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01.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ura Chouette on Unsplash
출처 Laura Chouette on Unsplash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새해가 되면서 마케팅에는 변화가 있을 것이지만, 올해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Tinuit의 에밀리 설리번은 올해 예상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15가지에 대해 공유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주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이상 소비자 브랜드와 셀럽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헬스케어 인플루언서 Doctor Mike, 법률 인플루언서 LegalEagle과 같은 다양한 틈새 시장 및 직종의 인플루언서들이 CuriosityStream 및 NordVPN과 같은 서비스 기반 브랜드와 협력하여 독자들에게 독특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에는 틈새 시장이나 독특한 배경을 가진 인플루언서들과 브랜드들이 공동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어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2. 비디오에 기대기 

비디오는 현재 온라인 상에서 가장 인기 있고 매력적인 콘텐츠 형식이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시스코는 2022년 온라인 동영상이 전체 소비자 인터넷 트래픽의 82%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7년에 비해 15배나 높은 수치이다. 

3. 목적 중심 캠페인 증대

2022년에는 목적 중심의 소셜 미디어 캠페인에 더 많은 인플루언서가 참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틱톡과 같은 플랫폼은 자선단체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CreativityForGood과 같은 챌린지에서 크리에이터를 초대했으며, 말랄라 펀드(Malala Fund) 및 적십자사와 같은 자선 단체를 위한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했다. 

4. 여러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 팔로우

크리에이터들은 도달 범위을 넓히고 단일 채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고 노력하면서 점점 더 멀티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들과의 파트너십은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소식이다. 또한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플랫폼(예: 웹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호스팅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더욱 전문화되는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는 많은 이들에게 있어 더욱 실용적인 직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점점 더 복잡해지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결과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돋보이기 위한 노력을 전문적으로 하게 됐다. 매우 구체적인 키워드, 인구 통계 및 속성을 기반으로 인플루언서를 검색해야 한다. 인플루언서는 점점 좁아지는 주제와 특성을 기반으로 스스로를 식별하고 있다. 

6. 보다 표적화된 인플루언서 아웃리치 활용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일치함에 따라, 검색 엔진 마케터들이 롱테일 키워드를 타기팅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잠재적 인플루언서 파트너를 평가하는 기준이 좁아질 것이다. 이제 브랜드들은 단순히 '부모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 인플루언서'나 '축구맘 인플루언서'처럼 특정 청중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찾게 된다. 

7. 마이크로 및 나노 인플루언서에 대한 관심 증대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 더욱 표적화되고 있다. 이는 '큰 티켓' 인플루언서보다 더 작고 틈새 시장인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이크로 및 나노 인플루언서의 가장 큰 장점은 청중이 많은 인플루언서보다 청중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수의 마이크로 및 나노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모든 예산을 단일 인플루언서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8. 장기적인 협업으로 전환 

많은 브랜드-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은 브랜드-에이전시 파트너십과 매우 유사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브랜드가 동일한 대상과 가치를 공유하고, 제품을 좋아하고, 함께 일하는 것이 즐거운 인플루언서와는 장기적인 협업을 진행한다. 

9. 공동 창작이 가야 할 길

단기간의 협업으로도 공동으로 제작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캠페인 시작에 대한 강력한 개념과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간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및 신뢰가 필요하다.

10. 소셜 커머스의 급증 

이미 몇 년 전 주요 플랫폼이 소셜미디어 게시물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하며 소셜 커머스가 주목됐다. 팬데믹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엄청난 관심을 촉발시켰고 소셜 커머스는 수요의 물결을 타고 있다. 더 많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이 트렌드에 참여하고 이러한 관행이 다른 산업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소셜 커머스와 라이브 쇼핑 기능에 대해 더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11. 내부 소스의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와 제휴를 원하는 브랜드는 우선 자신의 순위를 살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인플루언서로 간주될 수 있는 충분한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회사 직원들의 많은 사례가 있었다. 그 중 Tony Piloseno(@tonesterpaints)는 선명한 색상의 페인트를 섞는 영상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불행히도 셔윈 윌리엄스는 그를 해고했지만, 토니는 곧 다른 회사들로부터 제의를 받았고 결국 플로리다 페인트에 입사했다. 

12. 진정성이 핵심

청중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점점 더 많이 노출됨에 따라, 그들은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브랜드 파트너십에 대해 더 비판적이고 편협해진다. 진정성은 후원 ​​콘텐츠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캠페인을 계획할 때마다 주요 논의 포인트가 되어야 한다. 브랜드는 자사의 제품과 메시지가 파트너인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동영상 콘텐츠 자체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크리에이터가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시청자와 소통하는 가장 진정성 있고 효과적인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3. 더 많은 다양성과 표현 

우리는 브랜드가 좀 더 사회적으로 의식하고, 인식하고,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브랜드는 다양성과 대표성에 기대어 온라인에서 하는 모든 일, 특히 인플루언서에 관한 일에서 동맹이 되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배경, 문화, 커뮤니티에서 온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일하는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유행이 아니라 처음부터 브랜드와 마케팅 캠페인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소비자, 특히 젊을수록 다양성에 관심을 갖는다. 실제로 "세대의 76%가 다양성과 포용이 브랜드가 다뤄야 할 중요한 주제라고 느끼는 데 비해, 밀레니얼 세대는 72%, X세대는 63%, 붐 세대는 46%로 나타났다."(출처 quantilope)

14.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제휴 마케팅의 모호한 경계

과거에 제휴 마케팅 담당자들은 대부분 블로거와 웹사이트 소유주들로 구성됐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에게 청중을 보내기 위해 추천 코드와 추적 링크와 같은 것들을 배치하고 있다. 그들은 또한 제휴 마케팅의 측면으로 굳어지는 제품 데모와 개인 후기를 제공한다.

15. 모든 것이 데이터에 관한 것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캠페인 성과 데이터를 수집, 관리 및 보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소셜 미디어 도구 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이 존재할 정도로 충분히 발전했다. 이는 사내 마케터와 브랜드 에이전시 모두가 효과적인 캠페인을 계획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성과 수치는 잠재적 인플루언서 파트너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참여 메트릭은 개별 콘텐츠의 효과를 보여 준다. 모든 데이터 포인트는 브랜드가 적절한 투자 수익을 얻도록 하는데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