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가 소비자 충성도의 새로운 열쇠인가?

NFT가 소비자 충성도의 새로운 열쇠인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nnessy 8 NFT (출처 유로뉴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NFT가 화제가 되며, 광고 마케팅업계에서는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생각보다 광고 마케팅과의 접목은 쉽지 않고, 확산 속도가 빠르지 않다. 그럼에도 NFT의 기본적인 속성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독점적인 엑세스를 바탕으로 소비자 충성도를 확보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원더맨 인텔리전스의 Carla Calandra는 최근 NFT를 활용, 고객 충성도를 높이려는 사례에 대해 정리, 기고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뉴욕시의 첫 NFT 레스토랑이 2023년 문을 연다. 플라이피시 클럽은 회원 자격에 대해 암호화폐인 NFT를 사용하여 비용을 지불하는 회원 전용 레스토랑이다. 행사장에는 고급 해산물 레스토랑과 칵테일 라운지, 기본 회원을 위한 오마카세 스타일의 전용 룸 등이 들어선다. 멤버십은 잠재적으로 진정한 "자산"이 될 수 있다. 구매자들은 매달 멤버십을 임대, 판매 또는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외식 산업에 있어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

플라이피쉬 클럽 로고 (출어 원더맨 인텔리전스)
플라이피쉬 클럽 로고 (출처 원더맨 인텔리전스)

코첼라(Coachella)는 지난 2월 NFT 마켓플레이스를 론칭, NFT 컬렉션 3개가 판매됐다. 10개의 NFT로 구성된 코첼라 키 컬렉션 구매자는 페스티벌에 대한 평생 이용권을 얻게 된다. 또한 구매자에는 유명 셰프 디너, 행사 관람 앞줄 이용 등 2022년 축제 전용 특전도 제공할 예정이다.

출처 코첼라 트위터
출처 코첼라 트위터

DJ 스티브 아오키는 지난 1월 NFT 수집가를 위해 설계된 역동적인 메타버스 생태계인 A0K1VERE를 발표했다. Passport NFT에 의해 구동되고, 여러 메타 커뮤니티에서 상호 운용된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Manifold와 파트너십을 통해 Passport 보유자는 가상 및 실제 콘서트와 NFT 릴리스, 개인 이벤트 및 의류에 대한 조기 액세스 권한을 가진다.

A0K1VERE (출처 스티브 아오키)

헤네시는 지난 1월 개당 22만 6450달러에 첫 NFT를 출시했다. 구매자에게는 LVMH 소유의 코냑 하우스에서 한정판 헤네시 8의 첫 번째 병과 마지막 병에 대한 물리적 및 디지털 소유권을 제공된다. NFT 플랫폼인 BlockBar를 통해 구매자들은 디지털 버전의 병을 소유권 확인으로 받았다. 또한 구매자는 블록바에 기념 조형물, 새겨진 바카라 장식 카라페, 피펫, 코르크 홀더, 가슴 및 인증판을 포함한 실물 자산을 원하는 대로 배송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패트론(PATRÓN)은 최초의 NFT인 체어맨스 리저브를 출시했다. 블록바에서 구할 수 있는 이 릴리스는 다시 복제되지 않을 것이다. 각각 1.5 ETH(약 4,500달러)에 판매되는 이 릴리스는 블록바가 정품 및 소유권에 대한 디지털 기록을 확보하고 있으며 실제 제품은 BlockBar.com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배송, 거래 또는 증정할 수 있다. 

출처 파트론
체어맨스 리저브 (출처 패트론)

한편, 지난 7월에는 토큰 보유자만이 이용할 수 있는 NFT 웹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밀라 쿠니스와 애쉬튼 커처가 만든 '스토너 캣츠(Stoner Cats)'는 1만개의 NFT를 각각 0.35ETH씩 총 840만 달러에 모두 판매했다.

출처 스토너 캐츠
출처 스토너 캐츠

파인 다이닝에서 프라이빗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NFT는 프리미엄 액세스와 멤버십을 제공, 디지털 영역에 독점성과 사치를 가져오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