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미래를 바꿀 3가지 주요 변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미래를 바꿀 3가지 주요 변화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빠른 속도로 진화함에 따라, 인플루언서와 마케터 모두 청중과 함께 참여하기 위한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들을 찾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그 어느 때보다 정교해졌고, 그 결과 마케터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급변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의 최신 동향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Inmar와 Social Media Today는 300명 이상의 마케팅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미래를 바꿀 3가지 주요 변화(3 Key Shifts That Will Shift the Future of Influencer Marketing)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1. 소셜 커머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Inmar/Social Media Today 조사 결과 응답자의 61%가 향후 1년에서 18개월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더 투자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소셜 커머스의 인기는 2020년 팬데믹의 결과로 빠르게 성장했고, 둔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최근 이마케터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소매 소셜커머스 매출은 2022년 24.9% 증가한 457억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거의 모든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쇼핑과 간편한 온라인 결제가 보편화되고 있다. 플랫폼이 구매를 더 쉽게 만들면서 인플루언서의 역할도 커져 브랜드가 크리에이터들의 참여 팔로워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소셜 커머스 통합은 선형 구매에 국한되지 않는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주요 시청자들에게 확대하기 위해 퍼스트 파티 쇼핑 데이터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구매로 전환하기 위해 대화형 커머스 메시징 환경으로 보내기 시작했다.

솔루션 통합은 퍼포먼스 측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Inmar는 실시간 판매 속성 데이터와 온라인 장바구니 추가 데이터를 결합하여 진행 중인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한다.

마케터는 숏폼 비디오, 통합 AR 쇼핑 또는 라이브 스트림이든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기회를 포착하고 쇼핑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아야 한다.

2. 데이터 추적 및 인플루언서 속성: ROI를 측정하는 더 나은 방법이 등장할 것이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ROI를 측정하는 것이 마케터들에게 지속적인 과제였다.

조사 결과 매출 상승에 기여가 응답자의 현재 주요 당면 과제였다. '인플루언서 선택', '측정을 위한 데이터 접근성', '예산 제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절반 미만이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구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과제가 데이터 액세스 및 관리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54%는 데이터 ROI를 측정하기 위한 개선된 도구가 향후 12~18개월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측정과 관련된 가장 큰 어려움은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 안에 있거나, 마케터가 다른 곳에서 의존하는 동일한 추적 방법을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Inmar와 같은 마케팅 파트너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업체들과 플랫폼 통합을 통해 기여도 보고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트랜잭션 데이터에 대한 고유한 액세스 덕분에 이러한 연결을 만들 수 있다.

3. 숏폼 비디오 콘텐츠는 새로운 기회로 이어지며 더욱 경쟁력을 갖게 된다.

비디오 에이전시 Wyzowl의 2020년 보고서는 비디오 마케팅의 현황에 대한 두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밝혔다. 응답자의 84%가 브랜드의 비디오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겠다고 확신했고, 사람들은 다른 어떤 형태의 콘텐츠보다 두 배 빠른 속도로 비디오를 공유한다. 또한 HubSpot Blog의 2022년 마케팅 산업 동향 조사에 따르면, 숏폼 비디오를 사용하는 마케터 중 절반 이상(51%)이 2022년에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Inmar와 Social Media Today 조사에서 마케터는 짧은 형식의 비디오 트렌드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에서 인스타그램(74%)과 틱톡(61%)에 예산을 가장 많이 늘릴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브랜드는 숏폼 비디오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다양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한다.

 

보고서는 끝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더욱 강력할 뿐만 아니라 더욱 정교해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브랜드가 진정성과 도달 범위를 추구함에 따라 이 채널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