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 광고도 이제는 "데이터"다!... 포커스미디어, 국내 첫 'DDOOH(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컨퍼런스' 성료

옥외 광고도 이제는 "데이터"다!... 포커스미디어, 국내 첫 'DDOOH(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컨퍼런스' 성료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3.11.03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열린 엘리베이터TV 컨퍼런스, 국내외 기업 200곳에서 300명 참석해 새로운 애드테크 관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엘리베이터TV는 시청률 조사로 전 세계 옥외광고 중 유일하게 효과 측정 가능
닐슨미디어코리아, 한국갤럽 등이 섹션 발표하며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비전 공유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국내 1위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11월 2일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FKI타워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옥외광고(DDOOH, Data Driven OOH)의 성공 사례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포커스미디어 팩트(F.act) 컨퍼런스 2023'을 개최했다.

팩트(F.act)는 'Focusmedia Analytics and Consumer Trend'의 줄임말로 디지털 옥외광고(DOOH) 전략 수립과 집행은 물론, 불특정 다수가 보는 옥외광고의 한계를 극복한 오디언스 그룹 타겟팅부터 효과 측정까지 제공하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의 데이터 기반 풀퍼널(Full Funnel) 마케팅 솔루션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엘리베이터TV·오피스TV를 주제로 열린 이날 컨퍼런스에는 기업, 공공기관, 대학교 등 200곳에서 300명이 참석해 새로운 애드테크 트렌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옥외광고 중 유일하게 효과 측정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 시청률, 고객에 따라 맞춤 제작 송출하는 엘리베이터TV 광고 전략과 성공 사례, 엘리베이터TV 시청자인 아파트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 등의 연구 자료를 파트너사인 닐슨미디어코리아, 한국갤럽과 함께 발표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닐슨미디어코리아와 지역비, 성비, 연령비를 고려한 2200명의 아파트 입주민 패널을 확보해 엘리베이터TV 시청률, 즉 광고 효과를 측정해오고 있다. TV 시청률 조사의 전국 패널 수가 약 4200 가구인 점을 감안하면 신뢰도가 높은 규모이다.

닐슨미디어코리아 황성연 리더는 "엘리베이터TV 시청률은 물론, 엘리베이터TV 광고에 나오는 브랜드의 모바일 앱 사용량 측정까지 가능해 광고가 구매로 이어지는 깊이 있는 마케팅 효과 분석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엘리베이터TV 시청률에 더해 아파트 4500곳을 직접 방문해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과 아파트 구조 및 시설 인프라부터 분리수거 배출 요일, 알뜰장터 운영 방식, 단지 내 상가 업종까지 아파트 관련 입체적인 데이터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팩트 솔루션을 고도화시켰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홍성기 상무는 "소비자의 세밀한 성향과 브랜드 인식은 정확한 서베이로만 가능하다"며,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2019년부터 실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파트 입주민 연구 활동을 더욱 고도화해서 관련 산업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광고 산업에서 엘리베이터TV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던 것처럼 단순한 디지털 옥외광고(DOOH)를 넘어 매일 1000만 명이 시청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옥외광고(DDOOH)로 소비자와 광고주, 사람과 기업을 이롭게 하는 애드테크 트렌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아파트 단지, 오피스텔, 주상복합과 수도권 오피스 빌딩, 부산지하철 1~4호선, 서울대학교, 송도트리플스트리트 등 전국 6500곳에서 엘리베이터TV 9만대를 운영하며 하루 시청자 1000만 명이 매일 반복해서 머무르는 라이프셰어(Life Share) 핵심 공간을 확보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