyt)

내가 홍보하는 앱이 구글 앱 스토어 검색결과 최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타이틀에는 어떤 키워드를 넣고, 앱 설명에는 어떤 비율로 핵심 키워드를 배치해야하며 스크린샷을 통해서는 어떤 것을 보여줘야할까? 영상은 필수일까?

앱 스토어 최적화 (ASO, App Store Optimization)를 위한 올인원 플랫폼을 제공하는 앱트윅 (Apptweak)의 CPO 인 마리 로레 (Marie-Laure Cruyt)는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구글 앱스토어 최적화 (ASO, App Store Optimization) 팁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이야기한다. ASO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놓치지 말고 봐야할 영상이다.

그녀의 첫 번째 팁은, 키워드 밀도(Keyword density) 조절을 통해 앱 랭킹에 영향을 주는 방법이다. 앱 스토어 최적화를 위해서는 주요 키워드를 앱 제목과 설명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핵심 키워드들을 앱 설명에 어떠한 비율로 사용하는지도 앱 랭킹에 영향을 미친다. 즉, 키워드들의 밀도를 또한 적절히 조절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키워드 밀도란, 앱 설명에 얼마나 많은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느냐를 따지는 것이다. 키워드 밀도의 조절을 통해 구글 앱 스토어 알고리즘이 특정한 키워드에 대한 나의 앱의 중요성을 높게 측정하게 하여, 나의 앱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 시키게 하는 것이다. 마리 로레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키워드 외에 핵심 키워드의 밀도를 1-2% 사이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 키워드가 4-5% 이상의 밀도로 반복되게 된다면, 구글에서 이를 '유인 키워드 반복 혹은 키워드 스터핑 (Keyword Stuffing,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웹페이지 혹은 모바일에 경우 앱 설명에 키워드나 숫자를 채워 넣는 행위)‘으로 인식하여 검색 결과에 불이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마리의 두 번째 팁은, 앱스토어 페이지에 대한 꾸준한 실험을 통해 설치 전환율 (Conversion Rate)을 높이는 방법이다.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검색에서 앱 스토어 페이지까지 잠재 사용자들을 성공적으로 유도했다면 앱 스토어 페이지를 구성하는 제목, 아이콘, 스크린샷, 비디오, 앱 설명을 매력적으로 만들어 유효 다운로드 수를 늘려야 한다. 마리 로레에 의하면 앱 스토어 페이지 구성요소에 대한 최적화는 키워드 최적화만큼 바로 눈에 띄는 대단한 성과는 가져오지 않지만, 해당 구성요소들에 기울이는 작은 노력들이 결국에는 장기적인 앱 스토어 랭킹 및 전환율에 기여한다고 한다.

해당 팁들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자. 첫째, 스크린샷에는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강조해야 한다. 어떠한 가치를 먼저 강조할 것인지에 따라 스크린샷들 간의 순서 또한 고려해야 한다. 둘째, 이모지 (Emoji)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앱 제목과 설명에 이모지를 더하고 빼보자.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글과 이모지 간의 순서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비디오를 당연시 여기지 말자. 앱트윅의 고객 중 절반은 앱 스토어 페이지에 비디오가 없을 때 설치 전환율이 더 높았다고 한다.

물론 영상 내에서는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해당 팁들이 소개된다. 영상을 끝까지 시청한다면 앱 내에서의 사용자 잔존율 (Retention Rate)과 앱 랭킹이 어떠한 상관관계에 있는지 등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마리의 강연 내내 반복되어 강조되는 것은, 끊임없는 A/B 테스트의 중요성이다. ASO를 함에 있어 정답은 없기 때문에 반복적 A/B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홍보하는 앱의 서비스, 사용자층 그리고 경쟁자들에 맞춰 자신에게 최적화된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참고로 앱트윅은 키워드 밀도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www.apptweak.com/free-asotools/keyword-counter)를 제공하니 이용해 보길 바란다.

 


Ara Jo WeQ 매니저 / 매드타임스 독일통신원 ara.jo@weq.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