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 교육자를 위한 수업 영상 촬영ㆍ편집ㆍ활용 핸드북

[Book] 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 교육자를 위한 수업 영상 촬영ㆍ편집ㆍ활용 핸드북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0.09.17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철 지음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비대면 시대 교육자들을 위한 온라인 동영상 교육 콘텐츠 제작의 모든 것을 담은 핸드북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자들은 ‘동영상 콘텐츠 제작’이라는 큰 도전에 직면했다.

비대면 교육이 새로운 교육 이슈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발맞춰 교육현장에서도 첨단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실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제작ㆍ편집하고 활용하려는 교육자들도 다수 등장하고 있다. 이제 온라인 수업 및 관련 콘텐츠들은 보조적인 수단을 넘어서 독립된 교육방법이자 매체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이처럼 발전하는 교육 시스템 속에서 교육자들은 각종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원격교육을 적절히 운영하고, 교육 콘텐츠까지도 직접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을 필수적으로 요구받게 되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역량이 더는 특별한 몇몇만이 갖출 수 있는 능력이 아닌, 모든 교육자가 부단한 노력을 통해 개발하고 발휘해야 하는 필수적인 자질이 되었다.

이 책은 ‘교육자를 위한 수업 영상 촬영ㆍ편집ㆍ활용 핸드북’이다.

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FAST 원칙’에 따라 교육자들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에 걸맞은 콘텐츠들을 다양한 프로그램(앱)을 활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Fast and Focused), 직접(Action based), 체계적으로(Systematic), 시기적절하게(Timely production) 제작할 방안을 제시한다. 또 각 프로그램(앱)을 활용해 콘텐츠를 기획하고, 촬영ㆍ편집하고, 배포ㆍ활용하기까지의 일련의 제작 과정과 방법을 독자가 알기 쉽도록 간편한 매뉴얼 형식으로 설명한다.

누구든 이 책만 참고한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산재한 여러 자료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더라도 적정한 수준의 교육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교육 한류(K-edu) 시대를 선도할 우리나라의 교육자들에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전문가로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부 ‘미디어 융합 트랙’과 ‘미디어 공학ㆍ창업 트랙’ 담당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텍사스대학교(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제일기획에서 뉴미디어ㆍ광고, PR 실무를 경험했고, 미국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ersity of Chicago)에서 디지털 전략 커뮤니케이션 교수를 역임했다. 또 CJ, KT, 삼성 등 다수 기업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자치부, 대한간호협회 등의 공공기관들과 연구ㆍ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소비자심리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스포츠미디어학회, 한국PR학회의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관심사는 디지털 소셜 콘텐츠 창제작과 뉴미디어 활용 교육 그리고 소비자 심리학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